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재구성 과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과서 재구성 과제
◈ 기존 교과서 제시 및 문제점 분석
┕ 교과서: 5.평면도형의 이동_3차시 평면도형 돌리기(수학책 74~75쪽, 익힘책 82~83쪽)
① 발문 배가 양쪽 끝으로 움직이면 배의 모양은 어떻게 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까?는 아이들이 한 번에 이해하기가 힘들 것이다. 또한 어떤 대답을 할지 애매하며 머릿속에 있는 것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할 경우도 생길 것이다.
② 몇 칸 움직인다는 것은 알아챌 수 있으나 이렇게 돌리고 난 뒤의 결과를 아이들이 한 번에 이해하기 힘들 수도 있다. 또한 바로 활동으로 적용되므로 선생님의 설명이 불충분할 경우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③ 예시가 없이 바로 학생이 도형을 돌려보는 활동이 적용되어 아이들이 방법을 몰라 당황해할 수 있다. 돌린 결과를 그리는 것은 추상적인 활동이라 공간지각력이 높은 아이의 경우 머릿속으로 바뀐 모습의 도형을 그려내어 금방 끝낼 수 있겠으나 그렇지 못한 아이라면 책을 돌려보는 등의 방법을 통해 활동을 하게 될 것이다.
④ 오른쪽으로 직각만큼 돌리기를 나타낼 때 직각만큼 돌아간다는 것을 나타내는 화살표가 하나만 쓰이는데, 다른 곳들도 화살표가 표시되지는 않았지만 한 칸씩 돌아간다는 것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한 바퀴 돌때 화살표에는 점이 북→동으로의 이동만 나와있지만 다른 곳도 동→남, 남→서, 서→북으로 돌아간 다는 것을 모를 수 있다.)
⑤ 익히기 1의 활동 역시 배운 것을 바로 적용하고 또 돌리는 방향이 이전의 활동과 반대라서 아이들이 힘들어할 수 있을 것이다.
◈ 재구성한 교과서의 장점과 단점
[생각열기]
3학년의 과정임을 감안하여 아이들이 구체적으로 배의 모습을 그려볼 수 있게 하였다.
기존 교과서의 양쪽 끝으로라는 표현에는 이중적 지시가 담겨있으므로 질문을 두 개로 나누어 아이들이 혼동하지 않도록 하였다.
모눈종이에 도형을 그려보기 전에 비어있는 칸에 그림을 그려보는 쉬운 활동을 함으로써 이어질 본 학습에 자연스럽게 접근하여 수업의 흐름을 이어갈 수 있다.
[약속하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