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르네상스 종교개혁기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4. 기독교 회의
스콜라철학 발달과 대학의 태동
3. 십자군 원정 이후
시민교육,길드
* 도제교육
2. 봉건제도 기사교육
*노작교육
중세교육의
측면, 특징
I. 중세교육
1. 기독교적 세계관 기독교교육
기독교 신앙이념, 정치,사회,경제적으로 봉건제도 기반
『4,5세기~14,15세기』
2016년 3월 30일(수요일 09시 발표)
*
1. 중세의 사상
- Sanctus Aurelius Augustinus : 교부철학, 조명설
- Thomas Aquinas : 스콜라 철학
2. 수도원 및 기사도 교육
- 노작교육(勞作敎育)
*
*
3. 시민학교(burgher school)와 길드
- 경제문화도시
- 유럽 중등교육
- 도제교육(apprenticeship system)
4. 스콜라철학, 대학의 발생
- Universitas -> University.
5. 중세교육 -> 근대교육 영향
*중세의 교육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1) 이성과 신앙의 합일점을 찾으려는 스콜라의 보편논쟁들이 환경적 조건과 만나북유럽의 대학이 탄생했다.
2) 대학이 등장한 이후 성당학교나 수도원학교는 고등교육의 목적이 아닌 문법학교가 되었다.
3) 중세 말에는 시민학교의 일부가 교회의 영향에서 완전히 벗어나 순수 사립교육기관이 되었다.
4) 아우구스티누스는 교사는 학생의 내면에 체계적으로 진리를 심어주는 역할이라고 주장하였다.
5) 교사양성을 위한 고급문답학교와, 비종교적 세속교육과 기사도교육, 대학교육이 발달하였다.
정답 및 출처 등: 슬라이드 노트 등재
*
정답 : 4) 아우구스티누스는 교사가 학습자가 자신의 내면에서 진리를 찾도록 안내하고 자극, 상기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하였다.
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공주교육대학교 기출 4문제 재구성. 참고문헌
김세희(2016), 교육철학 및 교육사 수업자료.
박의수외(2001), 교육의 역사와철학(증보개정판), 서울: 동문사.
________(2014), 루터와 칼뱅의 종교개혁, 서울: 한영신학대학원.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예부흥기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인문주의 Humanism교육
  • 문예부흥기와 종교개혁기의 교육인문주의(Humanism) 교육중세와 르네상스인문주의 교육사상의 개념휴마니타스(humanitas)에서 유래모든 인간적인 것을 의미함과 동시에, 인간으로서 당연히 갖추어야 할 자세나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본성을 옹호하고 실현하려는 입장넓은 의미- 인간성 존중의 태도를 포함하는 것 좁은 의미- 14세기 말 이탈리아에서 기원하여 유럽의 다른 나라들로 확산된 이래 근대문화의 요소들 중 하나를 형성한 철학 및 문화 운

  • [교육학] 교육의 역사적 기초oe
  • 교육의 역사1. 교육사 연구의 의미1. 역사와 교육3. 서양교육의 역사2. 한국교육의 역사① 오늘의 교육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② 미래의 우리 교육의 선택과 결정에 도움을 제공받기 위해서이다. ③ 교육의 본질을 볼 수 있는 식견과 판단력을 기르기 위해서이다.1. 원시사회의 교육① 원시시대 우리 민족의 고유한 교육적 활동을 살펴볼 수 있는 것으로는 성년식을 들 수 있다.② 성년식은 매우 중요한 통과의례로서 대개 종교적 의식과

  • [유아교육사상] 근세사회의 교육(서양 15~17C)
  • ◈ 근세사회의 교육(서양 15~17C) ◈Ⅰ. 르네상스기의 교육적 특징Ⅱ. 종교개혁기의 교육적 특징Ⅲ. 실학주의기의 교육적 특징※ 근세사회 - 중세 봉건사회가 막을 내리고 근세적 특징이 나타나기 시작할 때 ~ 산업혁명 발생 이전- 토지를 매개로 하는 봉건제 사회 ➜ 자본을 매개로 하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로의 이행기- 르네상스기, 종교개혁기, 실학주의기로 나뉨Ⅰ. 르네상스기의 교육적 특징※ 르네상스 특징 - 인간중심 • 개성존중 • 개인주

  • 동,서양의 교육철학 정리
  • 교육기구: 초등교육(Ludus), 중등교육(Grammaticus), 고등교육(수사학교, 법률(철학)학교) → 변론에 능한 웅변가 양성이 목적.4. 사상가① 키케로․ 교육목적: 인문주의적 교양을 가진 웅변가 양성② 퀸틸리아누스(최초의 공교사)․ 교육목적: 웅변가 양성․ 교육사상: 조기교육론, 체벌부정론, 학교교육의 우위론(공교육 중시), 교사자질론 등(3) 중세교육1. 전기교육: 종교교육, 금욕주의, 스콜라철학 발달2. 후기교육: 세속교육, 기사도 교육, 시민교육,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교육사상가별 분류 및 분석 연구교육사상가와 시대적 배경 및 교육 사조와의 관련 연구 요구교육사조에 따른 교육사상가 분류 및 유아교육에 대한 관점 연구서구사회의 유아관, 발달관, 교육관에 대한 비교학적 심층 연구 요구서구사회의 유아관, 발달관, 교육관에 대한 사상가별 비교학적 심층 연구서구사회의 유아의 생활과 유아교육에 대한 관점 연구 참고자료인터넷 검색 자료3. 연구의 제한점첫째, 고대에서 중세에 이르는 서구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