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재구성 과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과서 재구성 과제
◈ 기존 교과서 제시 및 문제점 분석
┕ 교과서: 5.평면도형의 이동_3차시 평면도형 돌리기(수학책 74~75쪽, 익힘책 82~83쪽)
① 발문 배가 양쪽 끝으로 움직이면 배의 모양은 어떻게 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까?는 아이들이 한 번에 이해하기가 힘들 것이다. 또한 어떤 대답을 할지 애매하며 머릿속에 있는 것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할 경우도 생길 것이다.
② 몇 칸 움직인다는 것은 알아챌 수 있으나 이렇게 돌리고 난 뒤의 결과를 아이들이 한 번에 이해하기 힘들 수도 있다. 또한 바로 활동으로 적용되므로 선생님의 설명이 불충분할 경우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③ 예시가 없이 바로 학생이 도형을 돌려보는 활동이 적용되어 아이들이 방법을 몰라 당황해할 수 있다. 돌린 결과를 그리는 것은 추상적인 활동이라 공간지각력이 높은 아이의 경우 머릿속으로 바뀐 모습의 도형을 그려내어 금방 끝낼 수 있겠으나 그렇지 못한 아이라면 책을 돌려보는 등의 방법을 통해 활동을 하게 될 것이다.
④ 오른쪽으로 직각만큼 돌리기를 나타낼 때 직각만큼 돌아간다는 것을 나타내는 화살표가 하나만 쓰이는데, 다른 곳들도 화살표가 표시되지는 않았지만 한 칸씩 돌아간다는 것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한 바퀴 돌때 화살표에는 점이 북→동으로의 이동만 나와있지만 다른 곳도 동→남, 남→서, 서→북으로 돌아간 다는 것을 모를 수 있다.)
⑤ 익히기 1의 활동 역시 배운 것을 바로 적용하고 또 돌리는 방향이 이전의 활동과 반대라서 아이들이 힘들어할 수 있을 것이다.
◈ 재구성한 교과서의 장점과 단점
[생각열기]
3학년의 과정임을 감안하여 아이들이 구체적으로 배의 모습을 그려볼 수 있게 하였다.
기존 교과서의 양쪽 끝으로라는 표현에는 이중적 지시가 담겨있으므로 질문을 두 개로 나누어 아이들이 혼동하지 않도록 하였다.
모눈종이에 도형을 그려보기 전에 비어있는 칸에 그림을 그려보는 쉬운 활동을 함으로써 이어질 본 학습에 자연스럽게 접근하여 수업의 흐름을 이어갈 수 있다.
[약속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평 내안의 빛나는 1%를 믿어준 사람
  • 보고서 교사의 믿음, 그리고 그것을 일깨워 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이며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새삼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선생님의 ‘너는 훌륭한 선생님이 될거야.’ ‘교사가 되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았니?’ 등의 말로서 수많은 학생들이 교사의 길로 접어들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학생의 잠재된 능력을 꿰뚫어 보고서, 그것을 아직 알지 못하는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교

  • 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 변천 교육과정 OECD국가의 특수학교 교육과정 비교
  • 과제에서 우리의 교육현실은 새로운 사회를 대비하는데 여러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교육과정의 연구 ․ 개발의 기본방향을 다음과 같이 정하였다(한국교육개발원, 1996).㉮ 교육과정을 사회적 변화의 흐름에 대응할 수 있는 기본능력과 자기 주도적인 학습능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구성한다.㉯ 교육과정 편제를 합리적으로 재구성한다.㉰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자의 자율성을 추구한다.㉱ 교과내용의 양을 최적화하고, 학생

  • 주제탐구학습(주제학습)특징, 주제탐구학습(주제학습)단계, 주제탐구학습(주제학습)사례로, 주제탐구학습(주제학습)방법, 주제탐구학습(주제학습)전략
  • 보고서 작성 준비하기보고서 작성보고서 완성하기발표 및 평가보고서 발표하기상호 비교 평가하기3. 주제 탐구 계획 수립 1) 탐구 주제 선정무엇을 알고, 얻고자 하는가 ?2) 조사 방법 선정개성과 독창성을 살려 어떤 방법으로 조사할까 ?도서관의 자료 수집, 컴퓨터 이용, 사회과 부도와 교과서의 이용, 여행사 자료 이용, TV를 이용한 VTR 녹화, 녹음테이프 이용, 직접 탐문, 기타3) 발표 방법 선정어떤 형태로 발표할까 ? 전 교과에서 사용되는 모

  • 학습동기 개념,분류,중요성, 학습동기 내재적동기,외재적동기, 학습동기 이론, 학습동기와 자기통제능력,창의력, 학습동기 수준별 동기유발 방안
  • 과제를 연극, 역할극, 노래부르기, 인형극, 만화그리기, 매체활용 등의 방법으로 다른 학생들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또 설득력 있게 전달하도록 하는 일종의 발표학습이다. 이 시간을 통해 학생들은 친구들과 고민하고 교사와 협의하고 직접 PR을 하면서 자신감을 얻게 되었고, 그로 인해 보다 긍정적인 수학적 성향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많은 학생들이 교사가 하는 수업보다 친구들이 하는 PR시간에 더욱 집중하고, 친구들의 PR에서 또 다른 배움의 시간

  • [국어교재연구] 교과서별 `수난이대`의 성취기준 구현 양상 분석-읽기 전,중,후 활동을 중심으로
  • 교과서별로텍스트를 적용한 양상을 비교, 분석해 보았다. 디딤돌과 미래엔, 창비가 공통적으로 중요시한 내용 요소들도 있었지만, 문제의 발문이나 어휘 풀이, 학습 과제 등에서 미래엔 교과서의 구성이 좀 더 학습자 중심으로 이뤄졌고, 그에 비해 디딤돌과 창비 교과서는 작품 이해를 중심으로 구성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텍스트의 수용과 생산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7-문학-(3)】을 구현한 세 개의 교과서 모두 텍스트의 ‘수용’에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