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부흥기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인문주의 Humanism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예부흥기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인문주의(Humanism) 교육
중세와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사상의 개념
휴마니타스(humanitas)에서 유래
모든 인간적인 것을 의미함과 동시에, 인간으로서 당연히 갖추어야 할 자세나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본성을 옹호하고 실현하려는 입장
넓은 의미- 인간성 존중의 태도를 포함하는 것
좁은 의미- 14세기 말 이탈리아에서 기원하여 유럽의
다른 나라들로 확산된 이래 근대문화의
요소들 중 하나를 형성한 철학 및 문화 운동
→ 인문주의교육이란 중세 스콜라주의 교육에서 벗어 나려는 새로운 교육경향
‘인간이 중심이 되는 인간 위주의 교육’
- 각 개인이 자율성과 주도성을 갖고 자기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되는 것
- 고전 에서 재발견한 새로운 삶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함.
인문주의교육 목적
: 현세에서 ‘인간다운 삶’ ‘교양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 - ‘교양 있는 활동가’ 기르기 위한 교육 지향
고전작품들을 공부, 고대 로마의 학교에서 가르쳤던 문법, 수사학, 역사, 도덕 철학 등 교과목을 가르치고 배움
▷ ‘인간성연구’(인간적인 것에 대한 공부)
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모든 중세적인 인생관과 세계관을 부정하고 인간 존중에서 환원하는 순수한 자유와 개인의 조화적인 발달이 목표.
언어적 기능의 발달
- 그리스어나 라틴어에 열중하여 언어적 지식의
습득을 위한 생활인의 양성.
- 언어의 수양, 특히 라틴어 명문장에 중점을 둠
개인주의
- 보편적인 중세적 정신으로부터의 해방과 형식적인 교의와 스콜라 철학의 몰락은 개인을 중심으로 하는 비판적 정신을 싹트게 하였고, 이 비판적 정신이 개인의 자각을 완성된 개인주의로 발전시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교육사] 르네상스, 종교개혁 운동과 근대적 인간 교육의 출발
  • 교육 주장(7) 르네상스 시대 교육(인문교육)의 의의근세 초에 일어난 다른 교육관이나 교육의 실제는 모두 이 인문주의 교육에 종속되는 것이고, 그러므로 오늘날 인간 교육, 전인교육의 기틀을 마련했다고 할 수 있다. 2. 종교개혁기 운동과 인문주의 교육(1) 종교개혁이란종교개혁이란, 근대초에 일어났던 반가톨릭적 개혁운동이다. 마틴 루터 등이 교황청의 면죄부 사건에 항의하며 발발한 사건으로 르네상스와 더불어 근대적 정신운동의 하나로서

  • [교육철학] 중세시대 기독교가 교육에 미친 영향
  • 교육(1)기독교 사상의 특징① 주정주의 : 그리스의 교육은 인문주의를 토대로 한 이성의 도야를 중시하였으며, 이지적인 면을 중요시 여겼던 주지주의 교육이었다. 그리고 로마의 교육도 실천행동과 실제 생활을 중시한 주지주의 교육이었다. 그러나 중세의 교육은 신에 대한 절대적 복종을 토대로 한 주정주의 교육이었다. 어린이의 종교적 정서 도야가 중세교육의 목적이었으며, 의지의 도야나 이지의 발달도 종교적 정서생활을 경험하는 수단이 되

  • 교육철학 및 교육사 르네상스 종교개혁운동과 근대적 인간교육의 출발
  • 교육 주장(7) 르네상스 시대 교육(인문교육)의 의의근세 초에 일어난 다른 교육관이나 교육의 실제는 모두 이 인문주의 교육에 종속되는 것이고, 그러므로 오늘날 인간 교육, 전인교육의 기틀을 마련했다고 할 수 있다. 2. 종교개혁기 운동과 인문주의 교육(1) 종교개혁이란종교개혁이란, 근대초에 일어났던 반가톨릭적 개혁운동이다. 마틴 루터 등이 교황청의 면죄부 사건에 항의하며 발발한 사건으로 르네상스와 더불어 근대적 정신운동의 하나로서

  • 서양교육사 레포트
  • 교육이 등장4. 문예부흥기(Renaissance)의 교육-인문주의(humanism)란 기독교적인 복음주의.내세주의에서 탈피하여 인간 본연의 상태로 돌아가기 위한 인간해방운동이다. -인문주의 교육의 강조점: 지덕체의 수양과 고대문화의 부흥을 강조, 인간성을 존중하는 교육, 개인의 교양을 높이기 위한 교육으로 자유교육, 고전교육, 인문교육이었다. 르네상스의 교육사적 의미 중 현대에 주는 핵심적 의미는 전인교육의 이념 제공이다. 5. 종교개혁기의 교육-마

  • [교육학개론]서양교육사 - 고대의 교육
  • 교육내용은 생리적 필요 충족을 위한 교육, 영(靈)의 세력들을 달래기 위한 제사와 의식을 위한 교육, 같은 부족들이 조화롭게 뭉쳐서 사는데 필요한 관습, 금기, 규칙 등에 관한 교육이었다.원시시대는 별도의 교육기관은 없었고, 일차적 사회집단인 가족이 교육의 주된 책임을 졌고, 또한 제사와 예식에 관한 교육은 부족집단의 지도자들이 맡았으며, 또한 통합교육, 시간의 낭비가 없으며, 정신적 안정을 위한 종교교육에 치중하였다.(1)학교교육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