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교육행정의 정의][교육행정의 원리][교육행정의 성격][교육행정의 이론][교육행정의 조직]교육행정의 정의와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성격 및 교육행정의 이론, 교육행정의 조직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육행정의 정의
1. 교육경영
2. 학교행정
3. 학교경영
4. 학교관리
5. 교육제도
6. 교육계획
7. 교육정책

Ⅲ. 교육행정의 원리
1. 법제면에서 본 기본원리
2. 운영면에서 본 원리

Ⅳ. 교육행정의 성격
1.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
2. 교육 경영 관리기법
1) 목표관리(mbo)
2) 기획예산제도(PPBS)
3) PERT/CPM
3. 교육행정학의 연구방법
1) 역사적 연구
2) 기술적 연구
3) 실험적 연구

Ⅴ. 교육행정의 이론
1. 과학적 관리론
2. 관료제론

Ⅵ. 교육행정의 조직
1. 파슨즈의 분류
2. 불라우와 스코트이 분류(조직의 수혜자가 누구인가를 위한 조직)
3. 캇츠와 칸의 분류(조직의 기능을 기준)
4. 에치오니의 분류(지배복종관계를 기준)
5. 행정조직의 원리
6. 명령통일의 원리
7. 조정의 원리
8. 분업화의 원리
9. 적도 집권의 원리
10. 계선조직
11. 막료조직(참모조직)
12. 보조조직
13. 교육자치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행정학이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 성립하자면 일반적으로 나름대로의 독자적인 연구영역을 가져야 하고, 독자적인 연구방법론을 가져야 하며, 전공자들이 학회를 형성하고 활동해야 한다. 여러 학자들의 개념정의를 통해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을 규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행정학은 여러 인접학문의 종합과 다학문적 접근법(interdisciplinary approach)을 통하여 생성․발전되어 그 독자성이 정립되어 왔다. 그러므로 다양한 지식과 개념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부분적으로 체계화가 부족하다는 점도 있고, 또한 인접학문과 공통된 개념을 사용함으로써 개념의 외연이 명확하지 않다는 점도 있으나, 계속 연구노력함으로써 독자적인 학문적 성격을 확립해 나가고 있다.
둘째, 교육행정학은 응용과학의 성격을 띠고 있다. 교육행정학은 세 가지 종류의 지식을 체계화하여 성립되었다. 즉, 교육행정의 기술에 관한 것, 교육법규나 교육행정의 원리에 관한 규범적인 것, 그리고 보다 최근에는 교육행정 현상과 교육행정 행위에 관한 객관적‧실천적인 것 등을 지식의 체계로 성립되었다. 따라서 이론연구를 주축으로 하는 교육과학의 일부로서의 학문적 성격도 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볼 때 응용과학의 성격을 띤다고 할 수 있다.
셋째, 교육행정학의 대상은 사회적․공공적․조직적 활동으로서의 교육활동을 지원 또는 규제하는 교육행정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교육행정활동이 교육활동의 부문별 영역에 따라 구분될 수도 있고, 교육행정 업무내용에 따라 구분될 수 있으며, 또한 교육행정의 과정별‧요인별로 나눌 수가 있다. 어쨌든 교육행정학은 사회적․공공적․조직적 활동으로서의 교육행정활동을 지원 규제하는 작용을 한다.
이와 같은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은 완전히 고정적이고 객관적이며 불변적인 것이 아니라 타학문에 비해 비교적 학문연륜이 짧은 교육학의 분과학으로서 인접학문과의 다학문적 접근방법을 통해 계속적으로 명료화하고 정교화하는 과정에 있다고 할 수 있다.

Ⅱ. 교육행정의 정의
1. 교육경영
㉠ 종래의 교육행정이 정태적이고 조직 내부의 문제에만 치중한 데 반발
㉡ 교육행정의 동적 측면과 조직체 내의 상호관계 중시
㉢ 교육 경영은 교육 목적 달성도를 경영학적 측면에서 극대화하려는 접근
참고문헌
◇ 김창걸(1997), 교육행정학신론, 형설출판사
◇ 김남순(2001),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서울 교육과학사
◇ 남정걸(2006),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개정판) 서울 교육과학사
◇ 박정식(1998), 교육 행정 관리론, 학지사
◇ 손희권 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원미사
◇ 정태범(2002), 교육행정의 발전방향, 서울 양서원
◇ 주삼환 외 5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방교육자치제도]지방교육자치제도의 개념,변천과정,필요성, 지방교육자치제도의 원리,중앙정부, 지방교육자치제도의 문제점,재정개혁과제
  • 교육의 특수성을 통해서도 파악될 수 있다. 헌법(제31조 제4항)에는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 및 대학의 자율성은 법률로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 된다”고 규정하여 교육행정이 여타 행정과 다른 독자적 위치로서의 특수성을 인정하고 있다.Ⅱ. 지방교육자치제도의 개념1990년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이 제정 공포됨으로써 교육자치가 전면적으로 시행되어졌다. 지방교육자치제의 개념에는 교육행정의 자주성을 보장하기 위해 일

  • [교육학개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담당교수 : 과 목 명 : 학 과 : 학 번 : 이 름 : 제 출 일 : 2004. 11. 22목 차1. 교육행정의 개념 및 원리2.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3.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4. 인간의 욕구와 동기 및 인간관5. 지도성이론6. 의사결정모형7. 교육행정조직8. 학교경영과 학급경영9. 교육재정10. 장학행정* 우리들의 발표후기.I 교육행정의 개념 및 기본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조건정비론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물적 제

  • [한국정치론] 지방자치와 정치발전
  • 및 결론 161. 지방자치란 무엇인가?1) 지방자치의 정의지방자치제는 풀뿌리민주주의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풀뿌리민주주의란 지역사회의 주민들이 자기들의 공공사무, 즉 정치 행정 사회 교육 문화 등 모든 지역문제를 스스로 결정하고 실행하는 등 자치적으로 처리함으로써 밑바탕에서부터 민주정치가 실현된다는 뜻이다. 지방자치란 나라의 주인은 국민이며 국가와 그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라는 민주주의의 가장 근본적이며 일반적인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

  • [교육행정] 교육행정개념과 교육행정이론
  • 교육행정개념과 교육행정이론【1】교육행정의 개념1. 교육행정의 개념⑴ 공권설1)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교육에 관한 행정으로 보는 입장으로, 교육행정은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수단으로서 법규에 따라 교육활동을 지도, 감독하는 것이다.2) 행정의 우위 : 행정은 상위에 있고 교육은 하위에 있다.① 교육행정은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수단으로서 법규에 따라 교육업무를 지도․감독하는 것이다. ② 교육에 관한 행정, 공권적 해석, 법규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