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토론 수업모형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적 토론 수업모형
이론적 배경과 특성---------------------------------3
도덕과 학습 지도의 기본 원리--------------------7
도덕과 학습 지도 방법-----------------------------8
모형의 구조와 운영의 실제------------------------9
딜레마 제시
토론
→인지적 갈등
도덕적 판단력 ↑
1. 이론적 배경과 특성(1)
<도덕적 토론 수업 모형의 특징>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토의와 의사소통
딜레마란?
선택해야 할 길은 두 가지 중 한가지로 정해져 있는데 그 어느 쪽을 선택해도 바람직한 결과가 나오지 못하는 곤란한 상황
도덕적 판단력이란?
주어진 문제 사태에서 무엇이 옳고 그른지, 무엇을 행해야 마땅한지를 결정하고 선택하는 능력
[전인습적 수준]
①단계 : 처벌과 복종 지향
[인습적 수준]
③단계 : 좋은 인간 관계의 유지(착한 아이 지향)
④단계 : 법과 질서의 준수 지향
[후인습적 수준]
⑤단계 : 사회계약과 합법성의 단계(법과 규칙은 바뀔 수 있다고 생각)
⑥단계 : 보편적, 윤리적 원리 지향(법과 충돌할 경우 자신의 원리에 따라 행동)
②단계 : 도구적 상대주의(보상 & 자신의 이익)
1. 이론적 배경과 특성(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3단계 6수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 딜레마 토론 수업모형3
  • 도덕 딜레마 토론수업모형목차이론적 배경과 특성(1) 이론적 배경(2) 모형의 특성(3) 모형을 설명하는 도덕과 교수학습방법(4) 모형의 구조2. 모형 적용의 실제1. 이론적 배경과 특성(1) 이론적 배경이론적 배경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콜버그에 따르면 도덕판단력이 곧 도덕성도덕판단력: 도덕적 인간의 핵심 성향이며, 도덕적 사고 능력이 높아지면 도덕적 정서와 행동, 실천으로 이어짐(1) 이론적 배경이론적 배경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1)

  • 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토론 수업을 통해 발달시키고자 하는 도덕성은 인지적 측면의 도덕성이다. 딜레마 토론 수업은 학생들의 도덕적 추론 능력을 발달시켜 궁극적으로 인지적 측면의 도덕성 발달의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콜버그의 토론 수업 모형은 도덕 추론의 발달 단계를 중심으로 학생들이 현재 처해있는 단계보다 높은 다음 단계로 상향적 이동이 가능하도록 도덕성의 발달을 촉진하는 과정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도덕 추론 단계보다 한 단계 위(+1단계)의 사고에 접

  • 초등 도덕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 초등 도덕과 교재 연구및 지도법도덕적 토론수업모형- 6학년 공정한 생활생각해보기개인적 차이를 인정하고 이에 따라 명예와 재화를 공정하게 분배하는 것교환에 있어서 정당한 교환의 대가가 지불되는 것서로 교환을 할 때 발생하는 부정의를 시정해주는 것공정이란?활동1.공정에 대한 이야기 글 읽기오늘은 공주초등학교 바자회가 열리는 날입니다. 6학년인 나는 초등학교 입학했을 때 집에서 다 읽은 책을 바자회에 가져갔습니다.책을 들

  • [도덕과 교육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고찰
  • 도덕과 교육이론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고찰Ⅰ.서론1. 왜 콜버그(Kohlberg)를 선택했는가처음 콜버그를 고른 이유는 수업시간에 들은 교수님의 한마디와 친구의 임용고시 관련 교재덕분이었다. 현재 가장 좋은 수업모형으로 평가받는다는 콜버그의 토론수업모형. 또한 언뜻 봤던 친구의 임용고시 관련 책에서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부분에 그려진 여러 개의 별표. 분명 중요하다는 표시였다. 도대체 어떤 이론과 모형이길래 나라

  •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토론수업모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 다음 사례를 통해 도덕교육에 직접 실제적인 적용을 해보는 단계로 나아갈 것이다.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 사례의 분석과 이를 통해 실제 수업에 적용해 보는 기회를 가져봄으로써 실제 도덕교육에 참여해보고 고민해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Ⅱ. 콜버그 이론의 개관1. 도덕교육과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이론의 입장에서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는 대표자들로 피아제와 콜버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