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 행정조직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교육행정조직
제 8장 한국교육행정조직
목 차
중앙교육행정조직
지방교육행정조직
현행 지방교육자치단체의 구조와 조직
제 8장 한국교육행정조직
중앙교육행정조직
★ 수반관리(최고관리층)
★ 중급관리(중앙관리층)
★ 하급관리(사무관리층)
제 8장 한국교육행정조직
중앙교육행정조직
★ 수반관리(최고관리층)
대통령, 국무회의,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장관, 차관 차관보, 기획관리실장
교육에 관한 중요한 정책을 결정
제 8장 한국교육행정조직
중앙교육행정조직
★ 중급관리(중앙관리층)
국 과장 포함
수반관리층이 세워놓은 기본 방침이나 기획에 따라 실무의 정책이나 방침을 책정
제 8장 한국교육행정조직
중앙교육행정조직
★ 하급관리(사무관리층)
사무를 직접 담당하는 직원들로 구성
부의 지시와 규정에 따라 행정업무를 집행해 나감
제 8장 한국교육행정조직 - 중앙교육행정조직
★ 대통령의 주요기능
1) 대통령 발포권
2) 비상조치권
3) 주요 공무원의 임명권
4) 국무회의 의장권
5) 중앙행정기관의 지휘 감독권
제 8장 한국교육행정조직 - 중앙교육행정조직
★ 국무회의의 주요기능
1) 각 부처간 기능과 사무를 배분
2) 교육정책에 관한 다른 부서와의 이해와 협조를 촉진
제 8장 한국교육행정조직 - 중앙교육행정조직
★ 교육인적자원부의 주요 기능
1) 학교교육 평생교육 및 학술에 관한사무를 관장
2) 속기관, 산하단체 및 지방교육행정기관의 운영을 지원
3) 대학의 육성 발전을 위해 지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교조직의 이해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학교조직의 이해Ⅰ. 조직의 개념과 원리● 1. 조직의 개념● 2. 조직의 구조● 3. 조직의 구성요소Ⅱ 행정조직의 원리● 1. 계층의 원리● 2. 기능적 분업의 원리(전문화 또는 분업화의 원리)● 3. 조정의 원리● 4. 적도집권의 원리● 5. 통솔한계의 원리● 6. 명령통일의 원리Ⅲ. 교육행정조직의 유형● 1. 권한과 기능의 배부에 의한 분류● 2. 통제방식에 의한 분류● 3. 조직편제방식에 의한 유형Ⅳ. 한국 교육행정조직의

  • [교육행정학] 정보화시대 교육행정의 발전방향
  • 행정경영 : 우리나라의 교육행정의 전통은 주민자치의 성격보다는 단체자치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국가의 고유 사무로서의 교육행정을 지방자치단체에 위임한 것으로, 교육행정을 지방자치단체의 고유 사무라고 보지 않는 관치행정의 형태가 지배적이다. 따라서 교육감과 교육장은 지방 주민의 의사를 반영하기보다는 상사 위주 또는 행정기관 위주의 행정을 하고 하위 행정기관에 대해서는 권위주의적인 경우가 많다. 2. 장학행정조직의 미비와

  • [교육행정] 우리나라 교육행정조직
  • - 우리나라 교육행정 조직 -목 차Ⅰ. 서 문Ⅱ. 본 문1. 중앙 교육행정기구의 조직과 기능2. 지방 교육행정조직과 교육자치제도1) 교육위원회2) 교육감3) 지방교육행정조직① 시도 교육청② 시군구 교육청3. 한국 교육행정조직의 문제1) 중앙 교육행정조직의 문제2) 지방 교육행정조직의 문제- 강원도 교육위원회 교육위원 김인희 님과의 전화 인터뷰 내용Ⅲ. 기타 자료Ⅰ. 서 문 우리 주변의 여건이 급격히 변하고 있다. 국제화 개방화의 여

  • [교육행정]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 Chapter 8.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제 1절 교육법규모든 법규는 교육제도의 기초가 되며, 학교제도는 교육법규에 의해 공인된다. 6-3-3-4제를 근간으로 하는 우리나라 학제도 관계 법규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법규와 제도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1.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교육법이란 교육에 관한 법 규범 또는 교육행정에 관한 법규를 통칭한다. 교육법은 교육과 법이라는 두 개의 용어로 성립한다.․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이 최

  • [방통대 2013-2]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교육행정에 적용 및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행정에 적용 및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1. 과학적관리론(고전적 조직이론)의 내용과 특성 및 교육행정에의 적용 및 시사점2. 인간관계론(인간은 있는데 조직은 없다)의 내용과 특성 및 교육행정에의 적용 및 시사점3. 행동 과학론(인간+조직)의 내용과 특성 및 교육행정에의 적용 및 시사점4. 체제접근이론의 내용과 특성 및 교육행정에의 적용 및 시사점5. 한국교육의 발전6. 마치면서1.과학적관리론(고전적 조직이론)시대적배경18세기이후 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