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비판적 검토 논문 리뷰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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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최근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화는 ‘자율화 및 다양화, 전문화, 개방화’를 특징으로 함
- 단위학교에서 유연하고 창의적인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부담 경감 및 학교교육을 정상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2009 개정 교육과정이 고시(2009.12.23.)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 교육과정은 2011.8.9.에 고시(2012.7.9.에 수정·고시), 이에 따른 교과서 개발이 이루어져 2014년 3-4학년, 2014년 5-6학년이 보급·활용
Ⅱ. 2009개정 교육과정의 비판적 검토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총론만을 고시하고, 교과 교육과정은 2011.8.9.에 고시(2012.7.9. 수정·고시)함. 2009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의 지나친 학습 부담을 감축하고 지나친 암기중심 교육에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으로의 변화를 추구함.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으로는 학년군과 교과군의 도입, 집중이수제, 교과(군)별 수업시수 20% 증감이 있음.
1. 학년군의 가능성과 영향
- 도입 근거 :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경직성을 탈피하고 학년 간 상호 연계와 협력을 통하여 유연성을 부여하고, 수업 시수가 작은 교과목의 경우 집중 이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함.
장점
- 교과 교육과정을 학년군별로 개발할 수 있음 (교육내용과 성취기준의 과다문제와 중복, 역위계적 배치, 단편화 등의 문제 해결 가능)
- 학년별 교과서 이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교과서를 개발할 가능성
- 학년군별로 수업시수가 제시됨에 따라 다양한 방식의 수업집단 편성이 가능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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