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ICT]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적,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내용,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제 시책과 추진 과제,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밀레니엄 프로젝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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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적

Ⅲ.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내용
1. 정보통신기술활용능력의 4가지 요소
2. 정보통신기술활용능력과 각 교과목과의 관련
1) 정보활용 능력의 육성
2) 직업과목
3) 정보 수단의 활용

Ⅳ.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제 시책

Ⅴ.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추진 과제

Ⅵ.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밀레니엄 프로젝트
1. 공립 초․중․고등학교에 대한 컴퓨터 정비
2. 공립 초․중․고등학교에서의 인터넷 접속
3. 사립학교의 컴퓨터 설치 및 인터넷 접속
4. 공립학교 교원의 연수 실시
5. 학교 교육용 컨텐츠 개발
6. 교육정보 내셔널센터(敎育情報ナショナルセンタ-) 기능의 정비

Ⅶ.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영어과 밀레니엄 프로젝트
1. 국제 교류를 하자
1) 목적
2) 지도 목표
3) 정보 통신 기술이용 장면
4) 이용 환경
2. 지도 계획
1) 상대방과 자기소개
2) 교류 주제의 결정
3) 주제와 관련된 정보 수집과 정리
4) 국제 교류 정리
3. 교수-학습 활동
1) 목표
2) 전개
4. 실천을 마치고

Ⅷ.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과학과 밀레니엄 프로젝트
1. 사자자리 유성
1) 목적
2) 지도 목표
3) 정보 통신 기술 이용 장면
4) 이용 환경
2. 지도 계획
3. 교수-학습 활동
1) 목표
2) 전개
4. 실천을 마치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21세기 정보화라고 하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했다. 이 역사적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물질적 정신적으로 풍요로운 사회를 이루어 가기 위해서는, 교육시스템도 거기에 대응하여 개선되어야 한다. 교육의 정보화 대응은, 정보화 사회의 발달로 각종 미디어가 교육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과 함께, 그것이 인간에 미치는 부정적 결과에 교육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하는 측면이 있으며, 또한 교육자체가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 등의 측면에서 정보과학과 정보기술 등의 성과를 어떻게 도입하고 이용해야 하는가 하는 측면이 있다. 사회의 정보화를 진정으로 사람들의 생활 향상에 유익한 것으로 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주체적인 선택으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히는 것이 향후 중요해 질 것이다. 그리고 각종 뉴미디어의 발전과 함께, 가정, 학교, 사회를 통하여 과거의 교육 시스템을 평생학습 사회의 건설로 향해 유연한 것으로 전환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정보화의 두 가지 측면에서, 학교 교육과 사회 교육 그 외 교육 전반에 걸친 모든 기능을 재고할 필요가 있다.

Ⅱ.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적
6개년 계획으로 시작된 ‘밀레니엄 프로젝트 <교육의 정보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하여, 우선 이 프로젝트의 목표와 목적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모든 학교, 모든 교실, 모든 교과목의 모든 수업에서, 모든 교사가 컴퓨터나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향하여 여러 가지 정책을 실시해 가는 목적은, 컴퓨터나 인터넷 등의 새로운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지금까지 실시해 온 교과서를 이용한 각 교과목의 수업을 모든 학생들이 쉽게 알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학교 교육에서 컴퓨터나 인터넷을 활용하는 기본적 목적이며, 외국에서도 공통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일본에서는, 수업 진도를 제대로 따라가는 학생의 비율을 초등학교는 70%, 중학교는 50%, 고등학교는 30%로 보고 있다. 이 프로젝트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이렇게 진도를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들을 도와주고, 모든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참고문헌
ⅰ.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2), ICT 활용 연구학교 회의자료
ⅱ. 광주광역시 교육청(2000), 중·고등학교 정보통신기술(ICT)활용 교수·학습지도안
ⅲ. 서정희, ICT 활용교육의 최근 동향,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선임연구원
ⅳ. 조규락(200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학지사
ⅴ. 함영기(2002), 바람직한 ICT 활용교육 이론과 실제. 즐거운 학교
ⅵ. 한국교육학술 정보원(2001),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ⅶ.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3), 일본의 초중등학교의ICT 활용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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