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의 성격,목표,구성방침,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의 표현생활,생태교육,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의 성격

Ⅲ.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의 목표

Ⅳ.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의 구성방침

Ⅴ.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의 표현생활

Ⅵ.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의 생태교육

Ⅶ.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의 방향
1. 유아에게 유용한 학문적 지식
2. 유아 발달에 관한 지식
3. 발달과 학습의 연속체이다
4. 개념적 조직이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육시설이 수요자의 다양한 요구대로 설립되다 보니 보육시설의 유형이 매우 다양하여 설립유형(민간, 국공립, 가정보육시설)의 조건을 제외하더라도 최소한 20개의 다른 보육과정이 구성되어야 한다. 이처럼 많은 유형에 적합한 표준보육활동프로그램을 단시일 내 구성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표준보육활동프로그램을 구성하려면 전공자와 실제 현장에서 근무하는 종사자들 간에 합의가 이루어져야하기 때문이다. 그 합의는 어디까지나 이론적으로뿐 아니라 현장을 통해 검증된 실제 활동프로그램의 토대 위에서 재구성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최근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도입검토 및 보육업무 여성부 이관논의 등도 산적한 보육문제해결을 위한 실천적인 논의로 보육의 질 향상과 보육의 공공성확대를 위한 매우 유의미한 시도라 여겨진다.
이제 보육은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매우 중요한 국가사업의 하나이다. 또 다시 유아교육법의 제정을 둘러싸고 유아교육기관(유치원)과 유아보육기관의 뿌리 깊은 갈등이 재연되고 있다.
아울러 유사한 보육업무가 보건복지부, 교육인적자원부, 재정경제부, 여성부 등으로 분산관리되면서 생기는 적지 않은 부작용과 부처간 이기주의로 인해 참여정부는 보육업무의 ꡐ여성부ꡑ로의 이관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양질의 보육을 위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보육정책이 결정되는 과정에서 보육의 주체인 보육인들(원장, 보육교사)과 부모와 보육전문가들의 의견이 민주적이고 수평적으로 수렴되어 정책이 수립되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보육현장과 보육주체(부모, 원장, 보육교사)를 보육정책의 파트너로 인정하려는 정부와 관계기관의 인식의 전환이 꼭 필요한 시점이다.
하루 속히 우리의 아이들이 사회적인 부를 떠나서 평등하게 양질의 보육혜택을 받으며,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아름다운 보육의 현장이 마련되었으면 한다.
앞으로 유아교육은 가정과 시설의 고유책임으로 그냥 맡기는 것이 아니라, 유아교육의 질이
참고문헌
교육부(1998), 6차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교육부(1998), 유치원 제 6차 교육과정해설,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김숙령(2001),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서울 : 학지사
김숙자(1997), 유아교육과정, 서울 : 문음사
이명옥(1991), 한국 유아교육과정의 변천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환경교육]학교환경교육의 목적,필요성,현황, 학교환경교육의 역할,교육과정,현장체험학습, 학교환경교육의 활동,발전과제 분석
  • 교육의 필요성, 학교환경교육의 현황, 학교환경교육의 역할, 학교환경교육과 교육과정, 학교환경교육과 현장체험학습, 학교환경교육의 활동, 향후 학교환경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Ⅰ. 서론Ⅱ. 학교환경교육의 목적Ⅲ. 학교환경교육의 필요성Ⅳ. 학교환경교육의 현황1. 교육과정상의 환경교육 내용 및 자료 개발2. 환경교사 연수 및 교육3. 환경보전시범학교Ⅴ. 학교환경교육의 역할1. 학교환경교육의 지향점2. 기초 환경생활 습관 지도3. 다. 기초

  •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목적, 내용
  • Ⅰ. 서 론인간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회 속에서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운명을 지니고 있다. 남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서는 개인의 우호적인 성격이나 남과 잘 어울릴 수 있는 성향 등을 타고나야 하겠지만, 어릴 때부터 사회 전반에 대한 이해와 함께 남과 어울려 사는 방법과 사회적 생활을 하기 위한 조절기 등을 배워나가는 과정 또한 중요한 경험이 된다고 할 수 있겠다.미국의 전국 사회교육협회(National council for the Social Studies, 1989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듀이의 교육관*이때 경험이란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얻은 결과의 총체이며, 기존의 경험을 재구성(대치X)하는 과정*성장가능한 경험(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

  • 북한 사회 문화
  • 목표는 제국주의적 사상문화의 침투를 막고, 주체론에 입각하여 혁명적 문학예술의 발전을 추구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사회주의적 문학예술의 성격과 임무, 발전방향, 문예의 창작방법, 작가나 예술가의 창작역량을 키우는 법 등 노동당의 문예정책에 대한 요구에 따라 규정되기도 한다. 북한의 언론 역시, 김일성의 교시와 김정일의 방침을 해설 선전하고 옹호관철하며 프롤레타리아독재를 가일층 강화하고 인민들의 정치 사상적 통일과

  • [사범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 과정을 기본 바탕으로 하면서 제 3 차교육 과정이 지닌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교육 내영을 지식의 학문성뿐만 아니라 유용성 면에서도 적합하도록 정선하고, 그 수준을 적정하게 조정할 필요성과, 또 1980년의 7.30. 교육 개혁 조치에 따른 교육 방향의 전환, 급변하는 정치․사회적 현실과 이에서 파생되는 제반 요구의 반영 등의 필요에 따라 개정되었다. 그러나 역시 지나친 학문 중심의 교육 사조는 내용이 어렵고, 학습 부담이 많으면, 일상 생활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