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의 네 가지(성숙이론,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발달이론)접근법을 철학적 요소, 심리적 요소, 교육요소 별로 상호 비교하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숙이론,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발달이론의 철학적ㆍ심리적 접근법 비교
1) 성숙이론
2) 정신분석 이론
3) 행동주의 이론
4) 인지발달이론
2. 성숙이론,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접근법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성숙이론,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발달이론의 철학적ㆍ심리적 접근법 비교
1) 성숙이론
성숙주의 이론은 환경이 아동발달에 주도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아동이 지닌 능력 이상으로 아동을 교육하는 것은 아동에게 좌절을 야기 시킨다고 주장한다. 성숙주의 이론에 의하면 발달이란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환경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2차적 역할을 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아동 자신의 속도에 맞는 발달을 위해 아동중심의 양육환경을 제공할 것을 강조한다. 성숙이론은 학습준비도 개념을 이끌어 내었는데 학습준비도란 유아에게 무엇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유아가 성숙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학습의 시기에 관한 개념이다. 즉 아동이 배울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여겨지면 아동이 준비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성숙주의 이론의 대표적 이론가인 Gesell은 태아가 모체에서 하나의 개체로 자리 잡은 후 10개월 동안 외부로부터 영향보다는 내적인 힘에 의해 성장한다는 발달의 예정론을 주장하였다. 즉, 이러한 선천적인 메커니즘으로 인해 유기체는 주어진 환경과 관계없이 발달한다는 것이다. Gesell은 유전자가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 기제에 대해 일반적인 명칭을 성숙이라고 명명하였다. Gesell은 모든 유기체들이 성
.
.
2. 성숙이론,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접근법 비교
어느 한 이론도 아동발달의 복잡하고 다양한 측면을 모두 설명할 수 는 없지만 각 이론은 어느 것이나 우리가 아동발달을 이해하고 보육에 있어서 길라잡이를 하는데 중요한 기여를 한다. 바꾸어 말하면 여러 아동발달이론은 아동의 발달과정의 이해에 제각기 중요한 기여를 한다. 예를 들면 인지발달이론은 인지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에릭슨의 정신분석이론은 사회정서적 발달에 초점을 맞춘다. 두 이론은 아동발달의 다른 측면을 강조하기 때문에 인지발달이론이 정신분석이론의 대안이 될 수가 없다. 그 역도 마찬가지이다. 심지어 아동발달의 같은 측면을 다루는 이론일지라도 각기 다른 요인을 강조한다. 예를 들면 사회학습이론은 개개의 아동이 행하는 특정 행동에 관심을 갖는 반면 인지발달이론은 아동과 양육자의 상호관계를 우선시 한다. 그러나 각 이론들이 아동발달의 어떤 측면에 대하여 의견을 달리 하더라도, 대부분의 경우 이들 이론은 상반된다기보다 오히려 상호보완적이다. 즉, 다양한 이론을 통해서 우리는 아동발달이라는 복잡하고 다양한 현상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이렇게 습득된 이론을 보육현장에 적용하는 것이다. 위와 같은 보육과정의 네 가지 발달이론의 교육요소 별 접근법을 비교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숙이론의 교육적 접근법은 아동 중심 보육 및 교육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요즘 아이들은 아주 어릴 때부터 남을 누르고 이기고자 조기교육을 무조건 시킴으로써 젖 빨 시기부터 온갖 것들을 배우게 하고 여기에 보육시설을 운영하는 사람들 또한 이러한 경향에 합세하고 있다. 성숙이론에서 주장하는 학습준비도 개념은 이러한 조기교육 열풍에서 아이는 그
참고문헌
- 강윤미, “어린이집 영유아 교육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 가야대, 2006
- 정옥분, “아동복지론”, 학지사, 2012
- 임경심, “유치원 교육실습에서 반성적 저널쓰기가 예비교사의 교육신념 및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개론 정리
  • 보육의 개념1) 보육의 개념‘보육’에 대하여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보육시설 및 가정양육 지원에 관한사회복지 서비스를 말한다.” 하고 법에서 용어정의를 하고있다.2) 보육의 기능에 따른 개념 변화과거의 보육은 아동이 그의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경우에, 현재의 보육은 영유아의 이익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제공되어야 하고, 어떠한 종류의 차별도 받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교육을 이수한 사람으로, 자녀가 장애진단을 받은 부모들에게 상담ㆍ조언, 정보제공 등을 해줌으로써 부모들의 심리적인 안정과 함께 자녀의 올바른 양육 방법을 원조하는 사람들이다. 복지관 등에서는 다운 증후군 자녀들 둔 부모들을 대상으로 상담원 교육과정을 거친 후 사회사업가의 지도 아래 다운증후군 진단을 받은 부모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상담을 제공토록 하고 있다. 가정상담원의 자격으로는 첫째, 자녀의 장애에 대한 올바른

  •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발달이론 비교분석0
  •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심리학 , 그리고 인도주의 심리학 가운데서도 최초의 세력으로 등장하여 정신의학 및 심리학의 발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이러한 정신분석이론은 프로이드 사지의 치료경험 및 자아분석과 광범한 임상관찰을 토대로 한 최초의 포괄적인 성격이론, 이상행동의 치료방법, 정신과정에 관한 연구방법들을 포함하고 있다.에릭슨은 프로이드와 마찬가지로 그의 탁월한 통찰력으로서 인간의 발달과정을 이론화했다. 프로이드의 징

  •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에 따른 현대 유아교육의 교육적 함의00
  • 교육철학이다. 진보주의는 지식이라는 교육의 결과물보다는 교육 과정을 강조한다. 진보는 변화를 중시하고 변화는 과정을 통해서 얻어지는 것이다. 보수주의가 지식으로 채우려는 것과는 달리 진보주의는 지식보다는 그것을 얻는 방법을 교육시키려 한다. 듀이는 지식과 실제의 두 가지로 이분되는 것을 거부했고 학습은 전체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했다. 듀이는 어떤 이분론도 거부했는데 인문학과 진로를 위한 적용학을 구별짓는 것도 거부했다.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접근 방법순수이론 개발을 위한 서술식 문헌 연구와 설문조사문제응용차원에서 예측과 추정 및 모형개발행동차원에서 집단과 행동개발을 위한 사례연구산업 심리학 개인: 기술(Skill)(Industrial Psychology) 지능(Intelligence)적성(Aptitude)인간관계(Human Relations) 집 단심리학 : 인지, 학습, 퍼스낼리티,모티베이션, 태도 , 집단협력 과 응집력행동과학 사회학 : 집단, 과정, 힘과 권력, 역할지 위, 소시오메트릭인류학 : 인간의 가치, 사회변화, 학습된 행동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