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교육과정 목표,개정중점, 유치원교육과정 관련법규, 유치원교육과정 신체활동,기본생활교육, 유치원교육과정 구성방침, 유치원교육과정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유치원교육과정의 목표
Ⅲ. 유치원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1. 학습 내용의 정선 및 수준별 적절성 도모
2. 교육 시간 운영의 다양화 추구
3. 생활 주제 중심의 통합적 운영 강조
4. 기본 생활 습관 형성 및 협동적인 생활 태도 강조
5. 감성 계발 교육의 강조
6. 창의성, 정보 능력 함양 교육의 강화
7. 세계화에 대비한 전통 문화 강조
Ⅳ. 유치원교육과정의 관련 법규
1. 대한민국헌법(1987. 10. 29. 전문 개정)
2. 교육기본법(1997. 12. 13. 법률 제5437호)
3. 초․중등교육법(1997. 12. 13. 법률 제5438호)
1) 유치원의 교육 목적
2) 국가, 지역, 유치원 수준의 교육 과정
3) 학기, 수업 일수, 수업 운영 방법
4. 유아교육진흥법(1998. 9. 17. 법률 제5567호)
Ⅴ. 유치원교육과정의 신체활동
1. 신체활동의 목적
2. 신체활동의 가치
3. 제6차 교육과정에서는
Ⅵ. 유치원교육과정의 기본생활교육
Ⅶ. 유치원교육과정의 구성 방침
1. 사회 변화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구성한다
2. 교육 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하고, 유아 발달에 적합한 수준별 교육 과정을 구성한다
3.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한다
4. 교육 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한다
5. 교육 과정 평가 체제를 확립하여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한다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치원 교육과정의 개정 과정을 보면, 그 개정의 철학적 당위, 학문적 정당성, 그리고 현실적 적합성 등의 제 측면에서 객관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형식, 내용, 절차를 갖추지 못한 점이 많았다. 유아교육 자체의 새 교육과정 모델 채택의 필연성이나 유아교육 체제 전환을 뒷받침하는 교육과정이론 측면이라든가, 현장 교육질의 개선 등의 이유에 의해 유치원 교육과정을 개정해 오지 않았다. 개정의 주요 이유는 오히려 외적 요인 즉, 모양새를 갖추는 정도의 이유 등이었다. 예를 들면, 정권이 바뀌었다든가(제 3차 유치원 교육과정), 부유층 중심의 유아교육에서 일반대중을 위한 유아교육정책 전환(제 2차 유치원 교육과정), 학교교육과정의 개정시기와 궤를 함께 하기 위해서(제 4차~6차 유치원 교육과정) 등이 그 주요 개정 동기였다.
그러므로 국가 수준의 문서화 된 교육과정 이상의 영향을 갖는데 한계가 있어왔다. 유치원 교육과정의 개정은 하향식 개정 요구보다 상향식 개정 요구, 외부로부터의 개정요구보다 내부로부터의 개정요구, 처방적 교육과정 이론보다 상호적 교육과정 이론에 기반을 두어 개정되었을 때, 그 교육과정은 현장 교육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교훈의 예로 영국의 현장 중심 교육과정 모델에서 국가 수준 교육과정 모델에로 전환하는 과정의 비합리성에 대한 학자들의 지적을 유의해 봄직하다.
1988년 영국은 아동중심의 열린 유아교육과정 모델에서 국가 주도의 목표지향 유아교육과정 모델로 전환하는 국가 교육법령(National Education Act)을 제정하던 당시의 일이다. 영국의 개방주의 교육체제를 지지해 온 학자들은 납득할만한 교육철학, 실증적 증거, 국민적 공감대 형성 없이 국가 주도적 목표지향적 교육과정 모델로 전환한데 대한 강한 반론을 제기한 바 있었다. Blenkin, Edwards, 그리고 Kelly(1992)등은 과거 30년 동안 영국의 교육과정 변화 추세를 다음과 같이 지적하면서 1988년 교육과정 모델 전환의 비합리성을 꼬집은 바 있었다.
- 참고문헌
-
김정주·김영신 -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1989
김재복 -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 현행 교육과정의 분석·평가 연구 - 제6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1996
교육부 - 제6차 유치원 교육 과정 연수 자료, 1998
박재환 - 현대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1996
이기술 - 한국유아교육학회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개발,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