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이너의 발도르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네스코에서 ‘21세기 바람직한 대안교육’으로 선정된 바 있는 발도르프 교육은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1861-1925)에 의해 개발되었는데, 그의 교육철학을 처음으로 적용한 발도르프 학교에서 그 이름이 유래되었다. 그는 자연에 대한 지식보다는 자연과의 일체감을 더 강조한다. 그리고 예술교육울 감각을 통해 정신적인 내용을 습득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보았다.
따라서 그는 물리학적 지식을 거부하고 기하학적 지식을 강조하여 색채나 형태에 대한 교육을 증시했다. 그러므로 교사는 그 영혼 속에 예술적 감성과 소양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상상력에는 영혼의 성질이 있으며 아동에게 생명과 충동을 가져다준다고 한다. 이러한 상상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교구는 단순하고 소박한 형태일 것을 강조한다. 너무 정밀한 교구는 상상의 여지를 없애 버리기 때문이다.
(1) 유아교육의 특징
아이들은 자신만의 재능, 흥미를 가지고 고유한 길을 가려고 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능력이 있고 성숙한 본보기와 사랑이 가득차고 안정된 관계들이 필요하다. 아이들을 성인의 시간속도나 정치 경제적인 목적에 맞추지 않아야 한다. 특히 유아들은 주입식 교육을 하거나 그렇다고 귀염만 받는 ‘응석받이교육’을 해서도 안 된다. 발도르프교육에서는 다음의 일곱 개의 능력범주가 유아교육목표에 포함된다.
① 육체와 동작능력
오늘날 많은 아이들이 자세와 균형 장애, 과다체중, 큰 동작 및 세밀동작의 부족에 시달리고 있어 다양하게 움직이는 것이 필요하다. 정기적인 산보, 정원에서의 놀이, 간단한 악기연주, 윤무와 손과 손가락놀이, 바느질과 뜨개질과 같은 수작업들이 이에 속한다.
② 감각능력과 인지능력
전자기기 등을 통한 허상의 세계보다는 가공되지 않은 직접적인 인상, 감명, 느낌들이 필요하다. 미디어능력 즉,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감각을 통하여 현실 세계를 발견하고 탐구해야 한다. 이를 위해 촉각, 생명감각, 고유동작감각, 균형감각, 후각, 미각, 청각, 시각 등의 12감각을 유지해야 한다. 건강한 자연식품과 진실성이 있는 재료로 만든 장난감 등이 도움이 된다.
③ 언어능력
노래, 이야기, 시낭송, 손 놀이 등이 중요하다. 교사들의 언어는 사랑이 풍만하고 명확하고 비유적이어야 하고 발달단계에 적합하여야 한다.
그래서 소위 지나친 “애기적인” 언어나 추상적인 설명이 적다. 노래, 시, 식물과 동물의 이름배우기, 의미 있는 역사나 동화를 읽어주기, 아이 스스로 이야기하게 하기 등을 통하여 언어에 대한 기쁨과 능력이 생겨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도르프교육] 독일 발도르프 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독일 발도르프 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Ⅰ. 들어가며Ⅱ. 슈타이너의 교육사상1. 인간관2. 삼단계 교육론Ⅲ. 인지학과 인지학의 성립 배경Ⅳ. 발도르프 학교의 설립과 발달Ⅴ. 발도르프 학교의 역사Ⅵ. 발도르프 학교 교육의 특징Ⅶ.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과 내용1. 8년의 담임시기2. 1 - 3 학년1) 세계는 나와 함께 하나이다2) 형태수업에서 쓰기와 읽기로3) 셈하기를 놀이와 리듬을 통하여4) 나와 관계가 있는 내용으로5) 형상화를 통하여 내면

  •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대안교육]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대안교육)설립배경,성격,교육과정,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대안교육)시사점
  •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설립배경과 성격,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교육과정과 수업내용,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예술교육과 음악교육 및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설립배경Ⅲ.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성격Ⅳ.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교육과정1. 제 1기(1-3학년)2. 제 2기(4-6학년)3. 제 3기(7-8학년)Ⅴ. 발도르프교육(슈타

  • 가정관리 차원에서 본 발도르프 학교
  • 가정관리 차원에서 본 발도르프 학교목 차0 발도르프 학교 설립01 의식주 관리 관점02 가족자원 관리 관점03 교육과 직업 관점0 발도르프의 창시자 루돌프 슈타이너010203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사진)는 오스트리아에서 가난한 철도 공무원의 아들로 태어나 19세기 말~20세기 초 유럽 지성계에 큰 영향을 끼친 사상가이다. ‘인간의 정신세계에 대한 과학적 탐구’라는 ‘인지학’을 제창한 그는 자유롭고 새로운 인간교육을 위해 1919년, 독일 슈투

  • [슈타이너 인지학] 슈타이너 생애, 슈타이너 인지학, 슈타이너 교사역할, 발도르프 교육 원리, 발도드프 교육내용, 발도르프 특징
  • 슈타이너 인지학 슈타이너 생애, 슈타이너 인지학, 슈타이너 교사역할, 발도르프 교육 원리, 발도드프 교육내용, 발도르프 특징목 차Ⅰ. 서론 1. 슈타이너의 생애와 활동  2. 슈타이너와 발도르프Ⅱ. 본론   1. 슈타이너의 인지학2. 교사의 역할3. 발도르프교육의 원리4. 발도르프 교육내용 5. 발도르프 교육의 특징Ⅲ. 결론Ⅰ. 서론인간을 이미 완성된 형태로써 바라보고 있으며 완성된 형태로써 균형이깨지지 않도록 조화로운 삶을 추구하

  •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원리와 유아교육이 주는 시사점00
  •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원리와 유아교육이 주는 시사점001. 발도르프 유아교육1919년 독일의 사상가인 루돌프 슈타이너에 의해 처음으로 시작된 발도르프학교는 오늘날까지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74여 개 나라에 걸쳐 740여 개의 학교, 1400여 개의 유치원, 600여 개의 관련시설이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지금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 발도르프 유아교육은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근거를 두고 일상적인 생활에서 교사와 어린이들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