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 특수체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 체육의 개념
1) 특수체육의 정의
2) 특수체육의 목적

2. 특수체육 지도의 실제
1) 각 장애인별 지도전략
① 지적장애
② 학습장애
③ 정서장애
④ 청각장애
⑤ 시각장애

2) 특수 체육 현 실태 및 문제점

3) 대학생들의 자원봉사 현황 및 특수체육에 대한 의견

3.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인체육은 장애인에게 신체 및 정신적 장애를 극복하고 자신감을 성취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며, 비장애인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사회통합의 통로이다. 체육활동을 통하여 심리적으로 위축되기 쉬운 장애인들은 적극적으로 생활에 참여하고 능동적으로 삶의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원동력과 긍정적인 자아인식을 키워나가면서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공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다.

장애인체육 목표에 대한 명확한 인식은 장애인체육사업의 올바른 프로그램 선정과 효율적인 프로그램 구성에 필수적이며 명확한 장애인체육 목표는 지도자의 철학 확립에 도움을 주어 교육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운영하도록 하고, 체육을 비롯한 각 영역의 전문가들이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한 영역별 세부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며, 각 전문분야에서 특정한 대상자를 위한 서비스를 공동 계획하는데 지표가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지금까지의 장애인체육 목표 인식에 관한 연구는 장애학생, 장애학생 부모, 특수체육 대학생, 특수교사, 특수체육교사, 일반체육교사 등을 대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장애인체육 목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연구는 매우 미흡하다. 그러므로 장애인체육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봉사경험을 조사해보고 이를 통한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의해본다.
Ⅱ. 본론
1. 특수 체육의 개념
1) 특수체육의 정의

< 국내 특수체육 분야의 전문가 또는 단체가 제시한 특수체육의 정의 >
◉특수체육(adapted physical education)은 운동기능의 문제가 있는 아동들에게 그들이 필 요로 하는 특별한 교육적 배려를 하는 넓은 서비스 전달체계를 말한다.
- 곽준기, 김효선, 우보경, [특수체육](서울: 특수교육, 1991) p.23. -
◉특수체육은 사람들의 독특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특별히 계획된 프로그램을 취급 하는 체육의 한 영역을 표현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용어가 특수체육 또는 장 애인 체육이다.
- 한국장애인복지체육회, [특수체육총론](서울: 태근문화사, 1994) p.18. -
◉특수체육(special physical education)은 특수(special)+체육(physical education)으로 여기 서 special은 normal(일반)의 상대어이다. 다시 말해서 특수체육은 체육의 특별한 분야로 서, 개인차나 장애로 일반체육 프로그램의 수행이 곤란하여 특수한 교육적 장치나 지도 를 필요로 하는 개인과 집단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 최승권, [특수체육 강의노트](서울: 무지개사, 1994) p.3. -
◉특수체육은 장애인들에게 일반인들이 느끼는 신체활동의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하여 일반 인들이 참여하는 체육프로그램의 규정을 개개인에게 적절하도록 변형하는 것이다.
- 김의수, 김광호, 오광진, [특수체육 강의노트](서울: 무지개사, 1996) p.4. -
◉특수체육은 일반인이 수행하는 체육을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실행할 수 없는 특수한 조건 의 사람들을 위하여 만들어진 체육이다. 특수체육은 장애인들에게 일반인이 수행하는 전 통적인 체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규칙과 방법을 변형하여 실행하는 체육을 의 미한다.



참고문헌
-곽준기, 김효선, 우보경, [특수체육](서울: 특수교육, 1991)
-김태민. [특수체육 목표에 대한 특수교사의 관점]용인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1999,
-김의수, 김광호, 오광진, [특수체육 강의노트](서울: 무지개사, 1996)
-장명재, 김경숙, 장경호, 최원현, [특수체육](서울: 태근문화사, 1998)
-최승권, [특수체육 강의노트](서울: 무지개사, 1994)
-한동기, [특수체육의 이론과 실제](서울: 무지개사, 2004)
-한국장애인복지체육회, [특수체육총론](서울: 태근문화사, 1994)
설문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시장화와 개선방안 연구
  • 자원봉사센터C여청년사업바우처대학교20년비영리청소년수련시설D여재활치료바우처아동발달센터8년3년NGO단체E남재활치료바우처(준비중)특수체육센터7년4년(현재 비영리로 전환)프리랜서2. 연구 도구이 연구에서는 질문지를 사용하면서 연구참여자의 답변에 따라 연구자가 관련된 내용에 관하여 질문하는 반구조화된 면접을 실시하였다. 면접 시 준비했던 질문의 내용은 다음 표와 같다. 구분질문 내용일반적인 사항총 현장 경

  • 운동발달 기관(발달장애 아동기관)
  • 자원 봉사자 선생님들이 봉사를 하고 있는지도 몰랐다고 답했다. 모든 특수체육 전공자가 1대1 care를 들어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담당선 생님의 배정에 따라 면접의 빈도수와 질이 크게 차이를 보였고 그에 따라 학부모들의 만족도도 함께 영향을 받았다. 아이들의 발전 측면에서의 기관 기여도를 조사한 결과 눈에 띄게 발전하는 소수의 아이들이 있었고 대부분은 발전했다는 것을 가끔 느끼고 전혀 못 느낀다는 의견도 있었다. 여러 가지를 미뤄 볼

  • 장애아동의 사회적응을 위한 통합치료 프로그램
  • 특수체육프로그램(수영강습및간식제공)비장애 아동 모집/교육방과후 PM3시~4시까지 운영(운동후 체력보충을 위해 빵과 우유제공) / 복지관 차량을 이용 귀가조치(운전자,귀가지도사 동승)비장애 아동과 그룹별 강습(비장애 아동 부모 동의)연간복지사1명수영강습자2명운전자1명10명1일1시간주3회심리치료를 통해 자기조절능력 및 의사소통 능력 30% 향상심리치료프로그램자원봉사를 활용한 미술과 음악치료 (일상생활제품으로 연주하기,

  • 수원시장애인종합복지관 - 기관 소개 및 실습 후기
  • 자원봉사자 개발 및 관리 등③ 사회적응지원사업○ 장애인과 그 가족을 대상을 개별 및 집단 서비스를 실시하여 장애인들의 사회통합을 지원한다.- 특수체육활동, 운동처방서비스, 방과 후 교실, 한자교실, 에어로빅, 요가, 탁구, 당구, 노 래방이용, 이미용서비스, 장애체험학교 등④ 의료복지사업○ 장애인의 잔존능력을 향상 유지시키기 위해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물리치료사업, 작업치료사업, 감각통합치료사업, 수중재활운동 등⑤

  • 강서 뇌성마비복지관 소개
  • 지원사업,조사연구사업,자원봉사자활동관리,직원교육등의 사업을 진행함.사회재활팀재활상담, 사례회의, 놀이치료, 미술치료, 사회심리 부모교육, 장애가족지원, 생활지원사업, 노래교실, 폼아트교실, 특수체육교실, 보치아교실, 탁구교실, 축구교실 등의 일을 함.직업재활팀직업상담 및 평가, 직업적응훈련, 직업전교육, 취업알선 및 지도, 사례회의, 개별직업재활, 직업훈련, 무지개 자조작업장, IT 적문직업 훈련센터 운영 등의 일을 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