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프로이트 에릭슨 콜버그의 심리학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문제상황 설정 및 사회과 학습전략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기출분석자료 `교과교육론`
-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콜버그 에릭슨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 본문내용
-
교육심리학
프로이트·에릭슨·콜버그의 심리학이론
목차 (Content)
Part I.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
Part Ⅱ. 에릭슨 의 심리·사회성 발달이론
Part Ⅲ.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Theory of personality development
Part I.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
S.Freud의 성격발달이론
Theory of personality development
- 1856~1939 오스트리아의 정신과 의사.
정신분석의 창시자.
- 1920년 《쾌감 원칙을 넘어서》를 기준
이전의 연구를 무의식심리학
그 후(후기)의 연구는 자아심리학.
BUT 일관된 분석적 태도를 인정할 수 있다.
생물학적기제와 본능적 충동을 기초
Who is Sigmund Freud?
S.Freud는 누구인가?
인간의 성격은 원초적 본능(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구성.
무의식은 본능과 초자아로 구성되고 자아는 의식에 포함
* 양심, 자아이상
프로이트 이론의 기본 개념
Theory of personality development
* 프로이트 이론의 두 가지 전제조건
1) 성인의 성격은 유아기의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
2) 성 에너지(리비도)의 대부분은 출생시에 이미
나타나며 심리성욕 단계를 거쳐 발달해간다.
1. 구강기(oral stage) 0-1세
2. 항문기(anal stage) 2-3세
3. 남근기(phallic stage) 3-5세
4. 잠복기(latent stage) 6-11세
5. 생식기(genital stage) 11-성인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
Theory of personality development
즐거움의 근원
: 빨기, 물기, 삼키기,
입술의 움직임
충동의 즉각적인 만족
- id가 지배
구강기에 고착되면?
: 껌을 씹거나 손톱 물어뜯기,
지나친 흡연 등의 형태로
나타남.
1. 구강기 ( 0~1.6세 )
Theory of personality development
Id(즉각적 배변에서 오는 만족)과
부모에 의해서 부과되는 사회적인
제재를 배워감.
부모가 거칠거나 강압적으로
대소변 가리게 되면 변비 →
고집이세고 인색하며 복종적이고
시간을 엄수, 결벽성이 생김
2. 항문기 ( 1.6세~3세 )
Theory of personality development
항문기에 해당하는 아이
잔인, 파괴, 난폭성을 띄게 된다.
Q. 항문기에 고착하게 된다면???
Theory of personality developmen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2018]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방송대 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교육심리학4공통 매슬로Maslow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0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