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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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특수유아(exceptional children)란 용어는 우수아와 영재아를 포함하는 다소 광범위한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특수유아교육이라 할 때 부정형 유아(atypical children)에 대한 교육을 의미한다. 부정형 유아라 함은 특별한 종류의 교육적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정상으로부터 이탈된 유아를 말한다. 유아기는 아동에게 있어 결정적인 학습시기이므로, 장애를 가진 유아를 위한 특수교육의 요구는 지대하다.
유아특수교육과 대상자 정의
유아특수교육은 넓은 의미에서 6세 미만의 장애영유아나 그럴 우려가 높은 영유아의 정상발달 촉진과 그들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으로, 가능한 한 조기에 장애를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 및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정상발달을 촉진, 장애의 최소화, 이차적 장애 발생의 예방을 도모하는 것이라 하겠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유아특수교육이 조기특수교육, 장애유아교육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고, 유아특수교육은 이들 용어로 바꾸어 사용할 수도 있다. 특수교육은 예방교육, 유아특수교육, 학령기교육 및 학령기 이후의 재활 등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장애의 예방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어쩔 수 없이 장애인으로 출생하는 경우에는 가능한 한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와 교육을 병행하여 이들의 기능적 제한을 극복하거나 최소화하고, 사회의 주류에 동참하여 살아갈 수 있는 기회를 극대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아동의 발달특성상 변화와 발달의 잠재력이 가장 풍부하고 가능성이 많은 발달 초기에 특수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3세부터 취학 전 장애유아에 대한 유치원 과정의 교육은 무상교육이나, 02세 장애영아는 교육보다는 보육과 관련되어 보건복지부의 지원대상이 되고 있다. 또한, 장애 영유아에 대한 별도의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기준이 35세 장애아동을 포함한 학령기의 모든 장애아동에게 적용된다. 즉, 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제2항에 의하면, 특수교육대상자라 함은 제10조의 규정에 의하여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선정된 사람을 말한다고 규정되어 있으며, 동법 제10조의 규정에 의하면,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정서장애(자폐증 포함), 언어장애, 학습장애의 일곱 가지 장애 범주 중 하나로 진단되거나 기타 교육인적자원부령이 정하는 장애로 진단된 아동을 말한다. 그러나 학령전 아동에게 학령기 아동과 같은 장애 분류 및 진단평가 기준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에 대해 유아특수교육 분야에서는 많은 논란과 문제점이 제기되어 왔고, 최근 미국 IDEA 수정법인 공법 105-17(1997)은 유아특수교육대상자의 범위를 0세부터 최대 9세로 확대하고, 09세 아동의 경우에는 특정 장애로 분류하는 대신 발달지체라는 비범주적 정의를 적용하고 있다. 이와 같이 장애영유아의 진단은 확실하게 정해진 기준이 없다는 것으로 알고 있다. 복지관에서도 소아정신과에서도 재활의학과에서도 또한 개인 소아과까지 진단에 참여하고 있으며 각기 다양한 견해를 제시하기도 한다. 교육부가 인정하는 진단기관이나 법적인 기준을 마련하는 등 체계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교육은 각자 타고난 소질과 능력을 계발하여 자기 실현을 이루도록 돕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기에 특수유아를 교육함에 있어서도 이런 일반적인 목적을 달성하는 것은 물론이고 그들이 지닌 심신장애나 부적응 행동의 소인을 스스로 극복하여 사회생활에 적응하도록 조력하고 미래에 자립할 수 있는 능력까지 키워줄 수 있는 구체적 목표에 도달하여야 한다.
장애 유아의 조기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첫째 가소성이 풍부한 유아기에 치료와 교육이 이루어짐으로써 여러 장애가 고착되거나 확대되는 것을 방지해야 하기 때문이며, 둘째 장애유아로 하여금 자기 신변에 대한 자립능력과 가정, 유치원 및 사회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함으로써 교육적 효율성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장애가 있는 부위라 할지라도 조기에 치료와 교육이 이루어짐으로써 잔존능력을 계발시키고 장애를 입지 않은 부위의 잠재력 능력 또한 충분히 계발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유아특수교육의 목적
Bailey와 Wolery(1992)에 의하면, 유아특수교육의 목적은 다음과 같은 7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① 가족들이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도록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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