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음악과 동작교육 동작의 기본 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음악과 동작교육>
동작의 기본요소
< 목 차 >
신체
2) 공간
동작의 기본 요소
동작의 기본 요소에 대한 인식은 현대 무용의 아버지이며 아동 동작 교육에 큰 영향을 끼친 라반(Laban)의 소개로 처음 시작되었다. 그를 기초로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하여 동작의 기본 요소와 탐색해야 할 개념을 정리해 보았다.
독일의 모던 댄스의 선구자이자 무용 이론가. 무용가무용 이론가로서 세계 무용계에 큰 영향을 주었다.
라반의 업적은 ①독특한 공간 형성법에 의하여 공간을 표현한 것, ②군 그 자체가 주체가 되는 군무를 강조, 무용 표현의 영역을 확대한 것, ③무용 공간의 분석연구에서 독자적인 무용 기보법을 고안한 것, ④마음과 신경과 근육의 협응 관계에 관하여 연구, 신체 표현의 법칙(Enkinetics)을 계통적으로 집성한 것 등이다.
그는 이와 같은 독자적인 이론과 방법에 의하여 그때까지 무용 예술이 육성되지 못했던 독일에 모던 댄스를 확립했다.
출처 : 네이버 지식사전
라반
요소
주제
탐색해야 할 개념
신체(body)
신체부분
신체 안(근육, 뼈, 심장 등), 신체 밖(머리, 얼굴, 목 어깨, 가슴, 허리, 배, 엉덩이, 다리, 무릎, 손목, 손가락, 발, 발가락 등)
신체모양
신체 형태(길게, 짧게, 넓게, 좁게, 똑바로, 꼬이게, 둥글게)
신체동작
비 이동 동작, 이동 동작, 조작적 동작
공간(space)
장소
자기 공간, 일반 공간
높낮이
높게, 낮게, 중간으로
방향
앞(으로), 뒤(로), 옆(으로), 위(로), 아래(로), 안과 밖, 비스듬히
범위
크고 작은 영역
진로
바닥모양(곡선, 직선, 지그재그)
시간(time)
속도
빠르게, 느리게, 점점 빠르게, 점점 느리게
강세
강하게, 약하게
지속
길게, 짧게
에포트(effort)
무게
무거운, 가벼운
흐름
자유로운, 제한된
관계(relationship)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
가까이, 멀리, 만나기, 헤어지기, 거울 되기, 따라 하기
신체와 물체와의 관계
위, 아래, 너머, 가까이, 멀리
신체와 신체와의 관계
가까이, 멀리, 꼬이게
동작의 기본요소와 탐색해야 할 개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과 유아동작교육의 운영 및 교사의 역할00
  • 교육방법으로 동작 교육을 발전시킨 Laban의 동작교육 정의를 통해 그 의미를 이해하게 된다. 동작은 기능적인 움직임과 표현적인 움직임의 의미를 포함한다고 하였던바, 유아가 신체탐색을 함으로써 동작구조를 이해하며 자신의 신체기술 능력을 증진시키고 창의적 자기표현을 도모하는 교육영역이다.Seefeldt, Dauer, Laban, De Maria, Gallahue같은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해 보면, 유아동작교육의 개념은 동작의 기본원리와 요소를 배우도록 하는 기본동작

  • 체육과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 학년별지도내용, 체육과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 단계, 모형, 체육과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 적용시유의점
  • 기본적인 신체 운동기능이 어느 정도 갖추어진 아동들은 움직임을 통하여 삶을 유지하고 움직임에서 오는 기쁨과 희열을 느낀다. 체육교육에서의 표현활동은 신체의 부분적 움직임 기능, 공간 지각능력, 리듬 및 움직임의 관계, 느낌이나 상상을 여러 가지 움직임으로 결합하고, 즐겁고 다양한 움직임으로 신체를 독창적으로 표현하여, 아동의 표현능력 개발과 이용에 효과적이며, 바람직한 인성 함양과 창의성 개발에 그 의의를 둔다. 뿐만 아니라 우

  • 유아동작교육3E) 웨이커트 리듬동작교수법의 4단계를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0k
  • 동작을 통해 전달하므로 이 시기의 동작교육은 유아의 신체, 인지, 정서적 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유아기의 동작교육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동작교육은 이러한 인간의 표현하고자 하는 기본적 욕구를 실현시켜주는 도구인 것이며, 인간의 움직임에 수반되는 동작의 기본원리와 요소를 배우도록 하고 이를 토대로 유아의 느낌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교수하는 것을 포함하는 것이다. 동작에 있어서 표현은 심적 내용

  • 아동음악과 동작교육
  • 요소의 개념음악적 재료셈여림(intensity)장단(duration))고저(pitch)음질(quality)음색(color)음(tone)속도(tempo)박(deal)리듬패턴(rhythmicpattern)리듬(rhythm)고저 변화(varyingpitch)음정 패턴(tonalpatten)곡(tunes)멜로디(melody)복합음(multiplesound)독주(solo)반주(accompaniment)화성(harmony)강약(loud, soft)악센트(accent)변화(change)역동성(dynamics)감상연주창작다양한 음악(세계적 음악 및 전통음악, 혹은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음악)음악의 개념 : 음악이란 음과

  • 아동음악과 동작교육의 요소
  • 아동이 다루기에 적합한 박의개념♥기본 박의 박자 젓기(지휘법)♥기본 박자에서의 박의 셈여림 진행리듬 패턴이란 음악의 길고 짧은 음이 집단으로 묶어진 것이다. 아동은 리듬 패턴을 경험해 봄으로써 점차 적 음악과 연관된 분명하고 간결한 리듬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켜 나간다. (3) 리듬 패턴(rhythmic pattern)① 음악은 길고 짧은 음으로 구성된 리듬 패턴으로 이루어짐을 안다.② 멜로디(노래)는 몇 가지의 리듬 패턴으로 이루어짐을 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