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 학년별지도내용, 체육과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 단계, 모형, 체육과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 적용시유의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체육과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개념
Ⅲ. 체육과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특성
Ⅳ. 체육과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학년별 지도내용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4. 4학년
5. 5학년
6. 6학년
Ⅴ. 체육과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Ⅵ. 체육과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단계와 모형
1. 학습 단계
2. 단계의 설명
1) 목표확인 및 인지 단계
2) 탐색 단계
3) 학습 단계
4) 발전 단계
5) 확인 및 평가 단계
3. 단계별 교수․학습과정
Ⅶ. 체육과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적용시 유의점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표현활동에서 표현이란 신체동작을 기능 본위로 하지 않고 개인의 상상력을 표현하는 유일한 행동이며 자아를 다루는 훈련이다. 신체적 표현활동은 삶을 더욱 풍요롭고 즐겁게 해주며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이기도 하므로 자신의 생각대로 춤추거나 아름다운 동작을 발견하는 경험은 큰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표현활동은 승패를 겨루거나 할 수 없는 운동을 노력 하면 할 수 있게 하는 운동과는 다르기 때문에 기능의 우열은 그다지 두드러지지 않는다. 기본적인 스텝 등이 몸에 배여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고, 인간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으로 걷기, 달리기, 뛰기, 구르기 등의 움직임을 제재에 알맞게 자신이 생각한 것을 기반으로 하여 만족스럽게 구사하는 운동이다.
표현활동의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첫째, 아동의 움직임 욕구를 실현하는 창의적인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기본 운동인 이동운동, 비이동 운동을 무용의 기본 요소인 시간, 공간, 무게, 흐름(관계) 등으로 연결하여 일상생활과 관련시켜 표현하게 함으로써 신체적 잠재능력과 사회생활 능력을 기른다. 둘째,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 리듬과 신체 움직임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춤의 형태를 알게 하며 이러한 움직임들을 독창적이며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하며 아름다운 동작을 감상하고 칭찬하는 태도를 기르며, 아울러 신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한다.
표현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가치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적 가치로 다양한 미적인 신체운동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운동들은 미적인 운동과 풍부한 표현력을 갖춘 신체운동을 경험함으로써 리듬감각을 발달시키고 유연성, 평형성, 협응성 등을 길러 풍부한 표현력과 아름다운 신체를 기르게 된다.
둘째, 정신적 가치로 메마른 인간의 감정이나 불안정한 정서는 표현을 통하여 자기표현의 기회를 가지게 되므로 그것들을 완화할 수 있으며 인간의 미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뿐
- 참고문헌
-
◈ 강신복, 체육교육과정 분석과 수준별 교육과정 개발, 한국교육학회 교육과정연구회, 1996
◈ 강신복·손천택 역, 체육교수이론, 서울 : 보경문화사, 1991
◈ 김영수, 아동 체육수업모형의 기저 개발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1990
◈ 김수균 외, 초등체육교육의 이론과 실제, 공주교대체육교육과, 1998
◈ 김용환 외, 체육교수법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0
◈ 윤명희, 체육과 교육론, 태근문화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릴레이게임 모의수업
- [유아교육] 만3세 `병아리 찾아주기` 게임계획안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