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 청각장애의 정의, 특성,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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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청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 1
1. 일반정의 / 1
2. 법적 정의 / 2
3. 각 장애의 분류 / 2
Ⅱ. 청각장애아동의 출현율 ...................................................................................... 3
Ⅲ. 청각장애의 원인 ................................................................................................. 3
1. 일반적인 소리 전달 과정 / 3
2. 귀의 구조와 기능, 그에 따는 장애 / 3
Ⅳ. 청각장애아동의 사정 ...................................................................................... 5
1. 청각장애의 유형 / 5
2. 사정 / 5
Ⅴ. 청각장애아동의 특성 ........................................................................................ 7
1. 언어발달 / 7
2. 인지기능 / 7
3. 학업성취 / 8
4. 정신건강 / 8
5. 직업 / 8
6. 사회적 적응 / 8
7. 운동성 / 9
Ⅵ.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 9
1. 발화와 행위의 지각 / 9
2. 언어교육의 변천 / 9
3. 언어교육의 전망 / 10
4. 음성언어의 지도 / 10
5. 기타 교육적 조치 / 11
6. 교육과정 / 13
7. 배치(통합교육) / 13

◈ 별책 < 참고자료 > ................................................................................................ 14
전라남도의 특수교육기관 /14
곡성군 특수교육 현황 /14
이런 점이 불편해요 /16
장애인을 대할 때 /17

본문내용
청각은 언어기술과 학문기술을 습득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한다. 그러므로 청각에 장애가 있을 경우에는 음성언어를 수용하고 생산하는 일을 잘하지 못하거나 전연(全然)하지 못하게 되며, 사회 특히 학교에서 하는 활동을 잘 하지 못하게 된다. 그러나 청각장애 아동도 말을 배워 할 수 있으며, 수화와 지화를 배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들에게 의사소통 기술을 가르치고. 이를 수단으로 하여 일반아동에게 가르치는 것과 같은 것을 가르치고자 한다.
본 과제에서는 어떤 장애를 청각장애라 하며, 그러한 장애를 가진 아동이 얼마나 있는지, 장애의 원인, 청각장애 아동의 사정방법과 특성, 청각장애아동의 교육에 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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