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 청각장애의 정의, 특성,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7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특수교육학개론]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 2.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
- (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기술하시오.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기술하시오
- 방송통신대_특수교육학개론_발달지체,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7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 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 특수교육학개론 청각장애
- 목차
-
Ⅰ. 청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 1
1. 일반정의 / 1
2. 법적 정의 / 2
3. 각 장애의 분류 / 2
Ⅱ. 청각장애아동의 출현율 ...................................................................................... 3
Ⅲ. 청각장애의 원인 ................................................................................................. 3
1. 일반적인 소리 전달 과정 / 3
2. 귀의 구조와 기능, 그에 따는 장애 / 3
Ⅳ. 청각장애아동의 사정 ...................................................................................... 5
1. 청각장애의 유형 / 5
2. 사정 / 5
Ⅴ. 청각장애아동의 특성 ........................................................................................ 7
1. 언어발달 / 7
2. 인지기능 / 7
3. 학업성취 / 8
4. 정신건강 / 8
5. 직업 / 8
6. 사회적 적응 / 8
7. 운동성 / 9
Ⅵ.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 9
1. 발화와 행위의 지각 / 9
2. 언어교육의 변천 / 9
3. 언어교육의 전망 / 10
4. 음성언어의 지도 / 10
5. 기타 교육적 조치 / 11
6. 교육과정 / 13
7. 배치(통합교육) / 13
◈ 별책 < 참고자료 > ................................................................................................ 14
전라남도의 특수교육기관 /14
곡성군 특수교육 현황 /14
이런 점이 불편해요 /16
장애인을 대할 때 /17
- 본문내용
-
청각은 언어기술과 학문기술을 습득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한다. 그러므로 청각에 장애가 있을 경우에는 음성언어를 수용하고 생산하는 일을 잘하지 못하거나 전연(全然)하지 못하게 되며, 사회 특히 학교에서 하는 활동을 잘 하지 못하게 된다. 그러나 청각장애 아동도 말을 배워 할 수 있으며, 수화와 지화를 배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들에게 의사소통 기술을 가르치고. 이를 수단으로 하여 일반아동에게 가르치는 것과 같은 것을 가르치고자 한다.
본 과제에서는 어떤 장애를 청각장애라 하며, 그러한 장애를 가진 아동이 얼마나 있는지, 장애의 원인, 청각장애 아동의 사정방법과 특성, 청각장애아동의 교육에 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청각장애아교육과특수교육지원센터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지적장애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특수교육학개론 청각장애
- 청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 언어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구화법과 수화법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CAI프로그램교육과 SPICE프로그램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재활교육과 무학년제교육 및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관련 제언
- [특수아동상담] 청각장애에 관한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