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 자폐증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 본론
1. 자폐의 정의 및 현황
2. 자폐의 원인
3. 자폐증의 발병시기와 발병률
4. 발달장애(자폐증)장애등급 판별방법
5. 자폐 장애의 치료와 교육
6. 자폐증에 대한 해결책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장애복지는 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시작하여 점점 지체장애인과 정서장애인으로 획대하였다. 1960년대부터 점점 장애인 특수학교,장애인 학습장 등에서 장애인을 교육할 수 있다는 관점들이 대두되고 장애인의 성, 장애인과 고용, 장애인과 스포츠, 장애인과 사회적 재활들에 대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장애인의 권리를 확보하는 문제가 중요하게 되었다. 물론 아직까지도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 강하고 경제,사회,문화 및 정치 등 모든 영역에 장애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들은 매우 제약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장애를 원해서 가지고 태어난 사람은 아무도 없다...예전에 장애아를 가진 부모나 가족은 그것이 마치 자신의 죄인 듯 감추며 살아왔다.. 현재에 와서도 달라진점은 별로 없다. 이번 과제를 통해서 발달장애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 모두가 가족이 되어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결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자폐의 정의 및 현황
(1) 자폐의 정의
우리말의 '자폐(自閉)'란 말은 '스스로를 닫는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자폐증세를 살펴보면스스로 닫는것이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를 할 수없어 자기자신만을 향해 행동하는 것이다. 그래서 자폐증은 대인관계가 안되고 의사소통이 안되며 타인과의 어울리는 행동을 잘 하지 못한다.영어의 'Autism'은 '자아'라는 희랍어의 'autos'라는 말에서 비롯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정신의학에서도 '움추려들고 자기 도취에 빠져 있는 것'으로 말하고 있다.
자폐증 연구에 많은 기초적인 공헌을 한 Kanner는 자폐증의 특징은 출생시부터 사람과 상황에 대하여 평상적인 방법으로 자신을 관련시키지 못하는 사회성 발달장애라고 하 였다. 이학자는 또 자폐증은 타인들과의 감정적인 접촉을 발달시키는 유아의 능력을 조 절하는 생물학적인 조직의 결핍으로 야기된 심리 병리학적인 일종의 내생적 형태라고 하였다. Kanner 이후에 자폐증이 부적절한 보육 환경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적 반응으로 생각하는 연구가 나왔으나 이 이론은 자폐증의 근원적 병인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이 보다 최근에는 자폐증과 연관하여 인지적, 지각적 그리고 언어적 장애에 대한 연구가 더 각광을 받고 있다.
- 참고문헌
-
∮혼자서는 너 둘이가는 사랑 - 유영아 지음, 동아일보사. 1996년
∮꼭 다문 입술이 미소로 바뀔 때 - 이숙형 지음, 도서출판 기가연,1996년
∮딥스 - 주정일 ,이원영 옮김, 샘터사,Virginia M. Axline 지음(Dibs in Search of Self,1964).놀이치료를 주로 기술
∮ 어느 자폐인의 이야기 - 박경희 옮김. 김영사,Temple Grandin지음
∮자라지 않는 아이 - 이정휘 옮김, 샘터사, Perl buck 지음
(The Child Who Never Grow)
∮ 자페증, 뇌성마비 이렇게 고쳤어요. - 김일권 편저, 기독문학사,1995년
∮ 한 아이 - 주정일,김승희 옮김, 샘터사, 토리L , 헤이든 지음
∮ 러비 - 김승국 감수, 샘터사, 메리 맥클라켄 지음
∮아우리지로 가는 길 - 김원일 지음 , 문학과 지성사 1996년
∮감각통합의 원리와 지도방법- 박경숙 저 , 1991, 도서출판 특수교육
∮놀이치료로 좋아졌어요 - 주정일 엮음, 샘터사, 놀이치료
∮ 말 안듣는 아이( 임상가를 위한 평가 및 부모훈련교재) - 안동현, 김세실 공역(러셀 바 클리저 ), 1997, 하나의학사
∮ 발달장애아의 가정지도 프로그램- 강위영, 한홍석 편저, 1989, 도서출판특수교육
∮ 자페아동교육 - 김승국 지음, 1990, 양서원 펴냄
∮ 자페아동 - 부모를 위한 지침서 - 신현순 옮김, 1984,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Lorna Wing지음
∮자페아동 통합교육 실천사례 - 박경숙, 김숙자 옮김,1991, 특수교육 펴냄,타하라기요 지 음. 자폐아 통합교육 시리즈 6
∮ 자폐아를 위한 음악요법 - 김군자, 이철규 역(쥴리엩 앨빈 저),1986, 서울서적 출판부
∮자폐증 - 부모와 전문가를 위한 지침서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임상센터 옮김,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문학의 가치를 열거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황혼이혼 정의,원인,장단점분석및 황혼이혼 사례와 문제점분석및 해결방안제시,나의의견정리 - 황혼이혼 연구레포트
- 8가지 패션 美의식(패션감성이미지)을 만들어보시오
- [문화사회학] 미디어와 대중문화
- [판타지문학] 판타지소설 `해리포터`와 `반지의제왕` 분석
- 사악한 문제(Wicked problem)의 사례 조사 및 분석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정의, 사례, 원인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도시재개발] 도시재개발의 개념, 목적, 역사, 분류와 도시재개발의 문제점 및 향후 도시재개발의 개선방향, 정책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