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기관 설립 및 운영 철학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1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C형]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아동복지 C형] 영유아를 위한 보육서비스의 필요성과 현황, 발전방안을 아동권리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
C형 | 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기관 설립 및 운영 철학을 논하시오. (어떠한 교육철학적 배경을 가지고 어떤 운영 목표 하에서 어떠한 프로그램을 정할 것인지, 교사 및 교직원은 어떠한 기준으로 선발할 것인지 등)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기관 설립 및 운영 철학을 논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 설립 및 운영
1) 유아교육기관운영의 개념
2) 유아교육기관운영의 과정
3) 유아교육기관운영의 특성
(1) 교육활동 측면
(2) 교육조건 측면
(3) 제도적인 측면
2. 교육철학적 배경을 통한 운영 목표와 교육프로그램 선정
1) 유아교육기관설립의 교육철학적 배경
2) 유아교육기관운영 목표
3) 유아교육프로그램 선정 : 발도르프 유아교육기관 운영
(1) 교육의 원리와 목적
(2) 교육내용
(3) 환경구성 및 놀이
(4) 교육방법
(5) 운영 및 부모와의 관계
(6) 일일 교육 시간 계획
4. 교사 및 교직원 선발 기준
1) 유아교사 선발 기준
2) 교직원 선발 기준
5. 유아교육기관운영의 발전방향
1) 기관 유형별 특성에 적합한 운영계획 수립
2) 운영조직 및 활동의 민주적 운영
3) 교사의 전문성 함양
4) 지역사회 및 기관과의 교류
5) 지속적인 기관운영 평가 실시를 통한 운영 책무성 확립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 설립 및 운영
1) 유아교육기관운영의 개념
유아교육기관운영이란 유아교육기관이 교육목표를 수립하고 수립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 물적 자원을 확보 배분하고, 이를 능률적으로 활용하여 교육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계획, 조정, 평가의 일련의 활동 또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유아교육기관을 하나의 운영 단위로 하여 주어진 교육과정과 여건을 고려하여 실현 가능한 교육목표를 수립하고 이러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협동적인 주직체계를 구성하고 기관 나름의 독자적인 교육과정을 편성하며 이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교육조건을 마련하여 이들을 근거로 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하고 이미 정한 교육목표의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조성일, 장선철(2010)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이영자, 신동주(2009)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이희경(2008)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강문희 외(2009)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박지사
원중연(2007)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관리, 정인사
이현섭 외 3명(2002)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박정문(2001) 아동복지와 보육사업 이해, 보육사
이순형 외 공저(2006) 보육학개론, 학지사
교육인적자원부(2002) 영유아 교육과 보육 발전방안
이소희 외(2009) 현대 영․유아복지론, 양서원
김수영 외 공저(2010)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신화식 외(2004)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곽노의(1999) 자유 발도르프 유아교육, 밝은누리
양옥승, 유아교육․보육기관 평가인정제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 2000
김정자, 현행영유아보육법의 문제점과 개정방향, 한국여성개발원, 1993
김신정, 발도르프 학교의 통합적 미술 교육 형태와 적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2006
곽노의, 발도르프 유치원의 교육이론과 활동, 유아교육연구, 1996
교육인적자원부, 영유아 교육과 보육 발전방안,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인력자원의 역할 및 자질을 논하시오.
- [아동복지 C형] 영유아를 위한 보육서비스의 필요성과 현황, 발전방안을 아동권리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자원봉사론 C형]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사회문제 중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자원봉사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 전략을 모색해보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