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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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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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1) 시대적 배경
2) 경험중심교육과정에(생활적응교육의) 대한 비판


2. 학문중심 교육과정

1) 개념
2) 기본입장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1) 교과내용은 지식의 구조를 핵심으로 조직
2) 탐구과정과 방법을 중시발견학습
3) 나선형 교육과정



4.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5. Bruner의 학문중심 교육과정
본문내용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기본적 견해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지식의 구조와 탐구학습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1960년대에 출현한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교육철학적 기반은 1930년대에 대두된 지식과 기능의 핵을 중요시하며 학교교육을 통해 생산적인 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강조하는 본질주의와 가장 관련이 깊다 할 수 있다. 다만 1960년대의 사회적 상황이 1930년대의 세계적인 최대의 경제공황과 같은 상황과 상당히 다름으로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신 본질주의에 철학적 배경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구조화된 일련의 의도된 학습결과로서 각 학문에 내재해 있는 지식 탐구과정의 조직을 의미하여 학문탐구중심 교육과정이라고도 함
- 학문마다 다른 구조와 그러한 학문들에서 지식을 발견하고 검증하는 독특한 과정들을 교육과정에 관한 문제의 접근방법으로 삼는 교육과정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기본적 견해
: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는 지식과 기술의 폭발적인 증가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학문에 내재해있는 지식의 구조, 학습의 전이가 높은 지식을 가르쳐야 함을 강조하였다. 과학문명의 발달로 인하여 모든 분야에 걸쳐 지식, 기술은 폭발적으로 증가함으로써 모든 지식을 교육과정 속에서 조직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게 되었으며, 이전과 같은 암기위주의 주입식 교육으로는 평생을 두고 학습해도 모든 지식을 배울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학교 교육은 모든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이나 학문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리를 정선하여 적은 양의 지식으로 활용 범위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생산적인 교육이 요청되게 되었다. 그러므로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갖고 있는 통제성이나 과학적 인지능력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결함을 극복하고,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가지고 있는 잡다한 단편적인 지식의 전수와 주입식 교육방법의 결함을 동시에 시정하려는 시도에서 나온 것이 곧 학문중심 교육과정이라고 한다. 학문중심 교육과정 학자들은 그들의 기본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는 교과의 구조와 학습방법에서는 탐구학습(발견학습)을 중요시한다. 그리고 어려운 구조를 학습하는 데 대한 가설을 적용시키고 있는데, 이 가설은 `어떤 교과든지 지적으로 올바른 형식으로 표현하면 어떤 발달 단계에 있는 아동에게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가설은 아무리 어려운 지식구조라 할지라도 아동의 지적 수준에 맞게 적절하게 표현하면 누구나 이해하고 배울 수 있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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