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미술교육을 통한 EQ의 향상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2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EQ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
1) EQ의 개념
2) EQ의 교육적 가치
2. 미술교육의 의의
1) 미술교육의 정의
2) 미술교육의 목적
Ⅲ. 미술교육과 EQ의 관련성
1. EQ와 미술 감상교육
1) 자기감정 인식능력, 감정이입능력과 미술의 감상교육
2) 자기감정 조절능력과 미술의 감상교육
2. EQ와 미술 표현교육
1) 자기동기화의 능력과 미술의 표현교육
3. EQ와 미술 이해교육
1) 자기감정 조절능력과 미술의 이해교육
2) 대인관계능력과 미술의 이해교육
Ⅳ. 미술교육을 통한 EQ의 향상 방안
1. 미술 이해, 감상교육을 통한 EQ의 향상 방안
1) 조형론을 통한 이해, 감상교육
2) 미학을 통한 미해, 감상교육
3) 미술사를 통한 이해, 감상교육
2. 미술 표현교육을 통한 EQ의 향상 방안
1) 외적인 표현교육
2) 내적인 표현교육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EQ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
(1) EQ의 개념

전통적인 학업성적 중심의 IQ 개념을 탈피하고자 하는 새로운 지능이론들이 다수 출연하였는데 그 이론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인위적인 검사 상황에서 벗어나 실생활에서의 능력을 중시하고 지능개념의 내용을 종래의 협소한 학업성적에서 사회적 지능, 창의성, 예술적 재능 등으로 확장시키며 지능연구에 있어서 인지적 기능 외에 창의적이고 동기적인 기능을 포함시켜 상황속에서 발휘되는 정신의 개념으로 지능을 폭넓게 이해하는 경향을 지닌다.
이러한 이론 중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려진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 : EI) 혹은 감성지수(Emotional Quotient : EQ)라고 사용되고 있는 이 용어는 1990년 심리학자인 Peter Salovey와 John Mayer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보다 보편적인 관심거리로 부각된 것은 이들의 이론을 기초로 1995년 Goleman의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이라는 책이 출간되어 베스트셀러가 되면서부터이다.
이 용어는 개인의 삶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능력으로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정확히 지각하고 평가하며 표현할 줄 알고 나아가 보다 나은 정서와 사고에 접근하여 조절하는 능력을 말한다.
Goleman은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이라는 저서를 통하여 감성지능을 구성하는 요인을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로 말하고 있다.
참고문헌
-John D. Mayer. Peter Salovey 《Emotinal intelligence》 서울대학교 교육 연구소,
1996, 서울
-Daniel Goelman, 황태호 옮김, 《감성지능 EQ》, 비젼코리아, 1996, 서울
-양혜영·이혜련, 《소아정신과에 의뢰된 아동의 주 문제에 대한 분석 :발달적 접 근》, 한국심리학회지, 제9권, 2호, 1996, 서울
-이규선·김동명·전성수, 《미술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1994, 서울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한국교육개발원, 1998, 서울
-Peter Salovey & John Mayer, 《Emotional Intelligence》, 서울대교육연구소, 1996
-Wladyslaw Tatarkiewicz, 《미학의 기본 개념사》, 미진사, 1992
-하영미, 《초등학교 미술과 협동제작 활동을 통한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 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7
-김재광·김은옥·양희두, 《다시 찾는 창의성》, 재능교육, 1996, 서울
-홍명희(역), 《EQ:감성지능 개발 학습법》, 도서출판 해냄, 1996, 서울
-김미랑, 《IQ에 EQ까지 쏙쏙 높여주는 실천 0세 교육》, 서울
-이수정, 《그림과 함께보는 EQ 바로알기》,동인, 1997, 서울
-김춘일, 《유아를 위한 창의성 교육》,교육과학사, 2000, 서울
-조은정, 《정서의 조절은 가능한가》, 한국심리학회, 1997, 서울
-김경희, 《정서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5, 서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미술교육] 감성지능과 미술교육
  •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전인적인 인간의 완성임이 분명하다면 지금까지의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좌뇌 중심의 교육에서 좌뇌와 우뇌를 균형있게 계발할 수 있는 전뇌교육(whole brain education)을 지향하는 교육으로의 전환이 요구되어 진다. 이는 결국 감성지능을 계발하는 교육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Ⅲ. 미술 교육1. 미술의 특징미술이란 용어는 매우 정의하기 어려운 낱말이며 시대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어왔고 현재도 변화하고 있는 말이다

  • 예체능 교육의 부재
  • 교육학 박사는 우리 현실에 맞는 예체능 교육의 노하우를 쌓지 못해 아직까지 교육이 목적 없이 표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또한 7차 교육과정에 들어 예체능 과목이 선택과목으로 바뀌면서 필수 수업시수가 크게 줄었다100m 달리기, 농구 슛 능력이 몇 시간 수업으로 획기적으로 발달 할 수 있는가. 여기에 동의하는 체육교사는 거의 없다. 대개의 평가는 100m를 몇 초에 뛰었는가? 슛을 몇 번 넣었는가 등으로 이뤄진다. 음악 미술도 마찬 가지다. 과

  • 노인교육과 평생학교
  • 교육4. 노년사회학적 측면에서의 노인교육III. 노인교육의 역사 및 목표1. 노인교육의 역사2. 노인교육의 목표와 내용Ⅳ. 선진국의 노인교육 현황1. 미국 노인교육의 현황2. 영국 노인교육의 현황3. 일본 노인교육의 현황Ⅴ. 한국 노인교육의 현황분석 및 문제점1. 노인교육정책 현황2. 노인교육기관 현황3. 노인학습자 현황4. 노인교육 프로그램 현황5. 노인교육 전문인력 현황6. 한국 노인교육의 문제점Ⅵ. 결론: 노인학교 운영 개선을 방안I. 서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육과정변천,교육목적,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과정,지도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수행평가,발전방안 분석
  • 미술과(미술교육)의 지도방법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수행평가1. 미술교과에서 수행평가의 의미2. 미술과 특성과 수행평가3. 미술과 수행평가의 계획4. 미술과 수행평가 방법1) 토론2) 연구 보고서3) 포트폴리오4) 관찰5) 자기 평가 및 상호 평가 보고서Ⅶ. 향후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발전 방안1. 교사면1) 교사 자신이 선호하는 것만 골라서 지도하지 말아야 한다2) 미술 교사들의 질적 향상 문제이다2. 수업지도면1) 즐거운 수업

  • [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교육이 지닌 맹점이므로 기계적이고 비인간화의 양상을 보이고 있는 교육현실에서 예술을 통한 교육적 치유를 경험해야 함은 분명하다.아동들에게 정상적인 동기를 부여하지 못한다면, 출발의 원인부터 잘못될 수 있고 따라서 바람직한 교육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특히 미술교육은 기술이나 기능위주의 교육이 아닌 조화로운 인간성의 육성에 목표를 두는 만큼 어떤 동기에서 어떤 과정으로 개인의 심상과 이념이 표현되었는가의 전이 轉移 과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