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의 영역별 장애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시고 그중 한개를 선택하여 상담전략을 제시하고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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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수아의 영역별 장애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시고 그중 한개를 선택하여 상담전략을 제시하고 기술하시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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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아 상담이란
2. 특수아의 영역별 장애에 대한 정의
3.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상담 전략 - 해결중심 단기상담
1) 1, 2회기 : 내담자와 협력적인 관계 형성하기
2) 3, 4회기 : 상담목표 타협하여 결정하기
3) 5, 6, 7회기 : 내담자를 해결로 유도하기
4) 8, 9회기 : 해결 중심적 개입
5) 10회기 : 목표 유지
4.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특수아상담은 신체, 인지, 정서, 사회, 행동상의 특수한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 간의 관계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2차적 문제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내담자와 함께 교육, 적응, 진로 및 의사결정, 문제해결, 치료교육, 자기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도록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과정이다. 특수아상담의 대상이 특수한 요구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상담자는 이러한 특수성을 지닌 아동의 일반적인 특성이나 증상, 이들의 제한점 및 잠재 가능성, 장애에 따른 특수한 욕구 등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특수아의 영역별 장애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시고 그중 한개를 선택하여 상담전략을 제시하고 기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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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은숙(2014). 특수아동 치료교육 및 심리상담. 계축문화사.
김인숙(2011). 특수교육지원센터의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에 대한 장애유아부모의 인식도와 요구도 조사. 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심미선(2010). 초등특수학급 학생의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수혜 현황 및 학부모 요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양윤정(2016). 발달지체유아의 치료지원 이용실태 및 치료지원에 대한 요구조사. 제주특별자치도를 중심으로. 공주대학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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