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란 문학의 정의 문학의 필요성 문학의 가치 국어 교육과정 교육과정 내용성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5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문학
1. 문학이란?
- 문학의 정의
- 문학의 필요성
- 문학의 가치
2. 2011 국어 교육과정 문학 살펴보기
- 2007과 2011 문학 내용체계 비교
- 2011 문학 내용성취기준
- 비판점
- 교과서 살펴보기
- 토론
목차
| 문학의 정의|
문학의 정의
언어를 표현매체로 한 인간의 정신활동에 의거한 예술의 한 종류
즉, 언어를 통해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형상적으로 표현한 것
| 문학의 필요성|
문학의 필요성
1) 문학적 문화의 고양
점차 정보화, 기계화 되어가는 사회에서 따뜻한 이해와 공 감을 기를 수 있음
2) 상상력 발달
언어적 상상력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를 언어로써 의미 있게 재구성해 보일 수 있는 능력) 발달
3) 삶의 총체적 이해
문학(특히 산문문학)은 삶과 현실의 재현에서 시작하여 우리들의 삶과 의식의 총체성을 드러내는 데 기여
문학의 필요성
4) 심미적 정서의 함양
외적인 문학 언어의 아름다움 뿐만이 아니라 인간과 세 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쌓을 수 있음
5) 민족정서의 이해와 습득
우리의 민족 정서와 삶 뿐만이 아니라 세계 여러 민족 의 정서까지 함께 이해할 수도 있음
| 문학의 가치|
문학의 가치
1) 심미적 가치:
독자에게 즐거움을 제공, 읽는데 부담이 없음
2) 즐거움 속에서 가르침을 제공:
즐거움과 가르침이 긴밀한 상호작용
3) 무의식적인 가치(카타르시스):
불안감, 공포감, 초조감, 억압감 등을
해소 하는 작용
| 2007과 2011 문학 내용체계 비교|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 영역 내용 체계
작품의 수용과 생산의 실제
- 시(시가), 소설(이야기), 극(연극, 영화,드라마), 수필비평
지식
수용과 생산
내용 이해
감상과 비평
작품의 창조적 재구성
작품 창작
문학의 본질과 속성
문학의 양식과 갈래
한국 문학의 역사
맥락
수용생산의 주체
사회문화적 맥락
문학사적 맥락
태도 영역 새로 생성
지식에 포함 시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