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의 역사와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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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전적 의미로는 교회활동의 실천부분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는 신학의 한 분야로서 다른 신학 분야와 비교하여 학문적인 위치를 잡은 시기가 19세기로 얼마 되지 않는다. 실천신학에 속하는 세부분야들은 19세기에 통합되기 이전에 각각의 독립된 분야로 발전되었으며 초대교회 당시의 최초의 실천신학 문서 디다케를 시작으로 예배학, 설교학, 목회학, 기독교교육학, 목회상담학 등이 있다.
1) 인물별로 본 실천신학
슐라이어마허
슐라이어마허는 실천신학의 아버지라 불리며 처음으로 실천신학에 대한 학문적 체계를 확립했다. 슐라이어마허는 실천신학을 프락시스의 이론이라고 규정하였다. 이 뜻은 실천신학이 프락시스 그 자체가 아니라 프락시스를 위한 학문이라는 것인데 프락시스를 위한 학문이기 위해서는 3가지 간주할 사항이 있다. 첫째로 실천은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로 실천신학은 이론과 실천은 동등한 권위를 가지며 셋째로 실천신학은 이론-실천의 관계뿐만 아니라 성찰-실천의 관계의 특징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특징때문에 다른 학문과 독립성을 유지하면서도 대립되지 않는다.
슐라이어 마허는 신학의 분야를 크게 역사신학과 조직신학, 실천신학으로 나누었다. 실천신학은 교회 지도의 목적을 위해 역사신학과 조직신학의 기본형태를 수용했으며, 기술분야로서 독립적인 위치를 가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비유를 들어 설명하였는데, "나무의 뿌리는 철학신학(조직신학)이고, 줄기는 역사신학(성격신학과 교회사)이며, 그 열매가 실천신학이다."
뢰슬러
실천신학의 조직적, 역사적, 실천적 관점에서 실천신학을 "실천신학은 학문적 이론을 통한 련재 경험적 이해와 함께 기독교 전승의 원칙을 연결하는것이다." 라고 정의했다.
그레트라인
"실천신학은 교회적 행동을 지향하는 관심으로 현대 교회적 프락시스의 방향에 대해 성경에 근거를 둔 비판적 이론"이라고 하였다
빈클러
"실천신학은 복음의 전달에 관한 이론이다. 복음은 하나님과 인간의 만남에 관한 성경적 선포를 그 특징으로 한다." 라고 하였으며 또 실천신학의 영역중에 특히 설교학을 강조하였고 복음의 커뮤니케이션 측면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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