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 행정조직4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교육행정조직
▣ 목차 ▣
제1절 중앙교육행정조직
제2절 지방교육행정조직
제3절 현행 지방교육자치단체의
구조와 조직
[참고] 미국 텍사스의 지방교육행정조직
제1절 중앙교육행정조직
▶중앙교육행정조직이란.
▶중앙교육행정조직의 구조
①수반관리(최고관리층) - 교육에 관한 중요한 정책을 결정, 교육
행정에 관한 최고의 권한과 책임을 가짐.
②중급관리(중앙관리층) - 수반관리층의 방침을 구현하고, 하급조직
을 감독하는 중견계층.
③하급관리(사무관리층) - 사무를 직접 담당하는 직원들로 구성,
상부의 지시에 따라 행정업무를 집행.
▶대표적 중앙교육행정조직
①대통령 - 교육행정권의 최고 정점의 위치.
- 발포권, 비상조치권, 임명권 등의 권한.
②국무회의 - 행정에 관한 최고심의 기관.
- 다른 부서와의 이해와 협조를 촉진.
③교육인적자원부 - 교육에 관한 정책을 수립,조정하는 중앙행정기관.
- 변천 : 학무국→문교부→교육부→교육인적자원부
- 주요 업무 내용
제1절 중앙교육행정조직
우리나라 사학발전을 위하여 매우
바람직한 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학] 정보화시대 교육행정의 발전방향
  • 정보화시대 교육 행정의 발전방향Ⅰ.사회의 변화 및 요구되는 인간상1.시대변화 구분농경사회산업사회정보화 사회자원토지기계지식사회적 중심농장,농작기업체대학, 연구소주도적 인물지주기업가과학자, 연구원권력 수단직접 통제정치에 대한 간접영향기술-정치적 힘의 균형계층의 기초재산, 군사력재산, 정치조직, 기술기술, 정치조직접근 방법상속, 무력 강탈상속, 후원, 교육교육, 사회유동성, 선출산업사회와 정보화 사회

  • 교육행정 및 경영교육제도와 교육법규
  • 교육행정 및 경영교육제도와 교육법규8장 교육제도와 교육법규차례○ 한국의 학교제도- 학제 변천 과정- 현행 학제 개편의 필요성과 문제점○ 교육행정제도- 중앙교육행정조직- 교육자치제도와 지방교육행정조직- 단위학교행정조직한국의 학교제도학제 변천 과정- 해방 이후 미군정 하에 6-6-4, 6-3-3-4 병행-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교육법(1949. 12. 31)에서 6-4-2-4- 제 1차 교육법 개정(1950. 3. 10) 6-4-3-4- 제 2차 교육법 개정(1951. 3. 20) 6-3-3-4- 방송통

  • [교육] [교육]해방이후의교육사의흐름
  • 교육위원회>(The Korean Committee on Education) 조직했다. (1945.9.16) 한국교육위원회는 초기 각 분야의 7명의 위원으로 구성, 후에 3가지 분야 3인을 추가하여 10인의 위원회가 구성되었다. 한국교육위원회는 후에 교육부의 모태가 된다. 군정청 최초의 자문기구로서, 1946년 5월까지 존속하면서 교육문제 전반에 대해 심의하고 결정했다. 한국교육위원회가 한 주요내용으로 학교의 인가와 개교, 일본인 직원의 해고, 학무국 요원의 추천과 기구의 구성, 교육행정관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교육선발 분류 방식17콜만(Coleman)의 사회자본30포스트모더니즘교육행정31조직개발기법32학교조직의 관료제화 경향33공교육의 개혁 방향34예산운영 제도35장학이론36동기이론들간의 관계37초등학교 교원배치 기준40초등학교 초임교사의 근무성적2001 중등 임용 기출문제 유형 분석구분문항내용교육학개론16평생학습 사회44평생학습의 중요성59지식기반사회의 생산요소한국교육사41조선후기 실학교육의 특징50성리학의 사단칠정

  • [한국교육제도] 학교교육제도
  • 교육제도는 학교제도 또는 학제라고도 불린다. 학제의 개념은 학자들 간에 조금씩 다르게 정의되나, 학제의 개념에 관한 가장 일반적인 정의는 다음과 같다.학교계통과 학교단계에 따른 교육목표, 교육내용, 수업연한, 취학연령, 학교간의 종적 연결(접속 또는 분화관계)과 계열간의 횡적 연결(연계관계) 등을 위한 조직, 기관, 기구와 그 기능 및 운영 등을 법규로 제도화한 것)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제도론, 하우동설, 1996, p.124- 학교계통 : 수평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