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체육교육의 변화와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① 교수요목기의 체육 : 체육의 명칭은 체육ㆍ보건 이였으며 평균 주당 3-5시간 체육수업을 실시하였다. 학도호국단의 조직을 통해 체육의 가치를 왜곡시켰으며 정상적인 교육은 불가능한 상황이였다.
② 제1차 개정기의 체육 : 일본 유학생출신들이 일본식 체육의 목적과 목표를 제시해 교육과정이 공포 되었으며, 신체적, 사회적, 지적 정서적, 안전지도, 레크리에이션 등의 다섯가지 목표가 설정되었다. 한국적 상황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완전히 외래적이였으며, 한국전통종목은 씨름 뿐이였다.
③ 제2차 개정기의 체육 : 건전한 정신과 건강한 신체를 가진 국민을 양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학습활동을 계획한다고 하여 체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가늠해 볼 수 있다. 시간배당 국민학교 주당2.5-3.5, 중학교 주당 2-4, 고등학교 24단위로 하였고 실제의 핵심 지도내옹을 전과 비교해보면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 즉 총론의 변화를 추구하기는 했지만 실제 내용에서는 변화가 없었다.
④ 제3차 개정기의 체육 : 핵심지도 내용에서는 순환운동과 질서운동의 도입과 용어의 변경 및 태권도와 같은 일부 종목의 증가를 보이고 있지만 내용의 증가가 체육교육의 질 향상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학교 현장에서는 변화가 없었고, 유신독재 체제로 스포츠를 국민 기만 수단으로 활용하였고, 각종 경기 대회는 체육교사의 업무를 가중 시켰고, 학교체육의 엘리트화로 일반학생들은 소외 당했다. 또한 체력장제도의 도입역시 체육교육을 파행적으로 이끌어 갔다.
⑤ 제4차 5차 개정기의 체육 : 이 두시기의 교육과정 구성에서 국민학교 저학년 교과가 통합되어 체육은 음악, 미술과 함께 즐거운 생활이 되어 주당 7시간, 중고학교는 주당3시간이 배당되었다. 내용측면에서도 4차는 3차와 같고 다만 5차에서는 체육을 3개 영역으로 구분을 하였지만 실제의 내용에는 변화가 없이 실기활동은 심동적 영역에 이론과 보건은 인지적 영역에 포함시키는 것에 그쳤다. 비합리적인 교육과정체계 때문에 학생들의 체격은 커졌지만 체력은 저하되는 기현상을 초래하였다.
2. 한국 체육교육의 문제점
① 체육은 전인교육을 위한 목적 교과인가 아니면 체제 유지를 위한 수단교과인가에 대한 철학의 부재 와 연구검토의 부실
② 체육에서는 과연 무엇을 얼마만큼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연구 부족
③ 학교 체육 시설의 고정적 형식을 타파할 연구의 부족(한정된 시설에서 판에 박힌 수업유지)
④ 체육 교사 양성과정에 있어서의 문제
⑤ 장기적 계획의 부재와 일관성을 지니는 정책의 실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정 사정과 교정 복지 교정역사 교정사업변화 교정 개념 교정 외국사례 갱생보
  •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둘째, 교정시설의 개방화와 중간시설의 활성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수용자의 경우 외부와 차단된 시설에서의 생활은 사회복귀와 재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탈시설화와 지역사회 중심의 교정활동을 위해 지역사회내 사회복지관의 주도적인 개입이 필요할 것이다.셋째, 교정 분야의 전문적 자원봉사가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다. 자원봉사자들은 보다 통합화된 체계와 조직 및 운영을 통해 관련활동을 전개해 나가

  • 지역적 특성과 프로그램 분석 그리고 운영의 발전방안 모색
  • 해결하고 계신다. 여기서 남자직원선생님께 들은 서구자원봉사센터 기관에 대한 이야기와 설명등으로 인해 지역에 필요한 욕구등 해결하시는 모습이 상상이 되어가며 얼마나 고생이 많으신지 안보고 어느정도 이해가 가면 마음속으로 느껴졌다. 여기서 열심히 일하시는 분들이 너무나도 고생이 많은 신것은 프로그램의 사업만 보고도 느껴질수밖에 없다. 13개분야라고 하지만 그 속에 포함된 53개의 사업을 하신다는 것은 정말 말도 되지 않은 그런 상

  • [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교육장의 설치 및 교육강화5. LG 전자의 중국시장 현지화 전략 65가. 마케팅 현지화를 위한 현지유통망 개척나. 생산 및 기술의 현지화를 위한 부품 현지조달목 차다. 인적자원 현지화를 위한 핵심인력 양성라. LG의 이미지제고6. 시장구조 변화와 극복 68가. 시장구조 변화나. 문제점 분석다. 문제점 해결방안7. 경영성과

  • [태권도]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
  • 방안태권도 수련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에는 참가자의 성별, 연령별, 대상별, 체력수준 및 신체적 조건과 생활환경, 시설여건, 지도자의 배치 등의 제반요인들을 복합적으로 고려하고 인간성 함양, 사회성 함양을 교육내용으로 여가선용의 측면과 자아발견이라는 측면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한다. 또한 태권도 수련프로그램은 반드시 한국적인 정서를 바탕으로 다각적인 방향에서 다양하게 변화를 시도할 수 있는 태권도 본연의 무도적 가치를 승화시켜

  •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동료지도(동료교수법),움직임교육, 체육과(체육교육) 탐구중심학습,팀티칭학습,협동학습
  •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과 이해중심게임수업, 체육과(체육교육) 동료지도(동료교수법)와 움직임교육, 체육과(체육교육) 탐구중심학습, 체육과(체육교육) 팀티칭학습, 체육과(체육교육) 협동학습 분석Ⅰ.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1. 개념 및 의의2. 적용상의 문제점3. 유의점 및 개선 방안 4. 일반적인 절차1) 준비2) 탐색3) 발전4) 훈련5) 정착Ⅱ. 체육과(체육교육) 이해중심게임수업Ⅲ. 체육과(체육교육) 동료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