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 학년별지도내용, 체육과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 단계, 모형, 체육과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 적용시유의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체육과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개념

Ⅲ. 체육과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특성

Ⅳ. 체육과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학년별 지도내용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4. 4학년
5. 5학년
6. 6학년

Ⅴ. 체육과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Ⅵ. 체육과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단계와 모형
1. 학습 단계
2. 단계의 설명
1) 목표확인 및 인지 단계
2) 탐색 단계
3) 학습 단계
4) 발전 단계
5) 확인 및 평가 단계
3. 단계별 교수․학습과정

Ⅶ. 체육과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적용시 유의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표현활동에서 표현이란 신체동작을 기능 본위로 하지 않고 개인의 상상력을 표현하는 유일한 행동이며 자아를 다루는 훈련이다. 신체적 표현활동은 삶을 더욱 풍요롭고 즐겁게 해주며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이기도 하므로 자신의 생각대로 춤추거나 아름다운 동작을 발견하는 경험은 큰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표현활동은 승패를 겨루거나 할 수 없는 운동을 노력 하면 할 수 있게 하는 운동과는 다르기 때문에 기능의 우열은 그다지 두드러지지 않는다. 기본적인 스텝 등이 몸에 배여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고, 인간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으로 걷기, 달리기, 뛰기, 구르기 등의 움직임을 제재에 알맞게 자신이 생각한 것을 기반으로 하여 만족스럽게 구사하는 운동이다.
표현활동의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첫째, 아동의 움직임 욕구를 실현하는 창의적인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기본 운동인 이동운동, 비이동 운동을 무용의 기본 요소인 시간, 공간, 무게, 흐름(관계) 등으로 연결하여 일상생활과 관련시켜 표현하게 함으로써 신체적 잠재능력과 사회생활 능력을 기른다. 둘째,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 리듬과 신체 움직임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춤의 형태를 알게 하며 이러한 움직임들을 독창적이며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하며 아름다운 동작을 감상하고 칭찬하는 태도를 기르며, 아울러 신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한다.
표현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가치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적 가치로 다양한 미적인 신체운동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운동들은 미적인 운동과 풍부한 표현력을 갖춘 신체운동을 경험함으로써 리듬감각을 발달시키고 유연성, 평형성, 협응성 등을 길러 풍부한 표현력과 아름다운 신체를 기르게 된다.
둘째, 정신적 가치로 메마른 인간의 감정이나 불안정한 정서는 표현을 통하여 자기표현의 기회를 가지게 되므로 그것들을 완화할 수 있으며 인간의 미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뿐
참고문헌
◈ 강신복, 체육교육과정 분석과 수준별 교육과정 개발, 한국교육학회 교육과정연구회, 1996
◈ 강신복·손천택 역, 체육교수이론, 서울 : 보경문화사, 1991
◈ 김영수, 아동 체육수업모형의 기저 개발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1990
◈ 김수균 외, 초등체육교육의 이론과 실제, 공주교대체육교육과, 1998
◈ 김용환 외, 체육교수법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0
◈ 윤명희, 체육과 교육론, 태근문화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특징,학년별내용,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적용,단계,교수학습모형,시사점
  •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의 특징과 학년별 내용,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의 적용,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의 단계와 교수학습모형 및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의 특징Ⅲ.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의 학년별 내용1. 3학년 게임 활동1) 게임 활동의 특성2) 지도상의 유의점3) 주요 학습 내용2. 4학년 게임 활동1) 게임

  • [체육교육과] 중학교 체육과 교수 학습평가00
  • 체육교육과정이란?학교의 합리적인 계획과 교사의 체계적인 지도아래 이루어지는 학습자의 학습 경험의 총 체이며, 따라서 교육과정이 학습자 입장에서 볼 때 의미가 있고 학습효과 측면에서 효율 적이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계획과 그 실천과정에서 합리성과 체계성이 요구된다. 학습자에게 교육적 성취를 의도하여 학교에서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신체활동의 지식 및 경험과 이와 관련된 문화내용을 교육적으로 재구성한 국가 및 사회적

  • 개별화 학습모형 모의수업 지도안 체력향상 계획 세우기 체력활동
  • 수업에 임한다.(태도)준비물교사 준비물 : 개인별 체력 진단표, 이동식 빔프로젝트, 컴퓨터, 매트 (6~7명이 윗몸일으키기 할 수 있음 됨), 왕복달리기 구간 표시물, 높이뛰기 준비물, 활동지, 필기를 할 공간 마련, 호루라기, 줄넘기7개학생 준비물 : 필기도구(?)학습단계학습과정교수-학습활동시간자료 및 유의점교사학생도입동기유발활동제시◉여러분, 선생님이 오늘 한명의 마라토너에 대한 동영상을 보여주겠어요. (준비된 동영상을 보여준

  • 독서교육,해양교육 재량활동 사례, 미술교육,통일교육 재량활동 사례, NIE교육(신문활용교육) 재량활동 사례, 표현력신장교육 재량활동 사례, 제언
  • 활동이다3) 재량활동에서는 범 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과 같은 창의적 재량활동이 강조된다Ⅲ. 독서교육의 재량활동 사례Ⅳ. 해양교육의 재량활동 사례1. 해양 교육의 목적2. 기본 방침3. 지도상의 유의점 4. 지도계획Ⅴ. 미술교육의 재량활동 사례1. 지도 목표2. 연간 지도 내용1) 학습지도 내용2) 지도상의 유의점Ⅵ. 통일교육의 재량활동 사례1. 통일교육은 왜 중요한가?2. 통일 교육을 위한 재량활동 수업 모형의 이론적 접근3. 통일 교

  • [초등학교 체육과][초등 체육교육]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특성,목표,내용,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교수학습지도,평가,교육과정비교
  • 학습1) 적용 학년2) 지도상의 유의점3) 토의 학습의 예시Ⅶ.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Ⅷ.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비교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체육 수업은 인지적 영역, 기능적 영역, 정의적 영역을 균형 있게 개발하는 전인적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좋은 체육 수업에서는 각각의 영역을 좀더 강조하여 가르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체육 교육 분야에서 연구되어 온 영역별 지도와 관련된 교수ㆍ학습 모형들이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