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와 도덕교육 - 길리건, 나딩스, 한계, 경험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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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목 차]
Ⅰ. 배려윤리
1. 배려윤리의 이론적 배경
2.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
1) 길리건의 배려윤리
2) 배려도덕성 발달론
3. 나딩스의 배려윤리와 배려교육론
1) 나딩스 배려윤리의 내용
2) 나딩스 배려윤리의 특징
3) 나딩스의 배려윤리에 기초한 도덕교육론
4) 도덕교육론의 한계
Ⅱ. 경험 사례와 분석
1. 경험 사례
2. 분석
Ⅲ. 초등교육에 적용
Ⅰ. 배려윤리
1. 배려윤리의 이론적 배경
배려라는 단어는 상대의 입장을 자신의 입장보다 우선시하고, 타인의 어려움이나 필요에 응답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배려의 활동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크게 네 가지로 살펴보면, 첫째, 염려하고 주의하는 과정이다. 둘째, 배려를 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배려의 책임을 맡는 과정이다. 셋째, 배려를 실천하는 과정이다. 배려의 마지막 과정으로서 배려를 받는 사람이 배려에 응답하는 과정이다.
여성적인 도덕적 관점으로서의 배려윤리는 배려, 유대, 애착, 책임, 인간관계, 상호의존성 같은 여성적 특성을 강조하고 있다. 즉 인간은 본질적으로 서로 연결되고 관계적 삶을 사는 존재이며 따라서 서로에게 애착을 갖고 서로의 필요와 바람에 책임있게 반응하며 서로 사랑하고 보살피는 것이 정의와 권리 중심의 삶 못지 않게 또는 그 이상으로 중요하다고 보는 관점이다.
배려윤리를 주장했던 길리간과 나딩스 모두 배려윤리를 여성의 고유한 경험에 근거한 여성적 윤리로 규정하면서도 동시에 남성에게도 동일하게 요청되는 윤리라고 주장하였다. 즉, 배려윤리는 여성만의 윤리가 아니라 여성에게는 물론 남성에게도 열려있는 윤리이며, 남성들에게도 가능한 것으로서 남성들도 반드시 발달시켜야 하는 것이다.
2.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
1) 길리건의 배려윤리
길리건은 배려윤리에 관해 도덕 심리학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접근한 최초의 인물이다. 그녀는 그동안 남성들 위주로 연구된 도덕 발달론 외에 여성적 관점의 접근에 기반한 도덕 발달론이 있을 수 있다는 점과 기존의 심리학 이론 구성에서 누락되었던 여성의 삶과 경험에 관한 연구를 통해 양성의 도덕적 삶에 관한 보다 포괄적이고도 새로운 관점의 심리학 이론이 제공될 수 있다는 점을 주장하였다. 많은 도덕발달이론가(콜버그, 프로이드, 에릭슨)들은 성차를 고려하지 않은 채 단일한 발달의 개념을 생각하고, 그 발달의 관점에서 볼 때 여성의 도덕발달은 그 연령의 남성의 발달에 비해 열등한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점을 문제로 인식한 길리건은 여성의 고유하고 독자적인 발달 경로와 여성의 관계 중심적이며 배려적 사고가 실제 삶의 도덕에서 보다 필요하며, 정의나 권리 중심의 남성의 도덕과 동등한 정도로 중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정의와 배려윤리에서 도덕적 명령의 형식은 서로 명확하게 구분된다. 정의윤리에서는 "다른 사람을 부당하게 대우하지 말라"는 형식을 취하고, 배려윤리에서는 "곤경에 빠진 사람을 외면하지 말라"는 명령의 형식을 취한다.
길리건은 남성들에게는 분리와 자율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그들은 정의, 공정성, 규칙, 권리들의 문제를 중심으로 도덕을 논의한 반면에, 여성들에게는 가족과 친구가 중요하기 때문에 그들은 사람들의 소망, 필요, 관심 그리고 열망 등을 중심으로 도덕을 논의한다는 사실을 통해서 남녀가 도덕적으로 상이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남성의 정의 지향적 도덕성과 여성의 배려 지향적 도덕성은 상호 보완적이고 또 그렇게 접근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나아가 이러한 현상과 관점들이 기존의 윤리학과 도덕 심리학 및 도덕 발달론 그리고 도덕교육에 고려되고 보완되어야 한다는 점을 역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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