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재구성 평면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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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수학과교육2
-교과서 재구성-
학년 및 학기: 3학년 1학기 (차시:2/7)
단원: 평면도형
▣ 기존 교과서
문제점
활동1.
일단, 학생들에게 신데렐라 정사각형 포스터의 모난 부분을 보여주어 직각이라는 것을 접하게 할 의도는 파악되지만 직각표시가 없는 한 그것이 정확히 직각이라는 보장이 없다. 그저 단지 직각처럼 보일뿐. 따라서 학생들에게 정확치 않은 눈짐작으로 직각을 접하게 하는 것과 마찬가지 이다. 또한 이후에 나오는 직각 개념 약속하기 또한 막연히 두 선분 사이에 직각표시만 하여 직각 개념을 바로 정의하는 것은 직각을 확인하는 과정이 전혀 없어서 다소 비약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활동2.
직각인지 직접 확인해볼 수 있는 활동 없이 바로 (직각 만들기 활동)이 제시되어 단계적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생각하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이 활동 전에 (직접 직각을 확인해보는 것)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그 다음의 (익히기 활동)은 별 다른 문제점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재구성한 내용
활동1.
활동2.
(신데렐라 포스터를 교과서라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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