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교수방법] 도형 학습 -단원명 3. 평면도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단원명: 3. 평면도형
1. 단원 선정의 이유
2. 수업의 설계
(1) 대상학년: 3학년 가
(2) 단원명: 3.평면도형
(3) 학습목표
(4) 단원의 개관
(5) 단원의 위계
(6) 학습의 흐름
(7) 단원의 전개 계획
(8) 평가계획
(9) 지도상의 유의점
3. 수업 학습모형
(1) 문제해결 수업 모형
가. 개념
나. 특성
다. 적용 가능한 학습영역
라. 평가 전략
(2) 단원 수업 방법
가. 문제 이해 단계
나. 계획 수립 단계
다. 계획 실행 단계
라. 반성 단계
(3) 수업의 방향
4. 차시 수업안- 약안 및 세안
(1) 4차시 약안
(2) 5~6차시 세안
1) 본 차시 지도안
2) 판서계획
5. 단원의 평가 및 활동 자료
(1) 평가계획
1) 평가관점
2) 평가기준
3) 평가지
(1) 교사 평가
(2) 동료 평가
(3) 자기평가
(2) 활동 자료
수업 자료 1) 탱그램
수업 자료 2) 직사각형 만들기
수업 자료 3) 해답
수업 자료 4)
6. 참고문헌
수업 자료 1) 직사각형 만들기
수업 자료 2) 정사각형 만들기

본문내용
1. 단원 선정의 이유
초등학교 수준에서의 도형 학습은 주로 비형식적이다. 비형식적인 도형은 형식적인 추론이나 증명없이 구체적인 조작활동을 통하여 직관적인 수준에서 도형적 모델을 구성하고 조사하고 특이한 방법으로 바꾸어 봄으로써 그 모양이나 속성을 탐구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초등학교 수준에서의 기하학습은 구체적인 조작활동에 촛점이 맞추어져야 하며,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자료가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 조에서는 그 자체로도 평면도형을 탐구할 수 있고 조각들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도형을 만들어보며 그 모양이나 속성을 탐구하는 구체적 조작이 가능한 탱그램을 활용하여 수업을 꾸며보았다. 본시 주제는 탱그램 조각으로 여러 가지 모양을 직접 만들어 보는 것이다. 아이들은 조각들을 가지고 놀면서 자연스럽게 도형에 대해 흥미를 느낄 것이고 이미 배웠던 몇 가지 도형들에 대한 기억을 떠올릴 것이다.
본 수업은 탱그램 조각들이 무슨 도형으로 이루어졌는지 알아보기 시작해서 그 조각들로 이미 배운 도형들을 만들어 보게된다. 그리고 재미있는 모양을 만들어 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 이렇게 아동이 자기의 손을 직접 움직여 행동을 통해서 학습할 경우에는 이해도 빠르고 그렇게 이해된 지식은 쉽사리 잊혀지지 않을 것이다.

2. 수업의 설계

(1) 대상학년: 3학년 가

(2) 단원명: 3.평면도형

(3) 학습목표
1. 생활 속의 예를 통하여 각과 직각을 이해한다.
2. 직각삼각형을 알고 만들고 그릴 수 있다.
3. 직사각형에 대하여 알고 만들고 그릴 수 있다.
4. 정사각형에 대하여 알고 만들고 그릴 수 있다.

(4) 단원의 개관
1-가 단계에서는 여러 가지 물건의 관찰을 통하여 직육면체, 원기둥, 구 모양을 이해하고, 이러한 기본적 입체도형을 이용하여 재미있는 모양을 만들어 보는 활동으로 입체도형에 대한 감각을 익혔다. 1-나 단계에서는 물건의 관찰을 통하여 사각형, 삼각형, 원 모양의 평면도형을 이해하고, 이러한 모양으로 여러 가지 모양을 꾸며 보고, 점판에서 삼각형, 사각형을 만들어 보는 활동으로 평면도형에 대한 감각을 익혔다. 2-가 단계에서는 선분, 직선, 삼각형, 사각형, 원 등의 기본적인 평면도형을 그리고, 그 구성 요소에 대한 이해를 하고, 구체물이나 그림의 옮기기, 뒤집기, 돌리기의 활동으로 공간 감각을 익혔다. 2-나 단계에서는 쌓기나무로 입체도형의 이해를 확장하였다. 이 단원에서는 각과 직각을 이해하고, 직각삼각형, 직사각형, 정사각형에 대한 이해를 한다.
(5) 단원의 위계
선수 학습


