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교육과정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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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한 문장이 너무 길어서 이해가 되지 않는다.
- ‘인간다운 삶’이란 것이 추상적이어서 인간의 어떠한 측면을 이야기하는 것인지에 대해 분명히 밝혀 주어야 한다.
p.3 세 번째 단락
‘국어’교과는 국어 활동(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문법),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고~
- ‘국어’교과의 문법 부분을 다시 ‘국어’라고 지칭하는 오류를 범했다. 나머지 국어 활동이나 문학 역시도 ‘국어’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p.4
내용 체계에서 ‘실제’의 ‘매체’부분
- 언어활동 중 매체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더 많은데 각 영역별로 ‘매체’부분을 따로 설정할 필요는 없다.
p.4
내용 체계에서 ‘지식, 기능, 태도’와 ‘실제’의 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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