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아 교육 발달 정신병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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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발달장애아교육
발달정신병리
*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발달정신병리(Developmental Psychopathology)에 대한 관심
* 1970년대 미국과 영국 중심으로 시작됨
<출현시작 사건>:
-정신분열증 가정 대상 고위험(high risk), 프로젝트 시작
-Achenbach의 「발달정신병리」첫 책 출판(1974)
-Handbook of Child Psychology의 Rutter, Garmezy의 기념비적인 논문(1983)발표
-발달정신병리라는 새로운 학문에 대한 Child Development의 특별판(1984, Vol.55)
-1989년부터 발달정신병리에 대한 로체스터 심포지움 시작됨
-1999년대 들어 새로운 분야를 위한 전문적인 학술지(Development and Psychology)발간되기 시작.
1. 아동 정신병리의 역사적 사건들
1) 아동에 대한 인식 변화
* 20세기 이전에는 아동 정신병리 분야는 존재하지 않았다.
당시; 장애란 악마의 지배에 의한 것으로 생각
장애의 치료: 정화, 관장, 피 빼기 와 같은 가혹한 방법
* 사회가 변하고 사람들의 사고가 변함에 따라 가혹한 치료법은
환자에 대한 인간적 대우로 바뀌었고,
인본주의적 치료 혹은 도덕적 치료는 의학적 치료로 대치됨.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성인 대상이었다.
* 성인 대상 체계적인 정신치료 이론과 방법이 들어선 것도 20세기 들어서 시작
1. 아동 정신병리의 역사적 사건들
1) 아동에 대한 인식 변화
<Freud>
-최초의 체계적인 정신치료 이론과 접근 제시
-정신병리를 신체적 기관의 문제라고 보기보다 심리적 문제로 보았다.
; 건강하고 적응적인 아동기의 중요성을 강조
성인기의 문제는 아동기의 실패로부터 온 결과라고 주장
-이는 곧 정서장애의 원인이 생물학적 요인에서 심리학적 요인으로 이동시킴
-정신분석이론은 아동에 대한 정신치료 전문가들의 관점 변화시켰으나,
아동치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는 못함.
-아동기에 대한 중요성의 강조는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자료에 근거한 것
-아동을 직접 연구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고 함.
-그러나 이 이론은 아동발달에 대한 주요한 이론으로 간주되었다.
(발달심리학과 정신의학 간이 연결을 가능하게 해줌)
- Freud의 딸 안나: 정신분석이론을 발전시켜 아동에게 적용하는데 주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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