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란 문학의 정의 문학의 필요성 문학의 가치 국어 교육과정 교육과정 내용성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5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학
1. 문학이란?
- 문학의 정의
- 문학의 필요성
- 문학의 가치
2. 2011 국어 교육과정 문학 살펴보기
- 2007과 2011 문학 내용체계 비교
- 2011 문학 내용성취기준
- 비판점
- 교과서 살펴보기
- 토론
목차
| 문학의 정의|
문학의 정의
언어를 표현매체로 한 인간의 정신활동에 의거한 예술의 한 종류
즉, 언어를 통해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형상적으로 표현한 것
| 문학의 필요성|
문학의 필요성
1) 문학적 문화의 고양
점차 정보화, 기계화 되어가는 사회에서 따뜻한 이해와 공 감을 기를 수 있음
2) 상상력 발달
언어적 상상력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를 언어로써 의미 있게 재구성해 보일 수 있는 능력) 발달
3) 삶의 총체적 이해
문학(특히 산문문학)은 삶과 현실의 재현에서 시작하여 우리들의 삶과 의식의 총체성을 드러내는 데 기여
문학의 필요성
4) 심미적 정서의 함양
외적인 문학 언어의 아름다움 뿐만이 아니라 인간과 세 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쌓을 수 있음
5) 민족정서의 이해와 습득
우리의 민족 정서와 삶 뿐만이 아니라 세계 여러 민족 의 정서까지 함께 이해할 수도 있음
| 문학의 가치|
문학의 가치
1) 심미적 가치:
독자에게 즐거움을 제공, 읽는데 부담이 없음
2) 즐거움 속에서 가르침을 제공:
즐거움과 가르침이 긴밀한 상호작용
3) 무의식적인 가치(카타르시스):
불안감, 공포감, 초조감, 억압감 등을
해소 하는 작용
| 2007과 2011 문학 내용체계 비교|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 영역 내용 체계
작품의 수용과 생산의 실제
- 시(시가), 소설(이야기), 극(연극, 영화,드라마), 수필비평
지식
수용과 생산
내용 이해
감상과 비평
작품의 창조적 재구성
작품 창작
문학의 본질과 속성
문학의 양식과 갈래
한국 문학의 역사
맥락
수용생산의 주체
사회문화적 맥락
문학사적 맥락
태도 영역 새로 생성
지식에 포함 시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국어, 한문과 기타 교과목에서 敎授한 사항과 學徒의 日常 見聞한 사항 及 處世에 필요한 사항을 기술케 하되 其 行文은 평이케 하고 취지를 명료케 함을 요함이라. 習字에 用하는 漢字의 書體는 楷書書하는 時는 其 字形 급 字行을 正케 함을 要함이라 (施行 規則 제2장 敎科 及 編制 제1절 敎則 제9조). 위에서 살펴본 국어 교과과정으로 미루어 보아 국어 교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에 대한 연구가 이 시기에서 이루어졌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일제

  • [국어과교육] 국어 지식 영역의 교수 학습
  • 교육과정(1981년 12월 31일, 문교부 고시 제442호로 고시됨) 시기부터 국어과 영역의 일부로 들어온 ‘언어’ 영역을 계승한 것이다. 여기서는 먼저, 국어 지식 영역이 어떻게 성립되었는지 알아본 후, 국어 지식 영역이 국어과 교육에서 어떠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지 그 필요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국어 지식 영역의 성립국어과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교육의 내용은 어떤 것이 되어야 하며, 이를 선정하기 위한 타당한

  • [국어과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분석 -읽기능력 검사도구 개발
  • 국어의 읽기와 문학 영역의 성취 기준을 대상으로 하였다. 1. 교육과정 분석1) 국어과 교육 과정의 목표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국어과 교육을 통해서 학습자가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도달점을 포괄적, 종합적으로 기술한 ‘전문’과 이를 한 단계 구체화한 ‘세부 목표’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목표 진술을 통하여 국어과의 지향점이 인지적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의 습득과 기능의 향상, 정의적 교육 내용으로서의 태도, 가치, 동기,

  • [졸업논문(교육학)]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의 선행연구 고찰
  • 목차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Ⅱ.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1. 국어과의 성격 2. 국어과의 목표 3. 국어과의 내용 4. 국어과의 교수ㆍ학습방법 Ⅲ. 학습부진 요인 분석 1. ‘학습부진’의 정의 2. 학습부진아의 특성 3. 학습부진의 요인분석 Ⅳ.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의 선행연구 고찰 1. 국어학습부진아의 개념 2. 이희선의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 Ⅵ.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Ⅰ. 서론1. 문제의 제기모두들 21세기를 세

  • 국어과 교수 학습론-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듣기, 말하기,읽기 영역의 교수학습,국어 지식 영역
  • 국어과 교수 학습론제 1장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1. 국어과 교육의 특성과 동향1.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구성에 관한 관점의 변천2.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선정의 준거3.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성취 기준4. 외국의 자국어 교육의 성격5. 국어과 교육의 성격2. 국어과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1. 국어과 교육의 목표2. 국어과 교육의 내용3.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1. 국어과 교수학습 계획2.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3.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4. 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