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실습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과학의 발달과 학문의 고도화로 인해 확고한 철학과 뚜렷한 목표를 지닌 바람직한 전문 교육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애 대응하기 위해 교육은 끊임없이 발전 개선 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교육이란 인간의 행동 특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계획적으로 변화시킴으로서, 개인이 지닌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인간을 육성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총체적인 경험으로서 교육자가 대상자를 어떤 사람으로 만들려고 하는 하는 교육목표에 따라 매우 달라진다.
간호의 궁극적 목적이 개인에게 최적의 건강을 도모하여 질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데 있다고 볼 때, 간호학은 잠정적 간호인을 지도하는 일련의 교육 활동으로서,학문적 이론의 체계화 뿐만 아니라 대민 봉사하는 전문직으로서 사회적 요구를 감당해야 할 중요과제를 안고 있다. 더욱이 21세기 한국 사회는 정보화 시대로 특징 지을 수 있는 과학 기술의 눈부신 발전과 세계적 이슈인 자원 환경 문제, 남북 통일이 촉진됨에 따른 제반 문제, 다원화 사회, 인구의 노령화, 여성의 경제, 사회, 문화 등 참여 활동영역의 확대, 가족 구조와 기능의 급속한 변화등 사회적 변화가 초래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더불어 간호의 역할도 환자를 대상으로 하던 질병 관리 중심의 간호에서 가족과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모든 인간을 대상으로 한 건강보호와 유지, 증진 및 질병 예방의 건강 관리 중심의 간호로 변화되고 있어 간호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이 시급한 괴제로 대두되고 있다. 간호교육과정이 체계적으로 활발하게 거론된 시기는 1970년대 부터로 기존의 질병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탈피하여 인간의 전체성에 입각한 생의 주기별 교육과정을 도입하여 현재까지 유지되어 오고 있다. 그러나 실제 간호학의 교육과정의 운영은 예전의 의학적 모형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교과 내용의 중복은 물론 교육목표와의 연계성이 부족한 실정이다.
교육과정이란 교육을 주도하는 기관의 교육 목적에 따라 학습자의 성장과 발전을 돕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개발하여 수립하는 지식과 경험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교육 내용에 대한 사전 계획과 기대하는 결과이다. 따라서 교육과정 개선은 모든 경험의 전체 계획이라는 총체성과 계획된 체계적 개발의 필연성에 ‘따라 학습자의 요구, 사회의 요구, 학문의 특성에 따른 요구의 변화를 토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간호교육은 학생으로 하여금 전문간호사로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 및 간호술을 터득케 하여 실제적인 간호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간호인을 기르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학교에서의 이론적인 교육 뿐만 아니라 학생 스스로 참여하고 경험토록 하는 학습법으로서 실습방법이 필수적이며 이러한 임상실습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실습교육 지도가 요구된다. 실습교육은 간호교육을 바탕으로 하여 환자간호를 위한 학생들의 실습경험을 직접 계획하고 조직하여 가르치고 지도하며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즉 사회에 속한 전문가로서 중요한 어떤 분야에서든 활동할 수 있고 한 특수영역의 지식을 터득해서 대상자들의 개별적인 요구사항을 수용하고 그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준비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실습교육은 학생들이 교실에서 배운 이론을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통합하고 적용하여 살아있는 간호 지식체를 창조해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간호교육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며, 실습은 학생이 직접 행동을 통해 얻은 것과 교수와 동료 학생들과의 상호작용, 그리고 그 외 환경에 대한 학습을 해나가는 것 모두를 통합하였을 때 이루어지는 것이다.
2) 실습교육의 목적
실습교육의 목적은 인지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으로 대별해 볼 수 있다. 먼저 인지적 측면으로는 대상자와 접촉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 학습활동 목표의 설정, 학생의 요구에 맞는 작절한 지도, 개별화된 활동을 들 수 있으며, 행동적 측면으로는 기술습득을 위한 실무경험, 비판적 사고의 격려, 문제해결을 위한 기회의 제공, 관찰을 위한 기회 제공, 경험의 기회 제공, 전문적 판단이나 결정에 관한 개발, 창조적 황동의 격려, 지시의 전달을 위한 준비, 통합적 활동에의 참여, 그리고 팀 개념을 사용하게 하는 것을 지적할 수 있다.
그러므로 현대의 창조적 실습교육은 학생 스스로 배우는 목적을 만들게 하고 그 의미를 찾으며 문제 해결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능력을 실험하고 확신함으로서 자신을 발전시키고 형성해 나가도록 하여야 한다.
간호 학생들은 실습교육을 통하여 간호술, 시간관리, 그리고 전문적인 사회화를 배우게 되는데, 이과정에서 학생의 수업준비 정도, 임상실습 교수의 성격, 학생들이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에 의해 학습의 질이 달라진다. 또한 간호학생들은 실습교육 동안 임상실습 교수의 행위에 의해 학습을 강화하고 그들에게서 역할모델을 발견함으로써 간호전문직 역할과 사회화를 학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학 실습 리포트] 산부인과 분만실 실습 리포트
  • 변화, 진통의 발생, 분만, 신생아 돌봄은 경험이 없는 부인 또는 임신에 대한 지식이 없는 부인을 고통스럽게 한다. ◆ Role Model ◆지금까지 Role Model을 항상 찾았지만, 이번 실습만큼은 꼭 누구를 해야겠다고 정하기가 힘들었다. 분만실 간호사 선생님이 모두 서로 너무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 같고, 한 선생님의 모습이 곧 모든 간호사 선생님의 모습과 같다는 생각을 하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Role Model 평가에서는 그냥 분만실 간호사 선생님

