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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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아교육이 그 동안 수요자 부담 원칙에 의존해 온 점을 지적하고 3세 이상 초등학교 취학 전 유아들의 교육을 공교육 체제 안에 원칙적으로 포함하고, 교육과 보육 서비스가 함께 제공되도록 유아 교육 체제를 구축하며, 저소득층 유아에게 교육의 기회를 우선 제공하여 교육 기회의 형평성을 유지할 것을 제안, 즉, 유아 교육을 그 동안 특수 교육 내지는 사교육의 차원에서 보던 것에서 탈피하여 공교육 체제를 확립하고, 초중등 교육과 맥을 같이 하는 보편화된 교육 체제로 발전시키려는 것
나. 기본방향
초중등학교 교육 과정과 같이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으로 설정하고
a.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b.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c. 유아 중심 교육의 실천
d. 지역 및 유치원의 자율성 확대에 중점
2. 유아교육의 개정 중점
*추구하는 인간상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써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a.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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