본 학습


후속 학습
․입체도형의 모양(1-가)
․평면도형의 모양(1-가)
․점판에서 공간 감각
기르기(1-나)
․기본적인 평면도형(2-가)
․구체물 이동에서
공간 감각 기르기(2-가)
․입체도형의 구성(2-나)
․ 각의 이해
․ 직각삼각형의 이해
․ 직사각형의 이해
․ 정사각형의 이해
․탱그램 놀이하기
․평면도형의 이동에서
공간 감각 기르기(3-가)
․각과 여러 가지 삼각형 (4-가)
․여러 가지 사각형(4-나)
․간단한 다각형과
정다각형(4-나)


각은 삼각형이나 사각형과 같은 다각형의 지도를 위하여 선행되어야 할 내용이다. 각의 지도를 통하여 우리 생활에 각이라는 개념이 얼마나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는지를 알게 하고, 생활용품 중에도 각이 가지는 성질을 이용한 것이 많음을 알게 한다. 여러 크기의 각 중에 직각은 특히 우리 생활의 도처에서 발견되는 개념으로 직각의 이해는 도형의 기본적인 개념 이해를 통하여 우리의 실제 생활을 이해하는 데 큰 효과를 발휘한다. 직각삼각형은 1,2 단계에서 이미 배운 삼각형의 개념 중에 한 각이 직각인 삼각형이라는 방식으로 이해하고, 특히 여러 가지의 삼각형 중에 직각삼각형이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그 효용도가 높음을 알게 한다. 직사각형은 우리들에게 가장 친근하고, 효용성이 높은 도형으로 직각이 네 개씩 들어 있는 사각형이라는 방식으로 이해한다. 정사각형은 직사각형 중 네 변의 길이가 같은 특별한 직사각형으로 이해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과교육] 수학과 교수 학습지도안
  • 수학과 교수 학습지도안주 제평면도형의 넓이 목차Ⅰ. 단원 개관1. 교과영역 및 학습 단원명2. 단원설정의 이유3. 단원 목표4. 단원 지도 계획5. 단원의 평가 계획 6. 지도상 유의점Ⅱ. 본시 교수 학습 지도안1. 교수목표수정 대상의 현행 수준2. 교수 학습 지도안3. 평가4. 학습지 및 학습자료Ⅰ. 단원 개관1. 교과영역 및 학습단원명교과영역: 수학 5-가, 단원명: 6 - 평면도형의 둘레와 넓이2. 단원 설정의 이유학생들이 둘레와 넓이를 학습하는

  • [수학 지도안] 초등수학 비례식 수업 지도안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IV). 대한교과서 pp.22~34.2) 지도목표와 내용 분석교육과정 상의 지도 목표와 내용, 교과서의 차시와 학습 주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단계교육과정교과서목 표내 용단원명차시학습 주제6-가비례식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실생활에서 여러 가지 비례식의 예를 찾아보고, 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비례식의 이해와 활용7. 비례식1/7-비례식 알아보기2/7-비의 성질 알아보기3/7-비

  • [초등수학] 3학년 1학기 3.평면도형 수학과 교수학습지도안
  • 평면도형’단원을 재구성 대상의 단원으로 선정하게 되었다.2) 학생들의 발달수준 고려직각, 삼각형, 사각형 등의 평면도형 개념은 생활 속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개념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수학학습은 단순히 개념전달의 형식이 아닌,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포함되어야 한다. 피아제에 의하면 초등학교 3학년은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므로 어떤 구체적인 모양을 만들거나 조작하는 것을 좋아하는 시기이다. 학

  • 초등 4학년 수학 단원 재구성 및 교수학습계획-5. 평면도형의 둘레와 넓이
  • 단원 재구성 및 교수 학습 계획4학년 2학기 5. 평면도형의 둘레와 넓이목 차Ⅰ. 단원의 소개1. 선정 단원2. 단원의 개관3. 단원 목표4. 단원의 학습 계열Ⅱ. 단원의 재구성 방향Ⅲ. 수업 모형 적용한 차시별 수업 내용Ⅳ. 교수 ∙ 학습 계획 Ⅴ. 역할 분담 및 후기Ⅵ. 참고 자료Ⅰ. 단원 소개1. 선정 단원4학년 2학기 5. 평면도형의 둘레와 넓이2. 단원의 개관이 단원에서는 평면도형의 둘레와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직사각형과 정사각형

  • 초등수학 모의수업지도안
  • 방법(수단)형(모양)성질명제이론(논리)적용초등학교 수학에서는 보통 제3수준까지 취급되도록 되어 있다. 반힐에 의하면 기하학적 인지발달의 각 단계는 순차적으로 형성된다고 한다. 즉, 앞 단계의 수준이 형성된 이후에야 다음 단계의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이론은 도형교육에 있어서 아동들의 기하 인식 수준을 파악하여 각 수준에 맞는 내용 제시와 교수ㆍ학습 방법을 활용할 때 아동들의 수준 향상이 가능함을 암시하는 것이다.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