[교육공학]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수방법론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창의성 교육의 개념과 구성요인

◈ 창의력이란?

*** 창의성과 영재성에 대한 개념 구분

◈ 창의력의 중요성

◈ 창의성의 구성요인

1. Guilford의 창의적 사고의 개념

1) 유창성

2) 융통성

3) 독창성

4) 정교성

5) 개방성

6) 민감성

2. 테일러(Taylor, 1975)의 창의성의 5가지 유형

1) 표현된 과정성 (Expressive creativity)

2) 기술적 창의성 (Technical creativity)

3) 발명적 창의성 (Inventive creativity)

4) 창발적 창의성 (Emergentive creativity)

5) 혁신적 창의성 (Innovative creativitiy)

2. 창의성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연구

◈ Torrance와 Hallmann가 제안한 창의적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원리

1. Torrance가 제안한 창의적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

2. Hallmann 이 제안한 창의적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

◈ 창의력을 높이기 위한 기본적 교육방법

1. 자유롭고 허용적인 분위기

2. 창의력을 길러 줄 수 있는 활동

3. 창의력을 길러 줄 수 있는 대화

◈ 창조성 개발을 위한 교수 모형
1. 비유적 모형

* Gordon의 세 가지 가정

* 수업모형에 사용되는 비유의 형태 세 가지
1) 개인적인 유추

2) 직접적인 유추

3) 요약되어진 불일치

* 비유적인 기제를 사용한 교수전략 두 가지

1. 잘 알지 못하는 것을 탐구하는 것에 대한 전략

2. 새로운 어떤 것을 창조하는 교수전략

2. 탐구훈련모형

* 탐구훈련모형의 목표

* 탐구훈련의 과정

3. 체크리스트법

4. 집단탐구모형

* 집단탐구모형의 중추가 되는 개념

* 집단탐구의 모형

* 집단탐구 모형의 수업구조

5. 귀납적 모형

* 주요활동

◈ 교실에서 할 수 있는 창의성 증진 방법

◈ 창의성교육의 실천의지

3. 창의성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의 방법과 적용사례

◈ 창의성교육의 방법

1. Torrance

2. Parnes

3. de Bono

4. Boberle

◈ 창의성 교육의 사례

1. 사운드 아티스트 이안 존 허친슨의 일상적 소리로 음악만들기 수업
2. 창의적 미술수업 사례

⑴ 인체를 이용한 조형
1) 특징

2) 방법 예시


① 인체조각 꾸미기
② 운동장에서 친구들의 그림자 그리기

⑵ 사진을 통한 새로운 시각 탐색하기

⑶ 타 교과와 통합된 수업
1) 특징
2) 방법 예시

① 음악이나 소리를 듣고 느낌이나 상상한 것 나타내기

② 식물이나 동물의 구조를 관찰하고 표현하기


③ 글자의 자모음이나 숫자로 그림그리기

⑷ 참고작품을 활용한 발상과 표현
1) 특징

2) 방법
① 두장을 한 장으로

② 상대역을 그려보자

③ 나는 카피라이터

3. 그림을 활용한 사고력 교육

1) 조선 시대 최고의 화가 김홍도 ■ 풍속화를 통해 조선 시대 역사 추론하기

2) 초현실주의 대표 화가 르네 마그리트 ■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 생각하기

3) 입체파 화가 피카소 ■ ‘천개의 눈’ 갖기

4) 철학하는 화가 에셔 ■ ‘ 이 세상의 비밀’ 철학 수업

5) 절규하는 화가 뭉크 ■ 그림으로 마음 읽기

6) 후기인상파의 거장 빈센트 반 고흐 ■ 자기 빛깔 만들기

7)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게 하는 화가 아르침 볼도 ■ 상징읽기

4. 피카소 그림으로 사고력 키우기

* 한꺼번에 여러 각도에서 보기

* 아이들과 함께하는 활동 3가지

출처


본문내용
4. 집단탐구모형
셀렌(H. Thelen)이 주장한 학습형태로 민주적인 생활태도와 과학적 탐구방법을 동시에 성취시키기 위한 학습방법의 하나

Thelen은 학교수업은 경험을 근거로 한 학습장면을 연출함으로써, 즉 과학적인 방법을 택함으로써 일상생활로의 전이력을 가질 수 있다고 믿는데, 집단탐구모형이야말로 이에 적합한 형태라고 강조한다.

