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행정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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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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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행정조직
목 차
제1절 중앙교육행정조직
제2절 지방교육행정조직
제3절 현행 지방교육자치단체의 구조와 조직
제1절 중앙교육행정조직
▶중앙교육행정조직이란.
▶중앙교육행정조직의 구조
①수반관리(최고관리층) - 교육에 관한 중요한 정책을 결정,
기획 .조직 인사조정 통제의 최고의 권한 과 책임을 가짐.
②중급관리(중앙관리층) - 수반관리층의 방침을 구현하고, 하급조직
을 감독하는 중견계층.
③하급관리(사무관리층) - 사무를 직접 담당하는 직원들로 구성,
상부의 지시에 따라 행정업무를 집행.
▶대표적 중앙교육행정조직
①대통령 - 교육행정권의 최고 정점의 위치.
- 발포권, 비상조치권,주요공무원의 임명권,국무회의의장권,중앙행정조직의 지휘감독권 등의 권한.
②국무총리와 국무회의 -정부의 권한에 속하는 중요한 정책을 심의 하는 기관으로 행정에 관한 최고심의 기관.
-교육인적자원부의 중대한 결정권과 영향력행사
- 다른 부서와의 이해와 협조를 촉진.
③교육인적자원부 - 교육에 관한 정책을 수립,조정하는 중앙행정기관으로 학교교육, 평생교육,학술에 관한 사무관장.
- 변천 : 학무국→문교부→교육부→교육인적자원부 - 주요 업무 내용
제1절 중앙교육행정조직
▶부총리 겸 교육인적부 장관
- 교육정책의 수립과 제반 시책에 관한 궁극적인 의사결정의 권한과 책임을 지고, 교육행정 전반에 관하여 최고의 조정과 통제를 함.
- 부처 이기주의와 기득권 수호, 정책추진에 대한 시각차나 우선순위 등에서 혼선이나 잡음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있음.
▶차관.차관보
- 차관은 장관을 보좌하고, 인적자원개발회의를 효율적으로 지원함. - 차관보는 장관과 차관의 업무를 보좌.
▶부총리정책보좌관
- 국민참여교육센터 운영 및 관리, 초.중등교육정책에 대한 정책보좌 및 현장과의 연계성강화 등을 관장.
제1절 중앙교육행정조직
- 참고문헌
-
* 참 고 문 헌 *
조성일.최혜영(2006).교육행정과 학교학급경영. 학이당
남정걸(2007)교육행정및 교육경영.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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