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윤리 교육론 발제 윤리학과 심리학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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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성이란 무엇인가”가 윤리학의 근본 물음이라면 “도덕성은 어떻게 형성되는가?”는 도덕심리학과 관련된 물음이다. 소크라테스의 주장에 따르자면, 우리는 전자에 먼저 답할 수 있어야만 후자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수 있다.
도덕철학으로서의 윤리학은 도덕의 현상적인 측면이 아닌 그 현상의 이면에 있는 보편성을 지닌 도덕의 원리나 도덕 판단의 보편적 형식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규정된다. 한편 도덕심리학은 도덕의 동기화 차원을 다루는 것으로서 도덕성에 관한 다양한 현상들을 과학적 방법으로 탐구하여 기술(記述)하는 학문이다. 일종의 도덕 해부학으로서, 도덕성에 관한 과학적 연구로 간주된다. 윤리학이 당위(규범)의 층위에 있다면, 도덕심리학은 존재(사실)의 층위에 위치한다고 할 수 있다. 즉 이 둘 사이에는 존재-당위의 문제가 노정되어 있다.
당위와 존재 간의 소통은 일상적인 도덕판단의 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덕판단은 사실판단과 구별되지만, 사실판단 없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사실판단에서 도덕판단을 직접적으로 도출해내는 것은 ‘자연주의적 오류’를 범하는 것이다. 도덕판단은 ‘가치기준이 전제된’ 사실판단으로부터 도출될 수 있다.
1. “행복은 모든 사람들이 바라는 것이다.” 사실판단
2. “행복은 좋은 것이다.” 가치판단
1번에서 2번을 직접적으로 도출해내는 것은 자연주의적 오류의 전형적인 예이다.
3. “모든 사람들이 바라는 것은 좋은 것이다.” 가치기준
그러나 3번의 가치기준이 전제된다면, 2번은 도덕판단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즉, 도덕판단은 가치기준(대전제)과 사실판단(소전제)을 매개로 가능한 추론적 판단인 것이다. 위의 예를 기준으로 설명하면, 312의 순서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가치(당위)와 사실(존재)이 엄격하게 분리된 도덕판단은 현실성이 떨어진다. 즉, 일상적인 도덕판단이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둘 간의 일정한 소통이 요구된다. 이는 무엇보다도 윤리적 상대주의, 더 나아가 도덕적 회의주의를 극복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윤리학과 도덕심리학 간의 상보적인 관계는 칸트와 콜버그의 논의에서 확인된다. 칸트의 관점은 도덕성의 정초를 위한 윤리학이 주가 되며, 도덕심리학의 논의는 정초된 도덕성의 적용 및 실현을 위해 요구된다. 한편 콜버그의 관점은 윤리학의 규범적 도덕성의 개념을 도덕심리학의 출발점에서 수용하되, 도덕심리학의 경험적 연구를 통해 윤리학의 타당성을 입증하고자 하는 구조를 지니고 있다. 비록 주된 연구 분야는 다를지라도, 둘 다 도덕성에 대한 규범적 측면과 기술적 측면의 상호 보완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문제의식을 공유한다고 볼 수 있다.
▶ 칸트 : 도덕형이상학의 ‘정초(윤리학)’ vs ‘적용 및 실현’
칸트는 도덕성의 정초 과정에서 주관적이고 경험적인 모든 요소, 가령 도덕감이나 경향성을 의도적으로 배제한다. 이는 ‘순수 윤리학’의 범주에 속한다. 그리고 도덕성의 적용 및 실현을 위해서 ‘경험 윤리학’으로서의 ‘인간학’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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