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교육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한국의 교육사
삼국시대의 교육
1
불교와 유교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음. 지배계급이 주로 누림 ->교육내용은 지배계급의 학문적 소양을 위한 것이 대부분.
교육목적은 백성을 다스릴 인재 양성(치인교육)과 국방을 담당할 무사를 양성(무인교육)하는 것
교육방법은 당나라 식을 모방한 주입식, 암기식 방법에 더불어 우리나라의 고유한 방법(신라의 화랑도 교육)이 사용
특징
삼국시대의 교육
1
교육사상가
원 효
설 총
원 광
원효
-홍익인간의 기본이념 아래 자비, 평등, 신뢰에 입각
-인간주의, 보편주의, 세속주의, 협동주의, 실천주의교육
설총
-불교와 유학을 섭렵, 국학에서 교수생활
-이두를 만듦
-[화왕계] 저술, 군왕교육
원광
-불교의 오계를 토대로 세속오계를 만듦
-세속 오계는 당시의 교육과 생활윤리의 지표
고구려의 교육
2
중국으로부터 교육제도 도입
삼국 중 교육 체제를 제일 먼저 갖춤
특징
태학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고등교육기관,
우리나라 최초의 관학임
-태학은 소수림왕 2년(372)에 설립.
유교경전과 무예를 함께 가르침
-귀족 등 특수 계급의 자제들을 위한 관리양성기관
경당
-초등에서 대학까지 담당한 최초의 사립교육기관
-일반 지방인과 부호의 미혼 자제를 위해 설립된 일반 민중 교육기관으로 후에 나타난 고려 서당의 기원이 됨
백제의 교육
2
백제 교육기관에 관한 사료는 서기 660년, 백제가 멸망할 때까지의 기록에는 나타나지 않음
특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