  • [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자연분만
  • 실습 소감2. 참고문헌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본 연구는 2007년 11월 20일부터 11월 23일까지 청화병원 산부인과 병동에 자연분만으로 입원한 여성에 대한 간호사례이다.분만이라는 과정은 여성이 가족을 이루고자한다면 당연히 거치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분만에 대한 적절한 처치와 교육, 간호가 필요하다. 특히 이번 연구는 분만의 형태중의 하나인 자연분만에 대한 간호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간호과정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 [일본 ICT]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적,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내용,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제 시책과 추진 과제,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밀레니엄 프로젝트 분석
  • 교육학부 동물 연구실과 연대한 「청개구리의 몸 색깔 변화」, 林原자연과학박물관 준비실과 연대한 「몽골에서의 공룡화석의 발굴」등의 통신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참고문헌ⅰ.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2), ICT 활용 연구학교 회의자료ⅱ. 광주광역시 교육청(2000), 중고등학교 정보통신기술(ICT)활용 교수학습지도안ⅲ. 서정희, ICT 활용교육의 최근 동향,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선임연구원ⅳ. 조규락(200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

  • 교육학 수행평가의 이론 및 실제
  • 교육적 성장을 돕기 위한 평가 방식을 질적 평가라 할 수 있다. 최근에 학생 평가의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수행 평가는 질적 평가의 대표적인 예가 된다3. 수행 평가가 등장하게 된 배경전통적으로 교육 평가에서 전제하고 있던 학습 및 학습자관은 심리 측정학에서 유래했다고 볼 수 있다. 심리 측정학은 개개인들이 학습에 의해 어떻게 변화되는지에 관심이 있었다기보다는 능력이나 특성의 개인적인 차이 그 자체에 관심이 있었던

  • 서울대학교 교양 수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서울대학교 교양 수업 현황 서울대학교
  • 교육과정의 개편경향을 정리해보면, 전체 졸업이수학점 대 교양과정학점의 비율은 다소간 줄어드는 경향을 보인다고 볼 수 있는 반면에, 각 대학이나 학생들에 대한 교과목의 개설 또는 선택의 폭이 자유로우며, 교과목의 성격 또는 주제영역별 내용이나 문제를 다루는 통합교과가 점차로 개설되고 있다. 4. 서울 대학교 교양 수업의 문제점4.1. 학생들의 의견을 통해 발견한 문제점4.1.1. 내용적 측면4.1.1.1. 강의 내용이 부실하다시대의 변화에 따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