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 국어의 특징 보고서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개화기 국어의 특징
개화기 국어의 시기 문제
이기문(1972)에서는 개화기 국어의 시기나 범위를 명시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개화기 국어를 현대 국어 항목에서 다루고 있다.
개화기의 시기를 언급한 논의로 이응호(1975:38)는 1894년-1910년으로, 홍종선(2000)은 갑오경장(1894)-1910년으로, 김상태(1993:284)는 1894년-1917년 이광수의 ‘무정’ 출현 전까지, 배희임(1990)은 1880년대 - 1910년대의 40년간을 개화기 국어의 범위로 보고 있다.
역사적으로는 1876년 - 1894년의 개항기, 1894년 - 1905년의 갑오개혁기, 1905년 - 1910년의 일제의 국권 침탈기가 주요 역사적 전환점이라 할 때 개화기 국어는 1876년 - 1910년에 이르는 시기로 보게 된다. 개항 이래 일본을 다녀온 수신사들의 기록들에서 신문물어 차용이 시작되었고(송민 1988),1880년대에는 박영효에 의한 현토식 국한문체, 한성순보의 문체 실험, 개화 방책을 논한 한글체 언해본 ‘이언’의 간행 등이 개화기 국어에 1880년대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당위성을 보이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국어사개설, 이기문, 1998, 태학사
개화기 교과서의 우리말 연구, 정길남, 1997, 박이정
개화기 국어연구, 김형철, 1997, 경남대학교 출판부
현대국어의 형성과 변천, 홍종선, 2000, 박이정
국어사연구, 국어사연구회, 1997, 태학사
국어발달사, 박병채, 198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