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평면도형 이동재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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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수학에서는 3학년 1학기 5단원 평면도형의 이동에서 2차시 “평면도형을 뒤집을 수 있어요”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있다.
교과서의 구성을 자세히 살펴보면 옆의 <표 1>과 같다.
이러한 교과서 구성에서 [생각 열기]에서 호수에 비친 모습과 실제 모습을 비교하며 평면도형 뒤집기 학습의 동기를 유발하고 있다. 그러나 호수는 학생들이 조작하기 어려우며 수업 시간에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가 없다.
또한 [활동 1]에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활동 1]은 카드를 뒤집으면서 구체물을 뒤집었을 때의 모양이 어떻게 변할 것인지 생각하고 결과를 확인하여 평행이동에 대한 감각을 기르는 것을 그 목적으로 삼는다.
그러나 제시된 카드는 직사각형 모양이기 때문에 카드를 뒤집어서 평행이동에 대한 감각을 기르기에는 부족하다.
이와 같이 제시된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표 2>와 같이 교과서를 재구성할 것을 제안해본다.
[생각 열기]는 호수에 비친 모습과 실제 모습에서 물에 비친 모습과 실제 모습으로 구성하여, 물에 비춰 물체를 보았던 경험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며 동기를 유발하도록 하였다. [활동 1.]은 이전의 인형카드 뒤집기에서 거울을 사용하여 도형을 보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거울을 상하좌우로 움직이며 어떤 모양으로 비추는지 이야기해보는 활동으로 동기를 유발하며 본격적으로 활동에 들어가는 도입적의 활동이다. [활동 2]는 인형카드 뒤집기를 도형카드를 뒤집는 활동으로 구성하여 다양한 도형들을 뒤집었을 때의 모습을 관찰하도록 하였다. 지도서에 명시되어 있듯이 이 차시에서는 반사라는 수학적인 용어를 도입하기 보다는 ‘뒤집기’라는 생활 속의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므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하의 활동은 수정을 하지 않았다.
교과서의 재구성은 활동 내용과 학습 목표를 크게 수정하지 않는 범위에서 일어났으나 재구성을 통하여 전시의 활동보다 구체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활동들을 제시하여 [활동 3]과 유기적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새로이 도입된 [활동 1]은 거울을 통하여 비추는 도형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뒤집었을 때의 모양과 거울을 통해 보는 모양이 일치한다는 사실을 체험하게 하며 [활동 3]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해결 방안을 제시해 준다. 거울 활동을 통하여 거울의 반사에서 수학적 반사라는 용어가 후에 친숙할 수 있도록 하였다. [활동 2]는 이전에 있는 활동의 목표를 그대로 이어받으면서 다양한 도형을 제시하여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데 재구성의 의의를 가진다.
<표 1> 교과서 구성
<표 2> 재구성된 교과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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