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의 형태와 주요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인본주의 이론
2. 부모교육 형태
3. 부모교육 내용

본문내용
인본주의 이론(Ginott의 이론)

1. 인본주의 이론
Haim Ginott는 인본주의 심리학자인 Maslow 와 Rogers 의 영향을 받았고, Axlin의 인본주의 심리학에 기초한 놀이치료, Slavson의 심리역동이론에 대한 이해와 정상적 행동이나 정신병리적 행동을 일으킬 수 있는 아동의 발달수준과 부모와의 상호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룹 심리요법을 부모교육에 적용하여 발전시켰다.

기노트는 부모-자녀 간에 생기는 갈등이나 정서 장애아가 되는 원인은 부모의 인성에 문제가 있기 때문만이 아니며, 아동의 문제행동은 부모가 자녀양육에 대한 경험이나 지식, 기술 등 자녀를 효율적으로 양육하는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적절한 방법을 알려주고 훈련시키는 부모교육을 통해 양육방식을 개선해 보고자 함. 즉, 부모-자녀 간의 긍정적인 상호관계를 바탕으로 한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는 책략을 제시하여 부모-자녀관계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피하고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하도록 하였다.

기노트는 부모가 자녀의 이야기를 잘 경청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부모-자녀관계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피하도록 하며, 부모로 하여금 자녀들의 치료적인 상담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고자 하였다.

1)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이해

자녀양육의 주목적
* 자녀양육의 목적은 자녀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효과적으로 적응하도록 교육시키는 것.
*양육문제는 부모와 아동의 감정과 복지를 고려해야 해결할 수 있다고 확신함.
참고문헌
․ 부모 교육<전옥분 외 1인/양서원>
․ 부모 교육의 이론과 실제, 오영희, 동문사
․ (훈련중심) 부모교육, 이숙․ 우희정, 동문사
․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유안진․ 김연진, 동문사
․ 새로운 세대의 부모와 자녀<이순례외 2인 /학지사>
․ 가족관계학<김혜선 외 2인/한국방통대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 부모 참여수업
  • 부모가 어린이집의 운영의 방향과 프로그램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초기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행한다. 어린이집은 어떤 곳이고, 어떤 역할을 하며 부모가 해야 할 주요한 역할은 무엇인지를 주요내용으로 한다. 진행 형태는 어린이집에 새로 입소하는 장애유아를 포함하는 모든 유아의 부모들 전체를 대상으로 대집단 토론 형태를 할 수도 있고, 장애유아 부모들만을 대상으로 실시할 수도 있다.2.부모교육오리엔테이션과

  • [부모교육4A]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시고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하시오
  • 주요내용을 설명하시오(15점).Ⅰ. 서 론Ⅱ. 본 론1. 부모교육에 대한 개요1) 개념2) 목적3) 교육의 기본가정2. 부모교육의 필요성1) 아동 측면① 정서적 안정② 자아 존중감③ 안정적인 지원2) 부모 측면① 양육 경험② 발달과 양육 지식③ 부모자녀관계④ 사회참여3) 교사 측면① 아동에 대한 이해② 교사직종에 대한 자긍심③ 교육 효과4) 사회적 측면① 사회발전의 원동력② 가정과 교육기관의 연계③ 미래사회의 적응④ 가족형태와 부

  •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에 대한 이해(정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형태 등에 대한 설명)
  • 부모교육2.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3.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필요성1) 아동에의 필요성2) 부모에의 필요성3) 사회에의 필요성4.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내용1) 유아교육과 부모의 역할2) 유아발달의 특징과 지도방법3) 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4) 자녀와의 대화기법5) 가정에서의 학습 환경 조성6) 유아교육기관에의 부모참여7) 부모를 위한 일반상식5.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유형 및 형태1) 주요 유형가) 부

  • 주제 중심의 가족생활교육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 취약점과 보완방법을 모색해보시오
  • 주요 관심영역이다. 가족관계 형성을 위한 결혼준비교육, 가족관계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교육, 성교육, 부모자녀와의 관계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 자녀교육, 고부교육, 치매교육 등은 적절한 주제중심 접근 가족생활교육 내용들이다. 이외에도 참가 대상자들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중심 주제는 다양해진다. 그러나 주제 중심적 접근은 발달 단계에 따른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음이 단점이라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주제 중심의 가족생활교육의 형태를

  • 조손 또는 한부모 가정 아동의 방과 후 통합보호 및 인성함양교육 프로그램
  • 부모가정 아동의 올바른 인성함양 교육을 한다.2. 조손 또는 한부모가정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한다.성과목표ⓛ 인성교육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기본예절 습득을 통한 사회성 강화② 적절한 신체활동을 통한 신체발달 향상③ 자원봉사자의 교육과 지원을 통한 기초학습능력향상과 심리적 안정감 유도 주요 사업 내용 요약(프로그램명 및 주요 시행내용)세부프로그램명주요내용인성함양교육- 인적성 검사 - 인성교육프로그램 (전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