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과서 내용 연구가 지덕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덕은 법, 진리, 도가 꽉 찬 것, 그러한 열매가 잘 여물어 있는 것, 혹은 말한 바, 곧 진리를 이룸으로써 그것에 꽉 찬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것. 그 상태에 도달한 것. 즉, 도가 꽉 찬 실리의 측면에서 말하는 것은 성 자체인바, 그것이 천의 도이며, 인사의 측면에서 말하는 성은 그러한 도가 꽉 찬 상태에 도달하고자 애쓰는 것으로 사람의 도인 것임.
(2) 윤리적 의미
① 성실은 언행일치의 덕이다.
② 성실은 진실성의 덕이다.
-자기 자신, 타인, 진리에 대해서 진실해야함
③ 성실은 일관하는 마음, 곧 항구성의 덕이다.
마음의 항상성으로 애착의 불변성과 지속성을 의미->성에 대하여
④ 성실은 정성의 덕이다.
- 진실하여 전연 흠이 없는 완전한 상태에 도달하고자 사람이 선을 태하여 굳게 잡고 놓지 않는 태도
(3) 7차 교육과정에서 교육내용 구성
5학년 ‘최선을 다하는 생활’의 지도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된다. 성실을 중심 가치 덕목으로 하면서 책임 자주 등이 가치 덕목들과 관련되어져 있다. 자라나는 학생들이 자신이 하는 일에 거짓됨 없이 최선을 다하는 삶의 자세를 기르고자 하는 취지에서 설정된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교육사, 서양교육, 서양교육사 요약] 서양교육사 요점정리
  • 연구함으로써 성립하는 조건에 따라 설정된 학습목표에 도달하도록 하는 것이다.위네트카안: 학생의 개인차에 따라 개별지도를 시행한 교수체제의 일종이고 위네트카 지방의 교육장이었던 워시번에 의해 제시. 교육의 사회화, 개별화를 시도한 것으로 무학년제에 영향을 줌.몬테소리법: 자유, 정리된 환경, 감각교육의 중시로 이루어진다.구안법: 킬패트릭에 의해 이론화되고 체계화된 학습지도 방법. 주입식 교수를 배제하고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 [교육사상][교육철학][소피스트][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소피스트 교육사상(교육철학), 소크라테스 교육사상(교육철학), 플라톤 교육사상(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교육사상(교육철학) 심층 분석
  • 목적을 설정하며 이성 질서의 실현에 노력한다고 한다. 또한 칸트는 실천 이성의 우위를 전개하여 도덕적 의지를 세계의 근본 원리라 본다.참고문헌ⅰ. 김남두, 소피스트 운동, 아카넷, 2003ⅱ. 박덕은 편저, 쉽고 재미있는 철학이야기, 서지원출판ⅲ. 버트란드 러셀 지음한철하 옮김, 서양철학사, 대한교과서, 2000ⅳ. 사무엘 스텀프, 서양철학사, 종로서적, 1983ⅴ. 이병수, 철학의 철학사적 이해』서울 : 돌베개, 1994ⅵ. 토마스 아키나리, 하룻밤에 읽

  • [사상] 동양 사상과 서양 사상 분석 고찰
  • 도덕 등의 모든 국면이 총체적 위기인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정치면에서는 권력형 부정부패와 각종비리가 판치고 있고, 경제는 권력과 기업의 결탁, 각종 불의한 방법의 만연으로 바닥에 내동댕이쳐진 상황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우리를 불안하게 만드는 것은 사회 전반에 나타나고 있는 인간성과 도덕성의 상실이다. 왜 이렇게 사회의 전반에 걸쳐 붕괴현상이 나타나고 있는가?이는 각 곳에 바로 자리잡고 있어야 할 가치들의 부재때문이라 생각한

  • [한국사적해제]순암(順菴) 안정복(安鼎福)과 동사강목(東史綱目)
  • 목》의 체제에 따라 강과 목으로 나누어, 강에서는 기본이 되는 사실을, 목에서는 그 기본 사실의 내용을 《수서(隋書)》, 《당서(唐書)》및 《삼국사기(三國史記)》, 《동국통감(東國通鑑)》 등에서 모아 서술하였고, 그 아래에는 편자(編者)의 의견을 쓴 을 작은 글자로 기입하였다. 동사강목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후반부터이다. 1970년대 까지, 동사강목의 사학사적 위치, 안정복의 역사인식과 현실개혁의식, 동사강목의

  • 교육 - 교육학 요약
  • 내용 : 실용적 내용              3학(문학, 수사학, 변증법), 4학(산술, 기학, 음악, 천문학)    ③ 교육이념 : 개인주의와 상대주의(주관주의적 관점제공 : 상대적 진리관)  2) 소크라테스(BC 469~399)    ① 연구방법 : 지행합일설 (보편적 진리 곧 보편자) - 산파술을 통한 참진리 체득    ② 교육목적 : 정의의 인식(참 진리 즉 보편적 진리를 찾는 것)    ③ 교육사상 : 무지의 자각, 보편적 진리관, 지덕합일설    ④ 교육방법 : 산파술(스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