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제 7 차과학교과교육과정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이란 "학습자에게 교육적 성취를 의도하여 학교에서 유효할 수 있도록 지식, 사고의 양식, 경험 등 문화내용을 재구성한 모든 수준의 계획이다."라고 정의한다. 곽병선,(1998)
교육과정은 목표가 있는 의도된 계획이며, 학생들에게 유익한 교육적 성취가 일어날 수 있어야 하고, 사회공동체가 성숙시켜온 문화적 내용(과학 내용 포함)을 재조직함과 더불어, 어떠한 형태로 표시되어 나타내야 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이런 의미에서 과학 교육과정은 지식과 탐구 능력을 배양해야 하는 목표가 있을 수 있고, 이에 따라 수준에 맞는 과학 내용과 과정을 선정 조직하여 목표를 효율적으로 성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르치며, 그 효과를 확인하는 평가 방법까지를 포함하고 있다. 그 목표를 정하는 것, 어떤 내용과 과정으로 구성하며 가르치는 것, 어떤 방법으로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기준은 절대적이지 않다. 그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바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자는 훗날 교사의 길을 가기 위한 준비와 더불어 현행 교육 과정에 대한 나름의 분석과 문제 제기를 통해 제 7차 교육과정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목적으로 이 글을 기술하고자 한다. (단, 글의 모든 내용은 필자의 전공과 관련 있는 과학교과에 대해 한정한다.)
Ⅱ. 들어가서
ⅰ. 과학 교육과정의 특징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관련되는 학교 재량권의 확대를 꾀하여 더욱 적극적인 의미에서 특색 있는 학교 교육과정이 편성되어질 수 있도록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은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으로 하여 학교 수준 교육과정의 탄력성과 자율성이 한층 강화되었다. 과학교과에 대해 그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과학은 3 학년부터 10 학년까지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국민의 기본적인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하여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과 과학의 기본 개념을 습득하고, 과학적인 태도를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과학의 기본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과학 지식(에너지<물리>, 물질<화학>, 생명<생물>, 지구<지구과학>)과 탐구 과정 및 활동을 구성 체제에 도입하였고, 과학 교육 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하기 위하여 6차 과학 교육 과정에 비하여 상당한 양의 과학 교육 지식 내용을 줄이고, 탐구 과정 및 활동을 강화한 것이 돋보인다.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여 심화 과정을 각 단원마다 도입하고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였다. 심화 선택 과목을 현장이 자율적으로 채택하거나 신설할 수 있게 하였다.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하는 일환으로 선택 중심 교육 과정 체제를 선택하여, 생활 속의 과학적 원리를 적용하고, 삶 속에서 과학을 배우는 "생활과 과학"을, 그리고 학생들의 자연에 대한 호기심과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고 미래의 한국 과학 발전에 초석이 되는 학생들을 기르기 위한 "물리I, II", "화학I, II", "생물I, II", "지구과학I, II"를 도입하였다. 현장의 자율성과 교육 내용과 방법의 다양화차원에서 선택 과학 과목과 전문 교과로 선택 심화 과목(물리 실험, 화학 실험, 생물 실험, 지구과학 실험, 과학사, 전자 과학, 컴퓨터 과학I, II, 고급 수학, 고급 물리, 고급 화학, 고급 생물, 고급 지구과학, 과제 연구I, II, 환경 과학, 현대 과학과 기술, 원서 강독, 워크숍, 과학 철학)을 선택하게 하거나, 시, 도 운영 지침에 의하여 새로운 과학 교과를 신설할 수 있게 하였다. 실생활의 경험과 소재를 교육에 도입하고, 탐구 활동 중심의 교육 방법을 다양화하여 과학의 지식 뿐 아니라, 과학의 탐구 과정 및 태도를 아울러 평가하는 수행 평가 체제를 도입하여 과학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현행 교육과정문서 - 과학과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비판이론이 한국 교육에 미칠 수 있는 시사점
  • 교육계에 나타난 몇 가지 현상에 대해 가지는 시사점을 중심으로 -□ 목 차 □Ⅰ. 서 론 (주제 선정 이유)Ⅱ. 본 론 (1) 비판이론의 내용1. 비판적 교육이론의 배경2. 비판이론 교육사상가3. 비판이론이란 무엇인가4. 비판이론의 연구 방법5. 비판이론의 교육6. 비판이론의 교육목표7. 비판이론의 교육내용8. 비판이론의 교육방법(2) 비판이론이 한국 교육에 미칠 수 있는 시사점1. 교원평가제에 대하여2. 정치, 창조론 관련 교과내용 편성 문제에 대

  • 교원평가 국내사례와 해외사례 비교
  • 대해 무관심하거나 역반응을 보임◦ 자기 반성이 필요한 분이 평가결과 미수용▣ 부산, 가야고등학교 ◦ 평가 목적- 교육 수요자인 학생들의 욕구에 부응- 교사의 전문성과 책무성을 고양하여 교육 효과를 극대화◦ 평가 연혁- 1995년부터 교사평가제 실시◦ 교원평가를 위한 여건 - 평가에 대한 합리적인 교사인식- 평가 환류 체제 활용- 평가결과를 토대로 연수 및 교과협의회 활성화-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준별 평가문항 개발- 교과별 특성

  • [학문과신앙] 한국 교육제도 및 입시 문제점의 기독교적인 대안
  • 교육의 의미는 그러한 것들 것 내포한다.한국 교육 과정의 변천사현대 교육과정의 시작과 1차 교육 과정교육과정은 현재 7차까지 진행되었으며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따라 창조, 변형, 폐기되어 왔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변천사를 아는 것은 한국교육에 대한 폭넓고 깊이 있는 시야를 제공하고 한국 교육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교육과정의 역사를 다루기 전에 그 변화가 발생하게 된 사회적 변화에 대해서 먼저 다루어 보겠다

  • 한국청소년 기본계획에서 지향하는 청소년복지의 내용 및 이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 내에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 복지를 중심으로 중점적으로 살펴보려 한다. 이를 토대로 한국청소년 기본계획이 지향하는 청소년 복지의 내용을 정리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 고찰을 해봄으로써 이후에 수립될 정책에서 보완되어야 할 점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한국청소년기본계획에서 지향하는 청소년복지1. 그간 청소년정책기본계획 성과 및 한계1985년 청소년문제개선종합대책 및 세부추진계획 수립(1985~87)으로 종합적인

  • [교육개혁][교육혁신]교육개혁 목표, 교육개혁 중요성, 교육개혁 추진원칙, 교육개혁 추진내용, 교육개혁 실천, 교육개혁 문제점, 교육개혁 전략
  • 교육개혁의 목표, 교육개혁의 중요성과 교육개혁의 추진원칙, 교육개혁의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실천 및 교육개혁의 문제점 그리고 교육개혁의 전략 심층 분석Ⅰ. 서론Ⅱ. 교육개혁의 목표Ⅲ. 교육개혁의 중요성Ⅳ. 교육개혁의 추진원칙1. 방향2. 추진 원칙3.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1) 기초 교육 단위 학교 책임제2) 국가 수준의 성취 기준 설정 및 평가 방법 개선3) 교과목 통폐합 및 학습량 적정화 4) 개인차를 존중하는 교육과정 운영5) 특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