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제 8장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법규
-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
-교육법의 기본원리
-교육법의 구조

2. 학교제도의 구조와 문제
- 학교제도의 개념
-현행 학제의 구조와 문제

3. 한국의 교육행정조직
- 중앙 교육행정기구의 조직과 기능
- 지방 교육행정 조직과 교육자치제도
- 한국 교육행정 조직의 문제
본문내용
제 1절 교육법규
①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② 모든 국민은 그 보호하는 자녀에게 적어도 초등교육과 법률이 정하는
교육을 받게 할 의무를 진다
③ 의무교육은 무상으로 한다.
④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 및 대학의 자율성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된다.
⑤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
⑥ 학교교육 및 평생교육을 포함한 교육제도와 운영, 교육재정 및 교원의
지위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은 법률로 정한다.

제 3절 한국의 교육행정조직
- 지방 교육행정 조직이란?
·지방의 교육행정을 위한 전반적인 조직과 구조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자치를 기본으로 함

교육자치제도? 교육기관이 행하는 자치적 행정제도
: 교육의 전문성과 중립성 보장, 일반행정에서 분리, 독립하여 자치적으로 교육행정을 실시하는 제도
- 현행 교육 자치제
·교육위원회를 교육상임위원회로 전환하여 기관 통합형의 조직을 취함

중앙 교육행정 조직의 문제

- 교육과학기술부의 기구 개편이 빈번 → 업무분담의 혼선, 일관성 결여
- 장학, 기획, 조정, 연구의 기능 미약
- 중앙집권화 경향 심함
- 각종 자문위원회의 구성 활용이 미약
-교육활동을 조장, 지원하는 교육행정조직의 독특한 모습이 부각되지 못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 행정조직론에 대한 모든 것
  • 조직의 사회’라 말하기도 함(Etzioni).2. 현대조직의 특성⑴전문화․분업의 원리보다는 통합성 강조(synergy 효과)⑵대규모성(복잡성, 이질성, 불확실성, 불안정성, 전문성)⑶기본은 계층제, 단독제․계선 중심⑷환경변수 고려동태적, 유기적, 개방체제, 다학문성(범학문성)⑸과정․절차보다는 결과․산출 지향적3. 조직이론의 발달과정(Waldo 주장)⑴고전적 조직이론①1920년대 과학적 관리론, 행정관리설, 기술적 행정학, 관료제 조직과 유사②수직

  • 교육 행정 및 교육 경영
  • 행정학 및 교육 행정적인 관점이다.-행정과정론: 교육행정을 행정과정에 초점을 두어 정의를 내리는 것이다.-공권적 작용론: 교육행정의 공권적 작용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교육행정을 이미 입법작용을 통해 법정화된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공권적 작용이라고 보는 견해다.-협동행위론: 교육행정을 조직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과 협동하는 과정으로 보는 견해이다.-교육행정과의 유사개념: 교육제도, 교육계획, 교육정책, 교육

  • [지방자치론] 서울시 공무원 인사교류를 통한 지방 공무원제의 문제점
  • 조직 운영의 효과성을 높이고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근본적인 바탕이라고 할 수 있다. 정련된 인사 제도는 지방자치단체가 역량 있는 공무원을 확보하여 이 들에게 적절한 배치를 할 수 있게 하고, 행정의 최 일선에서 적절하게 배치된 유능한 지방 공무원들은 주민들에게 양질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방자치단체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게 한다. 정보와 과학의 발전으로 급변하는 시대에 발맞춰 행정학의 이론들이 새롭게 등장하거나

  • 제7장 교육행정의 개념과 성격, 제8장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차례제7장 교육행정의 개념과 성격제2절 교육정책1. 교육정책의 개념과 특성 2. 정책 형성의 이론 모형3. 교육 정책의 형성 과정 제8장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제1절 교육법규1.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 2. 교육법의 기본 원리 3. 교육법의 구조제2절 학교제도의 구조와 문제1. 학교제도의 개념 2. 현행 학제의 구조와 문제제7장 교육기획과 정책제 2절 교육정책1.교육정책의 개념과 특성(1)교육정책의 개념1) 교육정책은 교

  • [지방행정론]우리나라 지방자치의 연혁과 발전방향
  • 제도의 기본이 되고 있는 민주사상에 따라 중앙 및 지방의 행정사무가 시민 자신에 의하여 자치적으로 처리된다고 하는 정치적인 관념의 표시인데 비하여, 대륙계의 단체자치는 국가로부터 독립된 법인격을 가진 지방단체의 행정이라는 법률적인 관념의 표시이다.) 정세욱최창호, 「행정학」, 법문사, 1983그러나 주민자치와 단체자치) 주민자치와 단체자치의 비교는 조창현, 「지방자치사전」, 청계연구소, 1991는 상호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