* 집단탐구모형의 중추가 되는 개념
탐구, 지식, 학습집단의 역동성 : 특히 탐구의 형성이 핵심

* 집단탐구의 모형
- 교수적 : 지식에 대한 구성자적 견해
학문적 탐구
효과적인 집단과정과 통합

- 조장적 : 인간존엄성 존중, 다원주의에의 신념
학습자로서의 자주성
사회적 탐구에의 신념
대인관계적 온정과 제휴

* 집단탐구 모형의 수업구조
■문제상황과의 대면 ■문제상황에 대한 반응의 탐색 ■학습과제의 형성과 수업의
참고문헌
출처 :신 교육심리학(교육과학사)
창의성 교육의 기반 (교육과학사 박병기)
창조적 능력개발과 교육 ( 교육과학사 이종록)
창의성 교육 길라잡이, 대구광역시교육청, 2002
효과적인 교수 학습을 위한 교육심리학(개정판)(교육과학사)
창의성 교육과 교육 정책을 연구하는 수학 교사의 블로그
http://blog.naver.com/beautylej?Redirect=Log&logNo=50076200862

사고력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헵타드 (사피엔스사고력교육연구원 차오름)
경인교육대학교 석사논문 최정호(1999) 창의적인 미술표현력 신장을 위한 조형놀이 프로그램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한 교육공학의 정의, 주요 영역,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의견
  • 교육이 주된 형태였으며, 교사와 학생간의 일방적 의사소통과정 이었다. 그러나 지난 10여 년간의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한 정보화의 진전은 지식과 정보의 전달 방법에 대한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오게 되었고, 교육에 있어서도 교육의 개별화, 교육의 질적 향상, 교육기회의 균등화, 교육과정의 갱신 등의 변화를 추구하게 되었으며, ‘교육공학’이라는 용어가 도입되면서 새로운 교육이론, 경영체제, 전달매체가 도입되게 되었다.컴퓨터 및 각종 정

  • [교육심리]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Education)
  • 위한 교육방법을 개발→ Barrows의 PBL 방식의 학습 모형은 Duffy에 의해 구성주의적 목표와 방향이 거의 일 치하고 있음이 발견되면서 구성주의에 의한 이론적 지지를 받게 되었다.→ 최근 다른 많은 분야에 도입 : 경영대학, 사범대학, 건축, 법학, 공학, 사회사업, 초․중 등, 현재 미국의 90개 이상의 대학들이 PBL방식 도입, 적용하고 있다.Ⅱ. 본 론문제중심학습의 개념문제중심학습은 실제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수업상황을 구조화하는 교육적 접근이

  • [유아교육] 영유아 음악교육의 실제
  • 영유아 음악교육의 실제Ⅰ. 서론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국제화, 전문화의 시대이다. 그렇기에 이 시대는 항상 국제화, 전문화 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를 필요로 한다. 또한 그러한 인간만이 이 시대에서 뒤지지 않고 경쟁력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우리의 현실에 있어서 창의적인 인간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무엇을 통해서 창의력을 개발하고 창의적인 인간을 형성할 것인가? 유아기가 창의력 개발의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의 의미2. 교육심리학의 영역Ⅲ. 학습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기주도 학습Ⅶ.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2.

  • [교육심리] 창의성 검사 종류와 실제적용 사례
  • 창의력의 정의2) 창의력의 요인3) 고 지능집단과 고 창의성집단의 관계2. 창의성 관련 학자 소개 (생애 및 대표이론)1) Guilford2) Wallas3) Gardner4) Amabile5) Sternberg and Lubart6) Urban 3. 창의성 검사 종류 및 소개1) 창의력 측정 방법 분류2) 창의력의 측정3) 창의성 측정의 최근 동향 4. 창의성 프로그램 소개1) 창의성 프로그램의 전략2) 창의성 프로그램(기법)3) 창의력 계발을 위한 실제 수업 방안5. 실제적인 적용 및 소개 1) 동작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