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적 창의성의 개념 정립 연구 정서 창의성의 도입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국어교육학 내에서 제 7차 교육과정이 ‘창의적 국어능력’을 국어교육의 목표로 내세우면서 창의성 관련 국어교육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에 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국어적 창의성의 개념은 아직 불분명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국어적 창의성에 관한 기존 논의를 비판적으로 고찰하여 국어적 창의성 개념 정립의 단초를 추출한 뒤 국어적 창의성의 개념을 국어과적 특성 규명을 바탕으로 재정립하고자 한다.
창의적 국어 능력은 대개 언어 표현·이해과정과 관련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그리고 이때의 ‘창의적’이란 ‘새롭고도’ ‘적절하게’란 의미로 해석되었다. 이를 정리하면 ‘국어 능력은 문제 해결 능력이라는 점에서 근본적으로 창의적 속성을 갖고 있으며 그러한 능력이 제대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흥미 등의 정서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정도가 될 것이다. 창의성이 국어 능력이 본질적으로 갖고 있는 속성이므로, ‘창의적 국어 능력’이라는 용어는 국어 능력이 갖고 있는 ‘창의적’측면을 특별히 부각시켜 표현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즉, 국어 능력이 갖고 있는 다양한 성격 중 ‘창의적’측면을 표현상 부각시킨 것이 ‘창의적 국어 능력’으로서 사실상 이는 ‘국어 능력’과 별반 다를게 없는 것이다.
국어교육 내에서 창의성을 논하기 위해서는 역사적 창의성을 목표로 하되 개인적 창의성을 중심으로 창의성을 논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개인적 창의성’과 ‘역사적 창의성’의 분류 기준은 창의성의 ‘수준’보다도 ‘과정’과 ‘산물’에 더 초점이 있는 듯하다. 즉 창의적 과정을 인간 중심으로 보느냐 산물 중심으로 보느냐의 문제인 것이다. ‘창의성’을 어떤 관점에서 이해할 것인가를 결정할 때 단연 부각되는 것은 ‘인간 중심’으로 볼 것이냐 ‘산물 중심’으로 볼 것이냐이다. 개인적 창의성은 인간의 성향 중심으로 창의성을 논한 것이고 역사적 창의성은 산출물 중심으로 창의성을 논한 것이다.
사실 창의성의 영향력을 자아 중심 대 타자 중심으로 명확하게 나누는 것은 적어도 국어과에서는 어렵다. 국어과적 특수성을 고려할 때 창의성의 두 유형은 타인에 대한 영향력의 정도로 완화되어 논의될 필요가 있다. 적어도 국어적 창의성에 관해 논할 때 우리는 내적 성장과 타자에 대한 영향을 연속적 개념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국어적 창의성에 관한 논의가 갖는 또 한 가지의 중요한 특징은 사실상 ‘국어 능력’과 ‘창의성’을 물리적으로 결합하는 데 그치고 있다는 점이다. 위의 논의들을 통해 국어적 창의성의 개념을 새롭게 재정립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우선 세 가지 사항을 명확히 해 둘 필요가 있다. 첫째, 국어 능력이 본질적으로 ‘창의성’이라는 속성을 갖는 것은 사실이지만 국어 능력과 국어적 창의성은 구별되어야 한다. 둘째, 국어 능력과 창의성이 둘 다 문제 해결 능력의 성격을 갖는 것은 사실이지만 창의성을 문제 해결 능력으로 일방적으로 규정해서는 안 된다. 국어 능력, 국어적 창의성, 문제 해결 능력의 외연은 일정 부분 겹치지만 완전히 같지는 않다. 셋째, 흥미, 동기 등의 정서적 요인들을 창의성 발현의 부대조건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
국어적 창의성은 국어 능력의 일부분으로 논의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 창의적 표현이 필요한지에 대한 것 자체가 교육 내용화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는 긴밀한 관련이 있고 통합적으로 다루어져야 하지만,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의 개별성, 특수성 등이 무시되어서는 안 되고 교집합과 차집합이 동시에 존중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 정의,특징, 영재교육과정 필요성, 영재교육과정 실태,설계,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영재교육과정 학습모형, 영재교육과정 후속조치 분석
- 교육개혁의 기본방향, 교육개혁의 주요내용, 교육개혁의 내실화 방안,제언
- [교육학개론]미술교육을 통한 EQ의 향상 방안
- [유아교육과정 공통]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2017]]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