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유아음악교육] 유아 음률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 음률 교육의 이해
1. 유아 음률 교육의 목적과 목표

Ⅱ. 유아 음률 교육의 중요성

Ⅲ. 유치원 시기 유아의 음악적 특성
1. 유아의 음악적 특성
2. 음악 교육 현장에의 활용
3. 유아의 음악성 발달의 단계

Ⅳ. 유아 음률 교육의 내용
1. 음악 듣기
2. 노래 부르기
3. 악기 다루기
4. 신체 표현( 동작 교육)
1) 동작 교육
2) 유아의 발달과 동작교육
3) 유아 동작 교육의 내용
4) 동작 교육의 교수 방법

Ⅴ. 세계의 음악교육가

Ⅵ. 환경구성

Ⅶ. 교사의 역할

Ⅷ. 교육과정에서의 음악의 통합

Ⅸ. 유아 음악 교육의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

Ⅹ. 실제 활동 사례
본문내용
Ⅰ. 유아 음률 교육의 이해


유아들의 음률활동은 음악과 움직임이 조화롭게 결합하여 리듬활동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음악은 청각적이며 시간적 요소를 가지고 있고 음악속에 있는 길고 짧음, 높고 낮음, 빠르고 느림 등은 움직임으로 표현되고 그 움직임은 시각적이며 공간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걷고, 뛰고, 달리는 이동적 움직임과 뻗고, 흔들고, 구부리는 비이동 동작, 그리고 여러 가지 형태로 만들어지는 조작적 움직임 등으로 그 움직임을 일으키는 수단이 되어 음악과 더불어 자연스러운 동작으로 표현되는 것이 음률활동이다.

1. 유아 음률교육의 목적 및 목표

(1) 유아 음악교육의 정의
1) 음악의 정의: 소리가 음악이 되는 때는 언제인가? -- Cornett, C. E.(1999)
음악은 우주의 정기를, 마음의 날개를, 상상의 비행을, 슬픔의 매력을, 모든 것에 대한 즐거움과 생명을 준다. 음악은 좋은 모든 것에 대한 명령과 지위에 대한 본질이며, 보이지 않는 단순함과 아름다움의 본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눈부시고, 열정적이고 영원한 형태이다.
plato on music
음악이란 무엇인가? 간단히 말해서, 그것은 시간과 공간의 조직화된 소리이다.
음악은 청각적이고 운동감각적이며, 인식의 작용이며 우리의 귀의 인식에 의존하는 것이다.
그런데 소리와 음악사이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아프리카의 드럼소리와 아이의 발소리를 고려해보자. 두가지 소리의 패턴 모두 리듬이란 음악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둘 다 감정적인 반응을 일깨운다. 그러나 드럼비트는 소리를 만들어 내기 위한 조직화된 소리이다. 그 소리는 리듬과 템포, 멜로디, 하모니, 음의 조정, 그리고 반복의 사용을 통해 감정과 느낌을 불러내는 소리이다. 이들의 기본적인 구성성분 또는 요소들은 음악적 형태에 있어서 이미지와 생각을 만들어내곤 한다. 그래서 음악은 분위기와 생각 또는 느낌들을 표현하기 위해 계획되어진 시간을 초월한 소리의 형태라고 생각할 수 있다.

참고문헌
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과 실제, 김명순 조경자 지음, 다음세대
유아음률활동, 류경화 지음, 동문사
창작동요 중심의 유아음률교육, 김주자 지음, 교육아카데미
유아음악교육, 심성경 외 지음, 양서원
유아음악교육, 임혜정 지음, 태영출판사
유아 음악 교육 2000, 김혜경 지음, 창지사
유아를 위한 창의적 교과교육, 박화윤 외 공저, 동문사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 교육, 안재신 외 공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우리동네 수업계획안
  • 음악활동애국조회( 새노래 )우리 동네나는 누구일까요?신체활동 바닥에 놓인 줄 따라 움직이기빵집가게아저씨게 임바구니 들고심부름하기어느 가게에서 파는 물건일까?편지 부치기둘이 힘 합쳐물건 운반하기현장학습 실외놀이 동네 돌아보기(두정역,파출소)그림자 밟기준 비 물실내화가 정 통 신일일교육계획안 (예쁜 사랑반)학 급 명예쁜, 사랑반유아연령만4세 20명(일반유아 15명, 장애유아 5명)지도교사 ○○○,○○○일시5

  • 대,소집단 활동 탐구
  • 유아들에게 흥미있게 다가간 것 같다. 2) 조형활동 3) 음악활동 활 동 명 ‘원가’ (새 노래 지도)생활주제봄 (씨앗)교육목표- 화분에 강낭콩 씨앗을 심으면서 봄을 느낀다.- 원가를 배우면서 유치원에서의 즐거움을 느낀다. - 자기가 가지고 놀던 장난감을 정리할 수 있다. 대상연령만 3 세집단크기대집단준비물 그림 카드유치원명여나유치원학 급 명병아리반일 시2007.04.16활 동 내 용 * ‘원가’ 부르기 (새노래 지도)- 주의집중 : ‘곰

  • 영유아 일일 교육계획안 물과 우리 생활
  • 알아본다.) 확장활동- 언어영역 : 들을 수 있는 소리가 있는 가사부분을 바꾸어 보는 활동을 한다.예) 맑고 고운 빗방울 > 맑고 고운 정두리~가사판평 가및귀가지도17:50~18:00* 오늘 하루 일과를 회상해 보도록 한다.* 가장 재미있었던 일, 기억에 남는 일, 기분 등을 이야기 나눈다.* 인사노래* 한명 씩 오늘 잘 해준 활동에 대해 칭찬을 해주며칭찬스티커를 붙여준다.1)오늘 있었던활동을 회상해 보고 평가할 수 있다.2)바르게 인사 할 수 있다.

  • 시각장애유아 보고서(특수아동, 시각장애유아의이해, 시각장애유아의특성, 시각장애유아지도)
  • 시각장애의 이해1. 시각장애(visual impairment) 유아의 이해2. 시각장애 유아의 발달 특성3. 시각장애 유아의 지도-참고문헌-1. 시각장애(visual impairment) 유아의 이해1)시각장애 유아의 정의시각은 시력(visual acuity)과 시야(visual field)에 의해 결정된다. 대부분의 경우 시력이 낮아서 시각장애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터널비전과 같이 시야가 극도로 부분적이기 때문에 시각장애를 초래하는 경우도 있다.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은 시각장애를 지닌

  • 아동주간교육계획안
  • 음악)동물농장(노래)바다동물(동시)작은동물원(음악)점심쌀밥,미역국,김치,돼지고기볶음무국,쌀밥,카레,배추김치보리밥,김치찌게.생선,깍두기비빔밥조밥,된장찌게,어묵조림,김치낮잠 및 휴식동요 들려주기오후자유선택활동*언어-두발,세발동물*미술-동물 모빌 꾸미기실외활동주변산책몸으로 동물표현해보기동물 인형목욕시키기그림자놀이비누방울잡기간식요구르트핫도그케이크과일튀김주간계획안FILE:주간교육계획안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