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교사 교직관의 변화 교사의 역할 교사의 교직윤리 교사의 장단점 교사의 권리 프레이리의 교사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사론
[예비교원을 위한 교사론, 프레이리의 교사론]
교사론
목차
현대사회와 교사
교직관의 변화
교사의 역할
교사의 교직윤리
교사의 장단점
교사의 권리
프레이리의 교사론
시대사회의 변화
탈산업화(post-industrialization)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한 정보화 사회
국가간 교류의 확대로 국제화 세계화
가치관 및 사고의 다양화
현대사회와 교사
2. 변화하는 사회에서 교사의 직무
교육확대.팽창이 가져오는 것에 능동적 대응
변화된 학부모가 제기하는 요구에 대응
변화된 학생을 이해하고 수용
미흡한 교권확립이 제기하는 도전에 대처
정보화에 따라 정보를 활용 처리 능력
가치관 혼란을 바로잡을 수 있는 높은 인격과 확고한 가치관 형성
현대사회와 교사
교직관 이란 교직의 본질과 성격을 어떻게 지각하고 인식하느냐에 관한 기본관점을 의미한다.
우리가 어떠한 교직관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교직에 임하는 기본적인 태도와 자세가 달라질 수 있다. 크게 2차 대전을 기준으로 그 이전을 전통적 교직관, 그 이후를 근대적 교직관 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 전통적 교직관 -교직자를 신성시하였음
※ 근대적 교직관 -하나의 직업으로 인식하는 경향교직에 대한 세 가지 유형의 관점,
즉 성직관, 노동직관, 전문직관은 다음과 같다.
교직관의 변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세속적, 성경적 교사론과 체벌에 대한 논의
  • 교사는 아동을 하나의 인간으로서 존중하고 그의 주체적 학습 능력에 대한 확신을 지녀야 한다. 즉, 아동은 나름대로의 적극적 학습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고사는 이를 촉진하는 조력자 또는 안내자 역할을 수행한다는 관점을 지녀야 한다. 또한 교사는 교직에 대한 신념과 사명감을 지녀야 한다. 교직을 생계유지 수단으로만 보지 말고, 미래의 주체에 대한 교육을 미래 사회를 창조하고 변화시키는 최고의 수단으로 인식하여야 한다. 이러한 확신 또는

  • [교직실무 공통] 1 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2 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사는 그러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교사는 교직의 전 기간을 통하여 많은 영역에서 변화를 보이게 된다. 예를 들면, 교사의 교육관, 학교관, 학생관 및 교직관에서 변화뿐 아니라 가르치는 일에 관한 지식, 행동 및 기능을 포함한 교직과 관련되어 있는 개인적 및 사회적 모든 영역에 있어 변화가 있게 된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알아보고 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Ⅱ.

  • [교육평가] 미국과의 비교를 통한 우리나라 교사체제 개선방안 연구
  • ‘교육발전을 위한 교사체제 개선방안 연구’-미국의 교사체제와 비교∙분석을 통하여--目 次-Ⅰ. 서론Ⅱ. 본론1. 한국과 미국의 교사 양성∙자격제도 비교1) 한국과 미국의 교사 양성제도 비교2) 한국과 미국의 교사 자격제도 비교 2. 한국과 미국 교사의 실태비교1) 한국과 미국 교사의 권리 비교2) 한국과 미국 교사의 사회적 대우 비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010년 한국 방문 이후 보름 동안 세 차례나 미국은 한국의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변화에 관한 연구 : 규모와 구조를 중심으로저자 : 윤종안 대학 : 건국대 학위 : 석사 발표일 : 1990.25 청구기호 : 338.951 ㄱ855ㅎ논문제목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 (1955-87) : 비교사적 고찰저자 : 김정렬 대학 : 서강대 학위 : 석사 발표일 : 1990.26 청구기호 : DM349.11-박174ㅎ서명 : 한국의 제1차 경제개발5개년계획 수정과정에서 정부-기업 관계에 관한 연구박경미 : 1996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정치외교학과7 청구기호 : 3

  • 교사론, 교사과 교직관의 변화
  • 교직관의 변화02교원의 전문성03교원의 권리와 의무04교사의 책임감 05교사의 갈등 06교사의 윤리 1.교사와 교직관의 변화우리나라의 전통적 사도론 – 가치판단의 기준으로서의 교사군자로서의 교사교사와 학생의 인격적 관계변화 원인) 사회문화 및 기술의 발전삶의 수준의 향상개성과 다양성의 문화 개인주의의 팽배교사와 교직관의 변화학교교육과 환경의 변화 교직과 교사에 대한 인식의 변화교사의 역할과 기대의 변화 수반♣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