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르네상스 종교개혁운동과 근대적 인간교육의 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르네상스란 15, 16세기에 일어났던 지적, 미적, 사회적 운동이다. 본디 르네상스(Renaissance)란 말은 ‘재생’이란 뜻을 지니고 있는데, 중세 기독교 사회 이전의 고전 학문과 그 가치들에 대한 재발견으로 고전 학문에서 더 나아가 인간을 중심으로 한 지적 각성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시의 학자들은 신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의 사상적 변화를 인문주의(humanism)이라 하였다.
(2) 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① 모든 표현과 작품에서 인간본성 주제로 삼음.
② 통일성, 조화성을 강조하는 혼합주의
③ 인간의 존엄성 강조
④ 상실된 인간정신과 지혜의 부활 고대
⇒ 종교에 의한 정신의 억압상태에서 인간 해방, 자유로운 탐구와 비판력 자극, 인간의 사고와 창의력의 가능성 시사
(3) 개인적 인문주의(자유교육 사상의 부활)
개인적 인문주의란 13~14세기에 이탈리아 중심으로 일어난 개인주의로서 자연주의 부활시키는 반면 도덕, 종교를 경시하고 귀족적인 경향을 보인다.
① 교육목적 : 그리스, 로마의 문화를 닮아가려 함.
- 사고의 자유, 자기표현 / 창작적 활동의 자유
참고문헌
4. 참고문헌
교육의 역사와 사상 / 노상우 / 교육과학사 / 2004
교육사상사 / 신용국 / 良書院 / 1993
교육사개설 / P. 몬로 - 조종인 역 / 교육과학사 / 1994
프랑스 혁명과 교육개혁 / H. C. 바너드 - 서정복 역 / 三知院 /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