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비교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
}
비교교육학의 정의
비교의 속성
비교교육학의 과제
비교교육학적 연구활동
Ⅰ. 비교교육학의 정의
1. 비교교육학 정의
2. 전제에 의한 비교교육학
2-1. 미국의 자유주의 및 실용주의
2-2. 서구의 전통적 고전주의
2-3. 공산국가의 마르크스·레닌주의
Ⅱ. 비교의 속성
1. 관찰에 대한 의미
2. 기능적으로서의 비교
3. 비교의 본질에 관한 속성
- 목차 -
Ⅲ. 비교교육학의 과제
1. 비교의 가치와 우리나라의 사례
2. 사회체제에 따른 비교교육학 차이
3. 제 3세계 국가 교육제도 비교
Ⅳ. 비교교육학적 연구활동
1. 국제적 기구 수준
2. 학회 수준
3. 한국비교교육학회 방향
비교교육학이란?
주요국의 상이한 교육학적 인식
비교교육학의 정의를 알아봅니다.
비교교육학의 정의
전제에 의한
비교교육학
정의
비교교육학은 둘 이상의 사회형태 상호 비교
-> 유사성 or 공통성과 상이성 찾고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학적 이론을 체계화하는 학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교육철학,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성격을 강조하였으며 이는 1923년 독일에서 형성된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에 기초하여 생성되었다. 비판이론의대표적 학자들은 주로 이러한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의 이론가들인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 마르쿠제, 하버마스 등이었으며 이들은 인간의 자유로운 의식의 형성을 억압하고 왜곡시키는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제약요인을 분석하고, 비판함으로서 인간과 사회의 해방이라는 목적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비판적 교육철학의

  • 교정학, 형사정책학, 교정복지학의 차이점 비교
  • 비교크게 보면 형사정책학은 일반 예방이고 교정학과 교정 복지학은 특별예방 지향이다. 즉, 형사정책은 범죄인의 교정에 앞서 사회보호를 지향하고 사회보호라는 목척을 달성하기 위하여 범죄의 원인, 대책 등의 정책을 다룬다. 따라서 그 내용에는 사회보호를 위해서 범죄인의 오랜 사회적 격리도 당연히 포함될 수 있다. 이에 비해 교정학과 교정복지학은 특별예방의 관점을 지향한다. 즉, 개별적 차원에서의 범죄인의 교정 및 재활에 초점을 맞출

  •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관심 있는 교육현상에 대하여 생각해본 후 이 현상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한 가지 설정하여 간단한 연구방법을 설계하시오
  • 학문적 목적은 교육의 심리학적 현상을 기술 설명, 예측, 통제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의 심리학적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며 변화에 대한 예측을 서술하고 예측의 단계를 넘어서 그 현상을 변화시키는 것을 포함한다, 3.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연구대상변화될 수 있는 모든 요인이자 연구자의 연구대상이 되는 구성개념이나 속성을 포괄적으로 지칭한 ‘변인’과 인과성 기준에 따라 인과관계와 비인과관계로 나누어지는 ‘관계’를 연

  • 한국어 교수 학습 방법론의 현황 및 과제
  • 성격을 다방면으로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에 비추어 방법론의 시각을 확장시키는 것은 각국의 한국어교육 현장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참 고 문 헌박영목․윤희원․한철우(2003).『증보 국어교육학원론』. 박이정.윤희원(2001). 국어교육연구방법론 논의의 본말. 국어교육학연구.윤희원(2006).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론의 모색.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배재대학교 한국어교육원(2006). 배재한국어 1, 2. 배재대

  • 실천신학의 역사와 방법론
  • 학문적인연구가 주목받고 있는 실천신학은, 방법론 통합의 필요성을 분명히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이는 두 가지 보충적 도움으로 통합 할 수 있는데 이론적 자극을 통합하는 포괄적인 실천신학의 이해와 목회적이며 봉사적인 행동지향성의 실천신학 이해이다.필자는 슈뢰더의 제안에 따라, 지금까지 논의 되었던 실천신학 방법론의 통합적 시도로서, 실천신학의 새로운 이해와 목회 행동지향의 실천신학 이론을 제안하는데1. 실천신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