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상담자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3장 학교상담자

A.학교상담자의 다양한 역할
a.초등학교 상담자
b.중학교 상담자
c.고등학교 상담자

B.학교상담자의 훈련
1.상담관계
2.인간발달
3.집단과정
4.학생평가
5.진로 발달이론 및 정보
6.교육적 연구
7.사회적 및 문화적 기초
8.윤리적 및 법적 문제
9.학교장면

C.학교 상담자의 자격
1.주 자격증
2.국가 자격증
3.우리나라의 경우

D.사례

F.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동상담
1967년 ‘미국 개인 및 생활지도 학회’(현재 ‘미국상담학회’)는 개인 상담이 아이들에게 (a) 적절한 사람으로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을 알게 되고, 인생목표를 정하는 데 이러한 지식을 사용하고, (b) 다른 사람(상담자)이 경청하고 자신, 타인, 그리고 그가 살고 있는 세상에 대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관계를 확립할 기회를 제공한다고 기술했다.
초등학교 상담자는 아이들과 집단 과정 외에 개인 상담을 하는데, 나이의 성숙도에 따라 20분에서 40분 까지 지속되는 단기상담 회기를 일주일에 한두 번으로 계획 되서 진행된다. 상담의 단계는 (1) 라포 형성의 도입 단계, (2) 단어와 활동에 의해 아이가 표현하는 문제를 탐색, (3) 문제에 대응하고 개선하는 방법 계획, (4) 발달의 다른 영역으로 이동하도록 촉진하면서 특별한 조력관계를 종결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개인상담은 어느 정도 언어적 상호작용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초등학교 상담자들은 언어적 조력관계를 위해 언어 발달이 충분히 준비되지 않은 아이들과 라포를 형성하기 위해 그리고 아이디어를 자극하고, 가치를 탐구하기 위해 아이들을 촉진하려고 놀이, 심리극, 창조적 예술, 독서치료와 같은 활동적 기법에 많이 의존한다.
집단 작업은 상담자가 아이들이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과 사회적 맥락 속에서 그들의 지각의 탐색을 촉진하려고 사용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집단 생활지도나 집단 상담으로 가장 흔하게 구조화된다.
집단 생활지도는 초등학교에서 교사와 상담자가 가치, 사회적 기술, 진로 인식, 그 밖의 학습의 영역을 개발하는데 아이들을 돕기 위해 사용한다. 반면, 집단 상담은 위기 지향적, 문제 중심적, 발달적으로 필요한 문제에 초점을 두어 아이들을 돕는다.

2) 발달적 상담
발달적 상담은 초등학교 상담자가 사용하는 일차적 접근방식으로 아이의 발달단계를 고려해서 다음 수준의 기능을 향해 이동하는데 있어서 배워야 하고 성취해야 하는 중요한 인생과제를 포함한다.
발달적 초점을 채택하는 상담 프로그램은 교육적, 사회적, 진로 목표를 획득하도록 아이들을 돕기 위해 학교 공동체에 있는 모든 사람을 포함한다. 이 프로그램은 상담자와 교사가 계획하고 일상적 교육으로 통합하는 강력한 생활지도 교육과정을 확립하려고 하며, 학급생활지도를 제공하는 것보다 강렬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을 위해 개인 및 집단상담 서비스를 포함한다.
결국 학교 생활지도 교과과정의 부차적인 목적은 교사와 상담자가 자신의 목표에 도달하는데 있어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확인하도록 돕는 것이다. 상담관계에서 사용하는 활동과 과정이 학급생활지도에서 발견되는 것과 다르지만, 발달적 목표는 본질적으로 같기 때문에 생활지도 교과과정의 목표는 상담의 치료적 목표와 관련이 있다.

3) 부모 참여
학부모가 아동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초등교육에서 학부모의 강한 참여는 발달적 상담 프로그램의 또 다른 측면이다. 부모가 교과과정 안에 생활 지도의 주입을 지지하고, 아이들이 개인 및 집단 상담에 참여하는 것을 지지 할 때, 가정과 학교 사이에 ‘작업 파트너십’이 형성된다.
초등학교 상담자는 아이들의 문제 해결, 행동 수정, 미래 목표 설정을 돕는데 부모가 중요한 기여를 한다는 것을 인식하기 때문에 부모의 협조를 얻기 위해 소책자, 부모들 모임, 개인적 접촉을 통해 상담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Meeks(1968)는 부모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기술했다. (1) 아이를 이해하도록 학교를 돕
참고문헌
* 도명숙(2008). 「2급 전문상담교사들의 학교상담수행에 관한 질적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 http://cafe.naver.com/golifelong.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비행] 학교폭력
  • 학교폭력을 뿌리부터 근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학교폭력은 무엇을 의미하며, 지금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는 어떠한지, 학교폭력이 해가 변할수록 더욱 심해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외국의 경우 학교폭력의 해결은 어떠한 방법으로 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우리가 벤치마킹할 수 있는 것은 어떤 것이 있는지 등을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번 레포트에서는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과 심각해지는 이유에

  • [병리학] 에이즈(AIDS)
  • 학교에 다니게 할 수 있다는 응답도 38.9%로 나타나 2005년도(51.8%)에 비해 관대해 진 것으로 나타났다.에이즈에 대해서 조사를 하면 할수록 나도 다른 일반인들과 다름없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오히려 이번 레포트 작성을 하면서 에이즈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가지게 된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내가 알지 못했던 전문적인 면의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가질 수 있어서 내가 간호를 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레

  • [성교육] 학교사회복지 성교육
  • )12. 중학생 성지식과 성태도 (양순옥 지역사회간호학회지 11권 2호 2000)13.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성교육 요구 내용 분석 (양순옥, 한영란, 정금희 아동간호학회 제7권 1호)14. 청소년기 성교육 프로그램 연구 (송정아 최혜영 한국가족 복지학회 1999)15. 중학교 성태도와 경험 (양순옥 정금희 한림대학교 간호학과)16. 제대로 알면 자녀의 성교육 문제 없어요(한국지역사회 교육협회)17. 초기 청소년의 건강한 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윤명선 김순옥

  • 인생계획표[나의인생계획서][인생계획작성]
  • 학교 선택은 가까운 곳을 중심으로 선택한다. ☞ 2028년 - 첫째의 고등학교 입시에 초점을 맞춘다. 아이의 흥미가 상업, 공업 계통이라면 어쩔 수 없지만 되도록이면 인문계 학교에 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둘째는 고학년이 되었으므로 중학교 선행학습에 힘쓴다. ☞ 2031년 - 첫째가 고 3이 된다. 아이의 건강관리와 진로상담에 많은 조언자 역할을 해줄 것이다. 둘째는 이제 고입을 준비할 상황이니 그에 맞게 좋은 진로 상담자가 되어주도록 노력할 것이

  • [정신건강론]가족_구성원의_세대간_차이와_해소방안에_대하여_서술하시오
  • 상담자는 부모의 역할을 대신하지 않도록 하는 일이 중요하다. 개인상담의 방식대로 청소년들을 지나치게 깊게 공감하거나 깊은 정서적 연결을 상담자가 하는 방식으로 상담을 하게된다면 청소년의 부모는 자신과 청소년의 관계를 개선하고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게된다. 만일 상담자가 부모가 해야할 역할을 남겨두지 않은 상태에서 상담을 진행시킨다면 부모는 자신의 위치를 잃어버리는 상황이 발생된다. 상담자가 없는 집에서 부모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