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부흥기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인문주의 Humanism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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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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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부흥기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인문주의(Humanism) 교육
중세와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사상의 개념
휴마니타스(humanitas)에서 유래
모든 인간적인 것을 의미함과 동시에, 인간으로서 당연히 갖추어야 할 자세나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본성을 옹호하고 실현하려는 입장
넓은 의미- 인간성 존중의 태도를 포함하는 것
좁은 의미- 14세기 말 이탈리아에서 기원하여 유럽의
다른 나라들로 확산된 이래 근대문화의
요소들 중 하나를 형성한 철학 및 문화 운동
→ 인문주의교육이란 중세 스콜라주의 교육에서 벗어 나려는 새로운 교육경향
‘인간이 중심이 되는 인간 위주의 교육’
- 각 개인이 자율성과 주도성을 갖고 자기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되는 것
- 고전 에서 재발견한 새로운 삶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함.
인문주의교육 목적
: 현세에서 ‘인간다운 삶’ ‘교양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 - ‘교양 있는 활동가’ 기르기 위한 교육 지향
고전작품들을 공부, 고대 로마의 학교에서 가르쳤던 문법, 수사학, 역사, 도덕 철학 등 교과목을 가르치고 배움
▷ ‘인간성연구’(인간적인 것에 대한 공부)
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모든 중세적인 인생관과 세계관을 부정하고 인간 존중에서 환원하는 순수한 자유와 개인의 조화적인 발달이 목표.
언어적 기능의 발달
- 그리스어나 라틴어에 열중하여 언어적 지식의
습득을 위한 생활인의 양성.
- 언어의 수양, 특히 라틴어 명문장에 중점을 둠
개인주의
- 보편적인 중세적 정신으로부터의 해방과 형식적인 교의와 스콜라 철학의 몰락은 개인을 중심으로 하는 비판적 정신을 싹트게 하였고, 이 비판적 정신이 개인의 자각을 완성된 개인주의로 발전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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