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수방법론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공학]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수방법론의 이론과 실제
-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 [교육공학]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활용수업
- 영유아교사론3C)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반성적 실천에 대해 논하시오0
- 2024년 1학기 교육공학 중간과제물,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목차
-
목 차
1. 창의성 교육의 개념과 구성요인
◈ 창의력이란?
*** 창의성과 영재성에 대한 개념 구분
◈ 창의력의 중요성
◈ 창의성의 구성요인
1. Guilford의 창의적 사고의 개념
1) 유창성
2) 융통성
3) 독창성
4) 정교성
5) 개방성
6) 민감성
2. 테일러(Taylor, 1975)의 창의성의 5가지 유형
1) 표현된 과정성 (Expressive creativity)
2) 기술적 창의성 (Technical creativity)
3) 발명적 창의성 (Inventive creativity)
4) 창발적 창의성 (Emergentive creativity)
5) 혁신적 창의성 (Innovative creativitiy)
2. 창의성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연구
◈ Torrance와 Hallmann가 제안한 창의적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원리
1. Torrance가 제안한 창의적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
2. Hallmann 이 제안한 창의적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
◈ 창의력을 높이기 위한 기본적 교육방법
1. 자유롭고 허용적인 분위기
2. 창의력을 길러 줄 수 있는 활동
3. 창의력을 길러 줄 수 있는 대화
◈ 창조성 개발을 위한 교수 모형
1. 비유적 모형
* Gordon의 세 가지 가정
* 수업모형에 사용되는 비유의 형태 세 가지
1) 개인적인 유추
2) 직접적인 유추
3) 요약되어진 불일치
* 비유적인 기제를 사용한 교수전략 두 가지
1. 잘 알지 못하는 것을 탐구하는 것에 대한 전략
2. 새로운 어떤 것을 창조하는 교수전략
2. 탐구훈련모형
* 탐구훈련모형의 목표
* 탐구훈련의 과정
3. 체크리스트법
4. 집단탐구모형
* 집단탐구모형의 중추가 되는 개념
* 집단탐구의 모형
* 집단탐구 모형의 수업구조
5. 귀납적 모형
* 주요활동
◈ 교실에서 할 수 있는 창의성 증진 방법
◈ 창의성교육의 실천의지
3. 창의성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의 방법과 적용사례
◈ 창의성교육의 방법
1. Torrance
2. Parnes
3. de Bono
4. Boberle
◈ 창의성 교육의 사례
1. 사운드 아티스트 이안 존 허친슨의 일상적 소리로 음악만들기 수업
2. 창의적 미술수업 사례
⑴ 인체를 이용한 조형
1) 특징
2) 방법 예시
① 인체조각 꾸미기
② 운동장에서 친구들의 그림자 그리기
⑵ 사진을 통한 새로운 시각 탐색하기
⑶ 타 교과와 통합된 수업
1) 특징
2) 방법 예시
① 음악이나 소리를 듣고 느낌이나 상상한 것 나타내기
② 식물이나 동물의 구조를 관찰하고 표현하기
③ 글자의 자모음이나 숫자로 그림그리기
⑷ 참고작품을 활용한 발상과 표현
1) 특징
2) 방법
① 두장을 한 장으로
② 상대역을 그려보자
③ 나는 카피라이터
3. 그림을 활용한 사고력 교육
1) 조선 시대 최고의 화가 김홍도 ■ 풍속화를 통해 조선 시대 역사 추론하기
2) 초현실주의 대표 화가 르네 마그리트 ■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 생각하기
3) 입체파 화가 피카소 ■ ‘천개의 눈’ 갖기
4) 철학하는 화가 에셔 ■ ‘ 이 세상의 비밀’ 철학 수업
5) 절규하는 화가 뭉크 ■ 그림으로 마음 읽기
6) 후기인상파의 거장 빈센트 반 고흐 ■ 자기 빛깔 만들기
7)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게 하는 화가 아르침 볼도 ■ 상징읽기
4. 피카소 그림으로 사고력 키우기
* 한꺼번에 여러 각도에서 보기
* 아이들과 함께하는 활동 3가지
출처
- 본문내용
-
4. 집단탐구모형
셀렌(H. Thelen)이 주장한 학습형태로 민주적인 생활태도와 과학적 탐구방법을 동시에 성취시키기 위한 학습방법의 하나
Thelen은 학교수업은 경험을 근거로 한 학습장면을 연출함으로써, 즉 과학적인 방법을 택함으로써 일상생활로의 전이력을 가질 수 있다고 믿는데, 집단탐구모형이야말로 이에 적합한 형태라고 강조한다.
* 집단탐구모형의 중추가 되는 개념
탐구, 지식, 학습집단의 역동성 : 특히 탐구의 형성이 핵심
* 집단탐구의 모형
- 교수적 : 지식에 대한 구성자적 견해
학문적 탐구
효과적인 집단과정과 통합
- 조장적 : 인간존엄성 존중, 다원주의에의 신념
학습자로서의 자주성
사회적 탐구에의 신념
대인관계적 온정과 제휴
* 집단탐구 모형의 수업구조
■문제상황과의 대면 ■문제상황에 대한 반응의 탐색 ■학습과제의 형성과 수업의
- 참고문헌
-
출처 :신 교육심리학(교육과학사)
창의성 교육의 기반 (교육과학사 박병기)
창조적 능력개발과 교육 ( 교육과학사 이종록)
창의성 교육 길라잡이, 대구광역시교육청, 2002
효과적인 교수 학습을 위한 교육심리학(개정판)(교육과학사)
창의성 교육과 교육 정책을 연구하는 수학 교사의 블로그
http://blog.naver.com/beautylej?Redirect=Log&logNo=50076200862
사고력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헵타드 (사피엔스사고력교육연구원 차오름)
경인교육대학교 석사논문 최정호(1999) 창의적인 미술표현력 신장을 위한 조형놀이 프로그램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