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윤리 교육론 발제 윤리학과 심리학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덕성이란 무엇인가”가 윤리학의 근본 물음이라면 “도덕성은 어떻게 형성되는가?”는 도덕심리학과 관련된 물음이다. 소크라테스의 주장에 따르자면, 우리는 전자에 먼저 답할 수 있어야만 후자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수 있다.
도덕철학으로서의 윤리학은 도덕의 현상적인 측면이 아닌 그 현상의 이면에 있는 보편성을 지닌 도덕의 원리나 도덕 판단의 보편적 형식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규정된다. 한편 도덕심리학은 도덕의 동기화 차원을 다루는 것으로서 도덕성에 관한 다양한 현상들을 과학적 방법으로 탐구하여 기술(記述)하는 학문이다. 일종의 도덕 해부학으로서, 도덕성에 관한 과학적 연구로 간주된다. 윤리학이 당위(규범)의 층위에 있다면, 도덕심리학은 존재(사실)의 층위에 위치한다고 할 수 있다. 즉 이 둘 사이에는 존재-당위의 문제가 노정되어 있다.
당위와 존재 간의 소통은 일상적인 도덕판단의 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덕판단은 사실판단과 구별되지만, 사실판단 없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사실판단에서 도덕판단을 직접적으로 도출해내는 것은 ‘자연주의적 오류’를 범하는 것이다. 도덕판단은 ‘가치기준이 전제된’ 사실판단으로부터 도출될 수 있다.
1. “행복은 모든 사람들이 바라는 것이다.” 사실판단
2. “행복은 좋은 것이다.” 가치판단
1번에서 2번을 직접적으로 도출해내는 것은 자연주의적 오류의 전형적인 예이다.
3. “모든 사람들이 바라는 것은 좋은 것이다.” 가치기준
그러나 3번의 가치기준이 전제된다면, 2번은 도덕판단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즉, 도덕판단은 가치기준(대전제)과 사실판단(소전제)을 매개로 가능한 추론적 판단인 것이다. 위의 예를 기준으로 설명하면, 312의 순서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가치(당위)와 사실(존재)이 엄격하게 분리된 도덕판단은 현실성이 떨어진다. 즉, 일상적인 도덕판단이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둘 간의 일정한 소통이 요구된다. 이는 무엇보다도 윤리적 상대주의, 더 나아가 도덕적 회의주의를 극복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윤리학과 도덕심리학 간의 상보적인 관계는 칸트와 콜버그의 논의에서 확인된다. 칸트의 관점은 도덕성의 정초를 위한 윤리학이 주가 되며, 도덕심리학의 논의는 정초된 도덕성의 적용 및 실현을 위해 요구된다. 한편 콜버그의 관점은 윤리학의 규범적 도덕성의 개념을 도덕심리학의 출발점에서 수용하되, 도덕심리학의 경험적 연구를 통해 윤리학의 타당성을 입증하고자 하는 구조를 지니고 있다. 비록 주된 연구 분야는 다를지라도, 둘 다 도덕성에 대한 규범적 측면과 기술적 측면의 상호 보완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문제의식을 공유한다고 볼 수 있다.
▶ 칸트 : 도덕형이상학의 ‘정초(윤리학)’ vs ‘적용 및 실현’
칸트는 도덕성의 정초 과정에서 주관적이고 경험적인 모든 요소, 가령 도덕감이나 경향성을 의도적으로 배제한다. 이는 ‘순수 윤리학’의 범주에 속한다. 그리고 도덕성의 적용 및 실현을 위해서 ‘경험 윤리학’으로서의 ‘인간학’을 제시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